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 영국 텔레비전배급협회(British Television Distributors' Association, BTDA)가 텔레비전 연간 수출액을 발표했다. 참고로, BTDA는 영국의 주요 30여 텔레비전 배급사들을 대표하는데, 여기에는 BBC Worldwide, Carlton Internaitonal, Granada International, 4 Rights, Hit Entertainment, Fremantle International Distribution 등 모든 주요 방송 배급사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BTDA의 분석 결과, 2003년도에 영국 텔레비전 해외 수출이 최고액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도 7억 5,400만 달러였던 수출 규모가 2003년도에는 9억 2,100만 달러로 22% 증가했는데, 이는 영국 텔레비전배급협회가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1998년부터 문화·미디어·스포츠부(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와 공동 작업한 이래 최고의 연간 증가율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텔레비전 수출로 벌어들이는 총 수익은 과거 5년간 8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미국에서 벌어들인 수입은 41% 증가했으며, 이는 영국 총 수출액의 약 43%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완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판매액은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총 수출액의 50%에 못 미쳐 텔레비전 프로그램 수출액으로는 두 번째 연도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들어 국제 시장에서 판권 거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변화추세와 함께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효과적인 판권 판촉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 증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BTDA의 이사장 이안 존스(Ian Jones)는 다음과 같은 분석의견을 내놓았다. "판권소유에서의 엄청난 변화를 예고한 커뮤니케이션법 제정으로 인해 2003년은 영국 텔레비전 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연도였다. 배급사와 제작사 간에 경계가 희미해져 가고 있다는 증거들이 목격되고 있으며, 수출수익에서의 엄청난 증가는 부분적으로는 이러한 법적 변화를 예상하고 몇몇 제작-배급 회사들이 새롭게 생겨났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인 시장상황이라는 매우 어려운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배급사들이 꾸준히 좋은 성적을 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경제상황이 대체로 그 이전보다 조금 더 나아지긴 했지만 10억 달러 수출의 일등공신은 따로 있다.
바로 Target Entertainment가 30개국에 판매한 <나쁜 여자들(Bad Girls)>에서부터 Carlton International이 80개국에 판매한 혁신적인 과학 시리즈물 , 120여 국가에 판매한 Granada International의 <마이클 잭슨과 함께 살기(Living with Michael Jackson)>와 마틴 배셔(Martin Bashir)의 다큐멘터리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훌륭한 쇼 프로그램들 덕분이다. 통화 변동, 특히 미국 달러화 대비 영국 파운드화의 환율변동 파장을 텔레비전 방송 수출산업이 대체적으로 완화시키긴 했지만, 계속되는 달러화의 변동이 2004년도 수출액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3년도 영국 텔레비전 방송 산업의 수출성과는 다음과 같다.
● 수출 수입이 22% 증가 ● 미국으로의 수출액 41% 증가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스칸디나비아 등 서유럽 국가들로부터 거둬들인 수입에서 평균 38% 증가세를 보였으며, 독일의 경우에는 53% 증가했다. ● 완성된 텔레비전 프로그램 수출액은 총 소득액의 50%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국가들은 대개 완성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구매함. ● 미국에서의 판매수입은 비디오와 DVD 판매, 공동제작, 면허부여(licensing), 포맷이나 현지 제작을 통해 발생. ● 면허부여를 통해 거둬들인 수입이 35% 증가해 텔레비전 프로그램 판매액을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DVD 수출은 9% 증가에 그쳐 DVD 판매시장이 성숙한 단계로 급속히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공동제작 수입은 2002년도의 37% 증가에 이어 2003년도에는 38% 증가했다. 공동제작 수입의 93%가 미국에서 거둬들인 것이다. ● 포맷 판매는 2002년도에 11% 성장률과 비교해 62% 증가. ● 新 프로그램들에서 최고 판매액을 올린 것은 다큐멘터리였다. ● 지난 5년간 계속해서 최고 판매액을 올린 프로그램은 Carlton International의 <형사 모스(Inspector Morse)>로, 200여 국가에 수출되었다. 그리고 164개국에 수출된 All3Media의 , 150여 국가에 판매된 Carlton International의 , 그리고 142개국에 수출된 Hit Entertainment의 순으로 판매액을 기록했다.
점점 더 많은 국가들이 영국 프로그램 방영을 축소하는 대신 미국의 블록버스터와 자국의 국내 제작 프로그램들을 편성하려는 추세에 따라 영국의 텔레비전 방송 수출로 벌어들인 수입이 몇 년간 감소 추세를 보여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2002년에 독일과 이탈리아로의 수출액이 근소하게 감소한 데 반해, 2003년에는 독일에서 53% 증가하고 이탈리아에서 34% 증가하는 등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바로 영국에서 제작된 질 높은 다큐멘터리와 드라마가 수출되고, BBC Worldwide의 와 Weakest Link의 프로그램 포맷들이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지 텔레비전 시장에서의 변화 역시 영국 방송 수출산업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독일 시장에서 최대 방송 콘텐츠 공급업체인 Kirch Group의 파산은 결국 영국 사업자에게 득으로 작용했다.
