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미디어 재벌 Viacom이 합작을 통해 중국의 미디어 시장에 진출했다. Viacom은 새로운 중국의 미디어 투자 규정하에 상하이 미디어 그룹(Shanghai Media Group, SMG)과 첫 합작 제작 벤처회사를 만들었으며, 중국 중앙 텔레비전(China Central Television, CCTV)과도 새로운 협약을 통해 관계를 넓혀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Viacom은 또한 케이블의 운영을 넘어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 멕시코를 중심으로 남미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을 발표했다.
Nickelodeon 프로그램, CCTV의 새 어린이 채널에서 방송
일주일간의 중국 본토 여행 중, Viacom의 회장인 섬너 레드스톤(Sumner R. Redstone)은 글로벌 기업으로선 최초로 중국 내 콘텐츠 생산 기업인 SMG와의 첫 합작 벤처 설립을 포함한 몇 개의 전략적 제휴를 발표했다. 세계 최대의 TV 방송사인 CCTV와도 오랜 관계를 확대하여, Viacom의 MTV Networks International, Nickelodeon의 프로그램 공급 및 CCTV의 에이즈(HIV/AIDS) 퇴치 노력에 대한 협력,주요 프로그램의 도입에 대해 공동협약 등을 맺었다. Viacom은 또한 중국의 선도적인 정보기술회사인 Tsinghua Tongfang과의 전략적 관계도 발표했다.
레드스톤은 이 발표가 중국 내에서 24시간 방송을 하는 첫 글로벌 브랜드인 MTV를 시작으로 Viacom이 중국에서 관계를 맺고 장기적인 계획 속에서 사업을 발전시켜나가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MG와의 제휴는 상하이 마켓에서 Viacom의 위상을 확대시켜줄 뿐 아니라 MTV China Channel의 전송확대 및 더 나아가 아이들의 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시장 확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그는 밝혔다. CCTV와의 협약을 통해 Nickelodeon은 처음으로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주요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 성공적 글로벌 프랜차이즈인 'Kids Choice Awards'의 도입을 통해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그는 또한 예측했다.
SMG와의 합작 벤처
SMG와의 합작 벤처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될 것이며, 여기서 제작된 프로그램은 SMG 채널을 통해 방송됨은 물론 더 나아가 상하이 외의 지역에도 공급될 예정이다. Viacom의 이번 합작 벤처는 얼마 전 발표된 중국 내에서의 제작회사에 대한 외국의 참여를 허용하도록 개정한 법에 따른 첫 시도이다. Viacom과 SMG의 협약은 합작 벤처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의 중국 및 해외 마켓에서의 광고판매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두 기업 간의 제휴는 MTV와 Nickelodeon 프로그램의 SMG channels에서의 방송과 MTV 스타일의 시상식 쇼 프로그램의 공동제작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SMG는 2010년 세계박람회를 앞두고 상하이에서 준비하는 페스티벌 중의 하나로 매년 이벤트를 계획해 왔다.
CCTV와의 협약
Nickelodeon 애니메이션의 중국 데뷔 Nickelodeon의 와 가 CCTV의 새 어린이 채널에서 하루 1시간 30분씩 방송된다. 3월 19일 시작한 Nickelodeon의 프로그램들은 중국에서 3억 8,600만의 TV 보유 가구에 도달한다.
글로벌 어린이 시상식 프로그램의 공동제작 Nickelodeon과 CCTV는 2004년에 중국의 어린이를 위한 첫 시상식 쇼 프로그램을 공동제작 할 것이다. 이것은 Nickelodeon의 글로벌 어린이 시상식 쇼 프랜차이즈인 'Kids Choice Awards(KCAs)'를 확대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과 브라질, 호주 및 네덜란드의 Nickelodeon은 각 국가에 맞는 KCAs를 제작하고 있다. 미국의 연례 이벤트는 전세계적으로 30Nickelodeon 채널을 통해 2억 8,500만의 TV 보유 가구에 전달된다.
에이즈(HIV/AIDS) 관련 프로그램 및 이벤트에 대한 투자 전세계적으로 퍼져 있는 HIV/ADIDS에 대한 퇴치 운동을 확대하여, Viacom은 중국에서 HIV/AIDS 관련 프로그램 및 이벤트에 대한 투자를 할 것이며, CCTV와의 협약을 통해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도록 도울 것이다. UN의 협조하에 MTV China는 HIV/AIDS 관련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구상 중이다. MTV는 또한 HIV/AIDS와 관련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사의 'Staying Alive' 웹사이트의 중국어 버전(만다린 버전)을 선보일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에서의 이와 같은 협력은 지난 1월에 UN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Kofi Annan)이 주최한 HIV/AIDS에 대한 UN의 첫 글로벌 미디어 회담에 참여했던 Viacom, CCTV, MTV Networks International의 결과물이다. CCTV는 이전에도 MTV가 제작한 HIV/ AIDS 관련 다큐멘터리 시리즈(무료로 전세계 방송업자들에게 제공되었다)를 방송해 왔다.
