영국 내 FM 스펙트럼은 이미 포화상태에 있어서 방송사들이 새롭고 독특한 틈새(niche)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새로운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기 매우 어렵다. 이에 반해 디지털 라디오 방송(Digital Audio Broadcasting, DAB)의 압축성과 효율성은 단일 주파수로 10개의 라디오 방송을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향상되고 잡음 없는 높은 음질의 방송을 가능하게 한다. 다수의 새로운 방송사들이 DAB 디지털 라디오로 방송할 수 있는 라디오 방송국을 설립하는 등 새로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적극 활용하는 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라디오 수용자 조사 기구 Rajar가 실시한 2004년 1/4분기 디지털 라디오 방송 수용 조사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디지털 라디오 방송국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그 대중적 인기 또한 증가하고 있다. 수용자들이 DAB 디지털 라디오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로만 방송되는 새로운 방송들을 수신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Rajar의 연구결과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BBC와 상업 라디오 방송 모두에서 디지털 방송 청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개의 BBC 디지털 방송들 모두에서 청취율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Five Live Sports Extra는 작년 말보다 청취자 수가 11만 2,000명 늘어나 44% 증가했으며, BBC 7은 13만 1,000명(49%) 증가해 총 39만 8,000명이 청취했고, 6 Music은 3만 2,000명(21%) 증가해 18만 7,000명이 청취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1Xtra는 지난해 3/4분기의 33만 1,000명이었던 청취자 수가 올해 24만 8,000명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상업 디지털 라디오 방송들도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상업 디지털 라디오 방송은 Emap의 Heat으로 172%(15만 8,000명)가 증가했다. Emap의 디지털 록 음악 방송국인 Kerrang!은 시장점유율 0.2%로 7% 증가해 전국적인 수용자 규모가 77만 5,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Kerrang!은 올 여름 웨스트 미드랜드(West Midlands) 지역에 아날로그 방송도 내보낼 예정이다.
다른 상업방송으로 Chrysalis 방송국인 The Arrow가 38% 증가했다. 그리고 GWR의 전국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Core와 Planet Rock 모두 안정적인 성장을 보여 각각 32%(12만 9,000명), 22%(24만 2,000명) 증가했다. GWR의 지역 디지털 록 음악 방송국인 The Storm도 36%(10만 1,000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라디오 방송국인 Oneword도 Rajar에 그 수용자 수를 보고한 이래 최고 실적인 19%(7만 6,000명)가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AB 디지털 라디오뿐만 아니라 디지털 텔레비전[디지털 위성 텔레비전, 디지털 케이블 텔레비전, 프리뷰(Freeview)]을 이용해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는 수용자 수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중 약 28.7%가 텔레비전 수신기를 통해 라디오를 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2003년 1/4분기 때보다 50%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라디오 청취율의 성장은 더뎌지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에는 15.1% 성장했던 것이 올해 초에는 단지 15.5% 성장에 그쳤을 뿐이다. 디지털 라디오 개발국(Digital Radio Development Bureau) 국장 이앤 디킨스(Ian Dickens)는 "현재 50만 개 이상의 DAB 디지털 라디오가 이용되고 있으며, 수백만 가구가 텔레비전을 통해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고 있다. 디지털 라디오 방송이 영국에서의 라디오 청취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음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아날로그 프로그램을 DAB로 방송하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Capital Radio의 Xfm(아날로그로 방송되는 런던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이 프로그램의 디지털 방송 청취자는 11만 9,000명에 이른다), Emap의 Kiss(런던 이외 지역에서 디지털 방송 청취자는 90만 6,000명), 그리고 GMG의 Jazz FM(디지털 청취자만 36만 2,000명)이 있다.
광고주들의 매력적인 매체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영국 내 과반수 이상의 라디오 청취자들은 아날로그 라디오 수신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라디오 방송을 듣는다. 다시 말해, DAB 라디오 수신기나 인터넷, 디지털 텔레비전, 프리뷰, 디지털 위성/케이블 텔레비전을 이용한 청취가 그것인데, 그 수는 지난 3년 동안 해마다 50% 정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텔레비전 수신기를 이용한 성인의 라디오 청취율은 10%에도 못 미치던 것이 29%로 성장했으며, 웹에 기반한 청취율도 성인의 15%를 넘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준을 계속 유지한다면 크리스마스까지 다수의 사람들이 디지털에 기반한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느리지만 서서히 라디오 산업을 완전히 다른 형태로 바꿔 놓을 것으로 보인다.