게다가 영국은 유럽 국가들에서 인기 높은 프로그램 브랜드들을 연상시키는 제품들에 라이선스를 줌으로써 현재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 Hit Entertainment사의 와 (인기 높은 어린이 프로그램)가 그 대표적인 예로, 라이선스 총수입 가운데 현재 유럽에서 거둬들이는 수입은 34%를 차지한다.
미국은 공동제작과 포맷 수출의 중요한 파트너
5년 전만 해도 공동제작 판매는 전체 수출 소득액의 9%에 그쳤었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총 수입의 12%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 소득액의 93%는 미국에서 벌어들인 것이다. 최고 수준의 다큐멘터리와 드라마는 제작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부 쇼 프로그램의 경우 선불 투자기금을 통해서만이 제작 가능하다.
그리고 쇼가 제작된 다음에 지불하는 것과는 달리, 공동제작 파트너는 대개 프로그램의 느낌과 내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때문에 프로그램 편성시 더 좋은 방영 시간대에 편성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특히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영역에서의 영국 방송의 창의성과 제작기술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대형 예산 프로그램 편성시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2004년도는 텔레비전 제작사와 포맷 수출로 미국 네트워크 산업에서 최고 성공적인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5월 19일 뉴욕에서 미국의 6개 지상파 방송사(NBC, CBS, ABC, Fox, WB, UPN)들은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가을 개편 프로그램 편성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는데, 여기서 영국 프로그램들이 주목을 받았다.
ABC는 작년 Channel 4가 대성공한 리얼리티 쇼인 의 미국판 20시간 제작을 영국 독립제작사 RDF Media에 주문했으며, 그 위탁 비용은 무려 750만 파운드에 달한다. 은 특히 16세에서 34세 수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젊은 수용자층을 광고주에게 도달시키려고 하는 미국 방송사에게 있어 아주 매력적인 포맷으로 여겨지고 있다. ABC는 이 밖에도 독립제작사 12 Yards의 리얼리티 포맷인 <恩人(The Benefactor)>을 오는 9월부터 월요일 밤 8∼9시까지 4개월 동안 방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NBC는 BBC의 인기 시트콤 가 시험 방송에서 형편없는 성적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제목을 로 바꿔 6부작 제작을 위탁해 놓은 상태다. CBS는 영국의 몰래 카메라 쇼인 의 미국판 6부작 제작을 위탁했다. 그리고 Fox는 영국 제작사 Avalon과 미국 제작사 Baby Cow에 ITV1 포맷 를 토대로 새로운 Kelsey Grammer 코미디 시리즈물의 공동제작을 주문해 놓은 상태다. Avalon은 BAFTA(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수상작인 포맷을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11개국 방송사에 이미 판매하기도 했다. Fox는 이 프로그램을 오는 가을 개편 때부터 일요일 밤 7시에 방영할 예정이다. 여기서 영국 코미디언 리 맥(Lee Mack)은 NBC 시트콤 스타 켈시 그래머(Kelsey Grammer)와 함께 출연해 미국 네트워크 텔레비전에 데뷔하게 된다.
유럽에서도 포맷 수출은 꾸준한 증가 추세
앞서 영국 텔레비전 포맷의 미국 수출 증가에 대해 언급했지만, 전체 시장에서의 수익 면에서 봤을 때 포맷 수출은 아직까지는 완성 프로그램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점 증가 추세를 보여 2002년도 포맷 판매액이 겨우 11% 증가했으나, 지난해에는 The Television Corporation의 판매에 힘입어 62% 증가했다. Granada International의 프로그램과 같은 일부 포맷들은 독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서도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공은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부 장관 테사 조엘(Tessa Jowell)은 영국 텔레비전 산업의 해외수출 약진에 대해 "영국 TV는 세계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전성기에 있다. BTDA의 수치가 이러한 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다시 말해, 영국 텔레비전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매우 높은 품질의 프로그램 제작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엄청난 대중성을 얻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텔레비전 수출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방송사의 발전과 궁극적으로는 더욱 높은 품질의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참조 : Guardian 2004. 5. 18., 5. 19., 5. 20. BTDA(British Television Distributors' Association) http://www.btda.org/2004. 5. 13.
○ 작성 : 김소형(영국 통신원, milena21@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