칭화 통팡(Tsinghua Tongfang)과의 제휴
Viacom과 칭화 통팡은 3월 20일 베이징에서 콘텐츠 개발 및 디지털, 방송, 다른 미디어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제휴에 서명했다. 중국 내 PC 판매의 선두인 통팡은 MTV China와의 광고 및 후원 관계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할 계획이다. Viacom의 콘텐츠 부문에 있어서의 축적된 경험은 통팡이 디지털 미디어의 콘텐츠와 전송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레드스톤은 중국과의 협력 및 문화교류는 Viacom의 중국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혔으며, 이번 거래를 통해 중국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Viacom은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내에 있어서도 시청자들에게 중국 문화를 전달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MTV 네트워크는 중국의 영어 채널인 CCTV9을 미 전역의 호텔에 제공하고 있으며, Viacom은 2003년 2월엔 중국 방송 문화 오케스트라의 미주 순회 공연을 후원하기도 했다. 1999년에 CCTV와 MTV가 공동으로 제작한 가요대상 프로그램은 이후 중국에서 매년 주요 음악 이벤트가 되었으며, CCTV 채널을 통해 3억의 중국 내 TV 보유 가정과, 아시아의 1억 5,000만에 달하는 MTV 시청가구 및 전세계의 4억에 달하는 MTV 시청가구에 전달되고 있다.
중국에서의 MTV Networks International과 Nickelodeon 현황
MTV - 광둥, 홍콩 및 중국 본토의 호텔 등에서 방송되는 MTV China는 하루 24시간 700만 시청 가구에 도달 - 지역 제작 프로그램의 신디케이션은 중국 전역의 케이블을 통해 1억 1,500만의 TV 시청 가구에 도달 - CCTV-MTV 음악 대상(Music Honors) 및 MTV 스타일의 시상식을 자체 제작 - 웹사이트 운영(www.mtvchina.com)
Nickelodeon - Nickelodeon 신디케이션은 케이블과 지상파 방송을 통해 6,200만의 TV 시청 가구에 도달 - 2004년 2월엔 홍콩에서 24시간 위성 채널인 Nickelodeon Asia가 방송을 시작 - 상하이 센추리 퍼블리싱(Shanghai Century Pulishing)을 통한 Nickelodeon 시리즈의 중국어판 DVD 배포 ― 이것은 글로벌 어린이 브랜드를 포함하여 중국의 첫 배포 거래다.
남미 진출의 교두보인 멕시코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에서 자사의 인기 네트워크들을 출발시켰던 Viacom은 남미 시장으로의 확대 계획 속에서, 그 중심에 있는 멕시코에 비즈니스를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Viacom 회장인 레드스톤은 멕시코가 향후 몇 년간 Viacom의 5가지 최우선 사업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열 번째로 큰 경제규모와 성장하는 광고산업, 인구의 50%가 24세 이하인 멕시코는 Viacom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마켓이라고 그는 언급했다. 1억이 넘는 인구와 서서히 살아나는 경제는 MTV와 어린이 네트워크인 Nickelodeon의 소유자인 Viacom에 이익이 됨은 분명하다. 레드스톤은 케이블보다 폭넓은 시청층을 확보하고 있는 공중파 방송사들에 자사의 인기 브랜드인 VH1이나 Comedy Central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Viacom의 새로운 확대 계획은 기존의 텔레비전 방송사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것뿐 아니라 새로운 채널을 출발시키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고 그는 또한 밝혔다(몇 주 전 그는 방송 및 케이블의 인허가를 담당하는 통신교통부의 장관을 만나기도 했다).
그는 또한 미국 내 히스패닉 계통의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인 Univision의 파트너이자 세계 최대의 스페인어 프로그램 제작자인 Grupo Televisa의 간부들과도 만나 전략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는 흡수합병에 대한 소문을 진화하려는 시도에서인지 지금은 무엇보다도 더 많은 케이블 채널들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멕시코에서의 VH1의 출발을 시작으로 남미 시장의 확대를 꾀하는 Viacom의 계획은 이미 시행에 들어갔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 VIACOM
Viacom은 방송, 케이블, 라디오, 광고 및 온라인에서 선두적 글로벌 기업이다. Viacom은 CBS, MTV, VH1, UPN, Showtime, Blockbuster 등 잘 알려진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 텔레비전 네트워크: CBS, UPN - 케이블 채널: MTV, MTV2, Nickelodeon, BET, Nick at Nite, TV Land, NOGGIN, TNN, VH1, Spike TV, CMT, Comedy Central, Showtime, The Movie Channel, Flix, Sundance Channel - 지역방송사: 35개 이상의 지역 TV 방송사(뉴욕의 WCBS, LA의 KCBS 등) - 제작 및 분배: Spelling Television, Big Ticket Television, King World Productions - 영화사: Paramount Pictures, MTV Films, Nickelodeon Movies, BET Films, Paramount Home Entermatainment - 극장 체인 및 비디오: United Cinemas Int'l(50%), Blockbuster Video - 라디오: Infinity Broadcasting(미국의 가장 큰 시장 가운데 22개 주에 걸쳐 175개 이상의 AM과 FM 방송사 소유) - 출판: Simon & Schuster: Pocket Books, Scribner, The Free Press, Fireside, Touchstone, Washington Square Press, Pocket Pulse, Archway, Minstrel - 아웃도어 광고: The Viacom Outdoor Group: TDI Worldwide, Westwood OneThemeparks: Paramount Theme ParksMusic: Famous Music(100,000+ copyrights)Internet: MTVi Group, CBS Internet Group, Nickelodeon Online, BET.com - TDI Worldwide, Westwood One - 테마파크(놀이동산): Paramount Theme Parks - 음악: Famous Music(10만 곡 이상의 저작권 소유) - 인터넷: MTVi Group, CBS Internet Group, Nickelodeon Online, BET.com
○ 참조 : Reuters 2004. 3. 30. http://www.reuters.com/newsArticle.jhtml?type=topNews& storyID=4704683 MSNBC 2004. 3. 23. http://msnbc.msn.com/id/4584859
○ 작성 : 박동진(미국 통신원, dongjin@bama.ua.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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