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디지털TV 시장 규모가 대단히 거대할 것이라는 데에는 그 누구도 이견을 제시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규모를 가늠함에 있어서는 각기 다른 결론을 도출한다. 대표적인 경우로, 중국의 시장조사기관인 CCID(賽迪)가 디지털TV의 시장 용량은 대략 1만억 위앤(1위앤=145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그러나 관련 기업들은 이와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신호수신 부분, 즉 사용자의 경우는 주로 디지털TV 수신기와 디지털TV 셋톱박스를 그 범위로 한다. 중국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2015년까지 중국 전지역 아날로그 텔레비전 신호의 방송을 중지하고 기존의 3억대 아날로그 텔레비전이 디지털TV 수신기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대략 디지털TV 가격을 대당 2,000위앤으로 계산한다면 해당 시장규모는 약 6,000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셋톱박스의 경우는 1대당 가격을 약 1,000위앤으로 잡을 경우 설비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앤에 달한다.
전송설비의 경우는 디지털TV의 각종 서비스 기능을 실현하고 기존 접속 사용자의 접속 케이블을 개조해야 한다. CATV 사용자를 그 돌파구로 생각한다면 현재 1억에 달하는 사용자에 대해 양방향 개조를 해야 하는데, 1인당 개조비용을 1,000위앤으로 산출한다면 유선망의 개조시장규모는 1,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단, 상기 시장규모는 전송망 메인 라인이 반드시 광케이블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또한, 2005년까지 중국이 DBS 위성을 발사하고 지상 표준을 확정한 후, 이러한 2가지 전송 방식으로 수신하는 사용자들이 관련 디지털화 부대설비를 설치할 경우에 발생하는 시장규모는 포함하지 않았다.
제작설비는 촬영 설비, 제작 및 편집 설비, 저장 설비, 방송 설비, 발사 설비, 전송 설비와 관리 설비 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설비의 투입은 사용자 개조의 3배에 달하므로, 이들 관련 설비의 시장규모는 약 3,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부분의 경우는 중국 내 생산업체는 이런 장르에서 경쟁 열세에 처해 외국 기업들이 참여할 공간이 비교적 클 것으로 보인다.
국제 관례에 따르면, 미디어 콘텐츠 투입은 설비투입의 4배 이상이 된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추산해 보면 콘텐츠 시장규모는 1.2억 위앤 이상에 달하며, 이는 디지털TV 관련 산업에 있어 가장 커다란 이윤이 걸린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TV가 도입되는 경우, 전송 부분에 있어 광대역 문제가 철저히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채널 수량의 대폭 증가와 기타 서비스의 제공 가능성을 가져온다. 또한 채널 수량의 증가로 유료 채널이 나타나고 현재 CATV 회로의 가입비를 더한다면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후 매년 1,000억 위앤의 수입을 실현하기란 불가능한 것이 아닐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타 서비스, 예를 들어 VOD, 비디오 게임, 인터넷 접속, 원거리 교육, 원거리 의료 등 소비시장 규모를 시청료의 50%로 계산한다면 매년 500억 위앤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말한 각 부분의 시장규모를 합한다면 디지털TV 시장규모는 몇 만억 위앤에 달한다. 하지만, 이는 2003∼2015년까지의 시장규모를 대략적이고 이론적으로 추산한 것에 불과하며, 이를 소화하려면 약 10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여기에는 소프트 웨어의 시장규모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 밖에도 기타 시장 기회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SARFT의 2005년 3,000만 디지털TV 사용자 실현목표에 따르면 셋톱박스의 시장규모는 300억 위앤, 디지털TV 시장규모는 600억 위앤, 단말기 수신 시장 규모는 약 1,000억 위앤에 달한다. 또한 CATV 네트워크 운영업체 부분에서는 월 50위앤의 가입비를 받는 선전(深 )의 기준에 따르면 매년 시장규모는 약 180억에 달할 전망이다.