GWR, Emap, Capital과 Chrysalis와 같은 상업 라디오 방송사들에게 있어 청취율은 전국적으로 3억 파운드의 라디오 방송 광고수익을 나눠 갖기 위한 주요 수단이다. Rajar의 조사결과는 이들 각 디지털 라디오 방송사들이 상업방송 청취의 약 15%를 차지하고, 전국 라디오 방송 광고 중에서 18∼21%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은 디지털 라디오 방송 광고가 적지만, 수용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조만간 디지털 청취 시간이 아날로그 시간만큼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 따라서 곧 매체 구매자 및 광고주들이 매력적인 방송 광고 매체로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채택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 산업 선도
Eureca의 2004년 DAB 연구는 향후 6년간 유럽에서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 동향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제공해 주고 있다. Eureca 연구에 따르면, 2010년 말까지 영국 디지털 라디오 시장은 약 1,750만으로 늘어날 것이며, 이는 전체 유럽 지역에서의 4,000만 디지털 라디오 방송 청취 인구 중 44%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국 시장에서의 이 같은 성공은 범유럽적인 라디오 기준으로서 DAB의 미래에 대한 유럽 방송사들의 인식을 바꿔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2003년 한 해 동안 영국에서 디지털 라디오 방송이 엄청난 성장을 보임에 따라 유럽 내 국가들에서 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Eureca Research 연구소장 가레스 오웬(Gareth Owen)이 말했다. 그 예로, 몇몇 공영 방송사들이 새로운 디지털 채널들을 방송하기 시작했고, 주요 DAB 마케팅 캠페인을 준비 중에 있다.
Eureca 연구에서도 새로운 디지털 라디오 플랫폼과 장치들의 도입이 사람들의 라디오 청취 방식을 바꿔 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영국에서의 다채널 TV를 통한 디지털 라디오 방송 청취율의 증가는 DAB 업계를 놀라게 할 정도이다. 영국에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의 도입과 저렴한 가격의 디지털 텔레비전 셋톱박스가 이용 가능해짐에 따라 텔레비전을 통해 디지털 라디오를 청취하는 이용자 수가 매주 1,000만 명을 웃돌며 이러한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2004년 말경에는 휴대용 라디오를 통해 청취자가 자신의 청취 경험을 원하는 대로 맞출(개별화) 수 있도록 해주는 EPG(Electronic Pro- gramme Guides)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05년 초에는 휴대폰으로 FM 방송을 수신하는 숫자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며, 휴대폰과 PDA 장치에 융합될 수 있는 DAB 모듈이 이용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라디오 방송사들이 새로운 수익창출 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AB 시장 진입 위해 Capital Radio와 Hutchinson Whampoa 제휴
지난 6월 1일, Capital Radio는 영국의 DAB 디지털 라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Hutchinson Whampoa와 제휴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들은 15세에서 35세 사이의 젊은 청취자들을 겨냥해 새로운 종류의 디지털 라디오를 설계, 제조해 시장에 출시하기로 하는 500만 파운드짜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들은 가장 중요한 쇼핑 시즌인 올해 크리스마스에 맞춰 새로운 DAB 라디오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 제휴 사업은 프리미엄 콘텐츠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확립하고, 청취자와의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DAB 라디오는 현재 젊은층이 주로 이용하는 Capital의 음악 방송인 Xfm을 본떠 상표명을 지을 예정이다. Xfm은 영국 전역에 걸쳐 Sky 디지털 텔레비전이나 Ntl 그리고 온라인(www.xfm.co.uk)을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다.
Capital Radio는 영국의 선도적인 라디오 그룹으로, 디지털 라디오분야에 중요한 투자자이다. 이 미디어 그룹은 영국 전역에 걸쳐 총 59개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 면허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14개의 디지털 멀티플렉스의 주주로 있다. 멀티플렉스 소유주, 콘텐츠 공급업체, 데이터 스펙트럼 소유주로서 Capital 그룹은, DAB 라디오가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
Hutchinson Whampoa Limited(이하 HWL)는 홍콩 주식거래소에 상장된 거대 기업으로 40개 국가에 17만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Hutchinson Harbour Ring Limited(이하 HHR)는 HWL의 자회사로,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HHR의 한 부문으로 2002년 설립된 i.Tech Dynamic Limited의 마케팅/기술 부장인 패트릭 챵(Patrick Tsang)은 "HHR은 새로운 시장에서 이미 혁신적인 제품 출시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은 경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급속히 성장하는 디지털 라디오 시장에서 혁신의 최선두에 서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Capital Radio 그룹은 DAB 시장에 관한 엄청난 전문적 지식과 Xfm과 같은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과 협력하는 것은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지금까지 영국에서 판매된 DAB 디지털 라디오 대수는 대략 50만 개로 올해 말까지 그 두 배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apital Radio 그룹과 HWL이 설계, 제조, 마케팅, 판매하게 될 새로운 DAB 디지털 라디오는 MP3 기능을 포함해 청취자들이 생방송 중인 라디오 방송을 멈추고 되감을 수 있도록 하는 최신의 DAB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보여 그 귀추가 주목된다.
○ 참조 : Digital Radio Development Bureau(http://www.drdb.org) Guardian 2004. 5. 6., 5. 7., 5. 27., 6. 1., 6. 2.
○ 작성 : 김소형(영국 통신원, milena21@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