상하이 디지털TV 시장
중국 디지털TV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상하이(上海)이다. 중국의 경제건설에서 상하이는 중대한 지위와 역할을 갖고 있다. 상하이의 재정수입은 중국 전지역의 8분의 1을 차지하며, 공업 총생산액은 전국의 12분의 1, 항구 수출입 상품총액은 4분의 1을 차지한다. 2003년 기준 상하이의 1인당 GDP는 5,000달러에 육박하며, 인구는 1,600여만 명에 달한다. 이러한 경제적 기초하에 상하이의 CATV 사용자는 380만에 달하며, CATV 네트워크 전체를 860M으로 개조하였고, 양방향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가입자만도 185만에 달한다.
이와 같은 경제적 문화적 기초는 TV 방송 사업 면에서 상하이가 일정한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였다. 상하이 방송 사업의 핵심에는 2001년 4월 19일 설립된 상하이원광그룹(上海文化 播影視集團)이 있다. 원광그룹의 총자산은 170여 억 위앤에 달하며, SMG(上海文 新聞傳媒集團, SHANGHAI MEDIA GROUP), 상하이원광영화그룹(上海文 電影集團), 상하이 문화방송투자유한회사 및 기술센터 등을 포함하고 있다.
방송영화 기술의 10차 5개년 계획 및 2010년까지의 거시적 계획을 통해 '중앙, 베이징, 상하이, 선전의 고선명도 TV 프로제작 시범공정 연구센터를 설립'할 것을 제시하고 디지털TV면에서 상하이의 중요성에 대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였다. 상하이시는 국내 디지털과 HDTV 시험지구, 디지털TV 시범 도시로 국가의 허가를 받았다. SARFT의 계획에 따르면, 상하이는 2005년 이전까지 유선네트워크 디지털화의 전반적 전환을 이룩할 예정이다.
2002년 9월 28일, 상하이 디지털TV는 상업적 시험방송을 했다. 이는 중국에서 상업적으로 방영한 최초 디지털TV 플랫폼으로, 2003년 1월 1일부터는 정식으로 방영되었다. 2003년 6월 30일 상하이는 디지털TV 유료 프로 내용을 확장 개편하였으며, 2003년 8월 SITV(上海文 互動電視有限公司, Shanghai Interactive Television Co., Ltd.)는 ISO9001 품질체계 인정을 통과하였다. 2003년 12월 SITV는 전국 텔레비전 유료 서비스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뚱만슈창(動漫秀場)>, 게임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요우시펑윈(游 風云)>,다큐멘터리 프로 <취앤지스(全紀實)>,재정경제 프로 <둥팡차이징(東方財經)>,위생건강 상식 프로 <웨이성젠캉(偉生健慷)> 등 5개 디지털TV 채널 유료 프로를 전송하기 시작했으며, 우싱티위(五星 育),바이화시위앤(百花 苑),파쯔톈띠(法制天地),인위에셴펑(音樂先鋒) 등 4개 지방 유료 TV채널 방송허가를 취득하였다.
원광그룹의 콘텐츠 선택
프로자원 면에서 상하이 원광그룹(上海文 集團)은 국내에서 CCTV에 이어 비교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상하이 원광그룹이 제공하는 TV 프로는 총 109개로, 그 중 TV 프로 90개, 라디오 프로가 19개를 차지한다. 90개 TV 프로 가운데 36개는 새로 증가한 테마 프로이고, 54개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된 프로이다.
테마 프로는 영화, TV, 애니, 게임, 스포츠, 교육, 법제, 전통극, 음악, 엔터테인먼트, 현장기록, 건강, TV비즈니스 등 13가지 장르를 위주로 9개 영화 채널, 6개 드라마 채널, 3개 스포츠 채널, 3개 다큐멘터리 채널 및 게임, 뮤직, 엔터테인먼트, 희곡, 법제, 교육, 건강, TV비즈니스, 시청안내 등이 포함된다. 라디오 프로에는 10개의 라디오 테마 프로와 9개의 AD 방송 프로가 포함된다.
2002년 11월 SMG는 SITV를 영입하였고, STV(上海電視台), SHOTV(東方電視台), SRS(上海人民 播電台: Shanghai Radio Station), ERS(上海東方 播電台), 상하이 프로모션 등 주요 미디어 기관과의 합작관계도 이로 인해 더욱 긴밀해졌으며, 프로부터 제품홍보 등 각 면에서 각 업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왔다.
보급을 위한 노력
상하이 양방향 TV는 운영을 시작하기 전 AC 닐슨에 위탁하여 사용자 시장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시장연구에는 대화형 텔레비전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정도, 인기도, 요금 지불능력 및 셋톱박스 구입 양식 등이 포함되었다. 이에 기초하여 SITV는 내용구조를 구성하고 기본 운영방안을 설계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 9월 28일부터 2002년 12월 31일까지 시험방영 기간 전체 프로그램 무료방식을 적용하였으며, 2003년 1월 1일부터 기본 패키지에 따라 가정마다 37위앤/월 표준으로 시청료를 수취하였으며, 기타 부가가치 프로그램 부분은 무료 사용하게 하였다.
2002년 9월 28일부터 2003년 6월 30일까지 시장에 출시된 셋톱박스는 노키아가 기술을 갖고 있는 단일 모델이었으며, 가격은 1,850위앤/대이다. 구입은 일시불의 형태만이 적용되었다. 2003년 7월 1일부터 2003년 12월 31일까지 2가지 국산 보급형 셋톱박스가 시장에 투입되었으며, 가격은 950위앤/대였다. 이 시기에는 2가지 판촉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2003년 7월 30일 전까지 사용자는 '411 방안'만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즉, 사용자는 411위앤(그 중 300위앤은 일종의 가입비 형식의 비용 요금이고, 111위앤은 3개월의 기본 프로 패키지 시청료)을 지불하면 950위앤의 보급형 셋톱박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이와 동시에 사용자는 1년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매달 37위앤/월의 기본 프로 패키지 시청료를 지불하게 된다. 이후 연속 15개월 시청을 하면, 사용자는 셋톱박스를 소유하게 된다. 2003년 7월 30일부터는 '411 방안'과 '888 방안'을 선택할 수 있었다. 후자는 사용자가 2년의 기본 프로 패킷 시청료 888위앤을 일괄적으로 지불한 후 950위앤의 보급형 셋톱박스를 소유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2003년 여름 판촉방안 출시 후, 특히 '888 방안' 출시 후 시장반응은 상당히 좋았으며, 2004년 1월 현재 가입자가 3만 명 가까이 늘어났다.
이와 동시에 SITV는 관련 프로그램을 원광그룹 산하의 SMGNET.CN(東方寬頻)에 제공해 후자가 광대역에서 IP방식으로 서비스하도록 했다. SMGNET.CN과의 합작은 디지털TV 내용이 다차원적으로 이용되도록 하였다. 인터넷에서의 디지털TV에 대한 수요는 디지털TV 콘텐츠의 전파경로를 효과적으로 개척하였으며, 디지털TV 내용을 방송식으로 디지털TV에 접목시킬 뿐만 아니라 인터넷 수요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TV을 반복 이용하고 이익의 다차원적인 부가가치를 실현하도록 한 것이다.
SMGNET.CN과의 합작은 또한 각종 부류 사용자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디지털TV 사용자와 NTV(Network Television) 사용자는 상이한 소비습관과 수요를 갖고 있으며, 현재 디지털TV가 비교적 높은 대화를 실현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NTV 사용자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SARFT가 '디지털 발전의 해'라고 규정을 한 올해 안에, 중국의 디지털 방송은 다시 한 번 많은 변화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디지털TV는 새로운 이윤 창출의 중요한 통로가 될 것이니만큼, 기회 선점을 위한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러한 경쟁은 중국 국내 기업뿐 아니라 외국 기업에도 해당될 것임은 자명한 일이리라.
○ 참조 : 播電視信息 2004. 2. 有限電視技術 2004. 3.
○ 작성 : 이재민(중국 통신원, ljm0219@hanmi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