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C는 지난 1월 28일 제10차 '미국 다채널 TV 산업의 경쟁구조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는 통상 1년간의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해 왔지만, 이번 10차 보고서에서는 지난 10년간의 변화를 정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FCC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미국 다채널 TV 시장의 경쟁 상황을 분석·정리하였다.
1. 가입자 수의 변화
1993년과 2003년을 비교하면 다채널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증가하여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늘었고, 더 나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다채널 TV 서비스에 가입한 가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993년 말에는 TV 가구수의 64%인 9,420만 가구였던 데 비해, 2003년 6월에는 88%인 1억 664만 가구였다. 매체별로 보면 케이블TV의 비중이 크게 감소하였고, 직접위성방송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다. 다채널 TV 가입자 중 케이블TV 가입 가구의 비중은 1993년 말에 94.89%에서 2003년 6월에는 73.87%로 감소하였다.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TV 서비스에 가입한 가구는 1993년 말에 310만에서 1998년 6월에는 1,123만으로, 2003년 6월 말에는 2,370만으로 증가하였다. 직접위성방송 가입자 수는 매년 두 자리수의 증가율을 보였는데, 특히 1997년 6월에서 1998년 6월 사이에는 42.6%가 증가하였다. '위성수신 개선법(SHIVIA, 1999)'으로 지역 시장에서 지역 지상파 TV를 수신할 수 있게 된 것이 직접위성방송의 가입자 수 증가에 크게 기여하였다.
지난 10년간 MMDS와 CS위성방송의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지역 전화회사는 비디오 배급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떠났다. 그러나 오픈 비디오와 사설 케이블의 가입자 수는 증가하였지만 그 비중은 여전히 매우 작다. CS위성방송의 가입자는 1995년 말에 가장 많았는데 다채널 TV 가입 가구의 3.5%까지 점유했고, MMDS의 가입자는 1996년 말에 가장 많았는데 다채널 TV 가입 가구의 1.6%까지 점유했다. 그러나 2003년 6월에 CS위성방송의 가입자 수는 다채널 TV 가입 가구의 0.5%로 감소했고, MMDS의 가입자 수는 다채널 TV 가입 가구의 0.2%로 감소했다.
2. 공정 경쟁
1994년에 발간된 첫번째 보고서 이후 이 보고서 시리즈에서 케이블TV가 아닌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은 기존 케이블TV 사업자들과의 경쟁을 방해하는 규제와 진입 장벽에 대해 의의를 제기하였다고 서술되어 있다.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은 이 진입 장벽이 현재에도 여전히 존재한다고 보고했다. 예를 들어 1994년 보고서를 보면,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은 수직적으로 통합된 케이블 네트워크와 케이블TV 사업자와 배타적 계약을 맺은 네트워크로부터 채널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은 동일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는, 프로그램 접근 규칙이 지상으로 전송되는 프로그램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스포츠 채널과 지역 뉴스 채널을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이 전송할 수 없다. 1998년 보고서에 의하면, 다가구 주택의 잠재적 진입자들이 실제로 진입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는데, 그 이유는 기존 케이블TV 사업자가 장기 계약 또는 배타적 계약을 맺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현재에도 여전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바로 전년도 보고서에서는 케이블TV 이외의 다채널 비디오 제공사업자들이 지방 정부로부터 면허를 발급받기가 어렵고, 시스템의 개선에 필요한 전주의 이용을 제한받고 있다고 서술되고 있다. 이 문제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1) 수평적 통합 대다수의 가구가 케이블TV에 가입함으로써 다채널 비디오 배급 시장이 매우 집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10년 전에 비해 적어도 2개의 다채널 TV 사업자(Echostar와 DirecTV)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오버빌드 사업자나 MMDS 사업자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다채널 TV 가입자 중에서 케이블TV 가입자의 비중이 현저히 감소했다. 그러나 완전한 경쟁을 방해하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① 케이블TV의 채널(특히 스포츠 채널)에 대한 배타적 접근, ② 약탈적 가격을 포함한 반경쟁행위, ③ 케이블TV 직원이 경쟁 사업자의 선로 절단, ④ 지역과 주 정부의 규제를 조장(지역 공공 설비에 대한 접근을 방해하거나 면허권의 획득을 방해). 채널 접근에 대한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Comcast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였다. 의회가 프로그램 접근 규칙을 수직적으로 통합되지 않은 채널이나 지상으로 전송되는 채널로 확장하는 것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채택하지 않았으며, 네트워크가 프로그램 접근 규칙을 회피하기 위해서 위성 전송에서 지상 전송으로 바꾼 사례도 없다.
2) 수직적 통합 다채널 TV 배급사가 네트워크의 지분을 소유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 수직적 통합이라고 한다. 수직적 통합으로 제작, 배급, 채널 마케팅, 채널 확장에서 이점이 발생하고 신규 채널의 출범 시에 위험이 감소한다. 한편, 수직적 통합으로 비디오 시장에 진입이 억제되고 채널의 다양성이 제한될 수 있다. 2003년에 위성으로 전송되는 339개 전국 네트워크 중에서 110개 네트워크(33%)가 적어도 하나의 MSO와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다.
<표 3>을 보면 1990년 이후 전국 네트워크는 비교적 빠른 속도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수직적으로 통합된 네트워크 수는 1990년에서 1999년 사이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그 이후에는 매년 급격히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네트워크 수의 빠른 증가로 전체 네트워크 중에서 수직적으로 통합된 네트워크의 비중은 오히려 감소했다.
3.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서비스 제공
1) 디지털화 10년 전에 케이블TV는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였다. 그러나 디지털 방식인 위성방송이 도입되고, 디지털 기술이 널리 알려짐에 따라 케이블TV 사업자는 동축망을 광동축 혼합망(HFC망)으로 바꾸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게 되었다. 디지털화함에 따라서 영상 신호의 품질이 향상되었고, HDTV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보다 많은 채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케이블TV 사업자는 디지털망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 케이블 전화 및 VOD 서비스와 같은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2) 전화 서비스 1997년 보고서에서 많은 MSO들이 전화 서비스를 재판매하거나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사실을 기술한 바 있다. 케이블TV 사업자가 전화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지역 전화회사들은 경쟁에 직면할 것으로 FCC는 예상했다. 케이블TV 회사인 TCI와 전화회사인 AT&T가 합병함에 따라 케이블TV 회사와 전화회사 간의 경쟁이 실현될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오늘날 일부 MSO만이 회선 교환 전화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MSO는 IP(인터넷 프로토콜) 기술을 이용한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대기하고 있다. 일부 SO들은 현재 IP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시험하고 있다.
3) 인터넷 접속 서비스 융합형 서비스 중에 가장 많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동영상 서비스를 묶은 것이다. 1997년 보고서에서 케이블TV 회사들이 케이블 모뎀을 통해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동영상 서비스와 묶어서 제공하기 시작하였다고 적고 있다. 1998년 말에 이 서비스의 가입자 수는 50만에 이르렀다. 일부 SO는 텔레비전과 특수 셋톱박스를 통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케이블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은 케이블 모뎀과 PC를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는 거의 모든 대형 MSO들이 케이블 모뎀을 통해 인터넷 접속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소형 MSO들의 반이 이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3년 6월에는 케이블 모뎀을 이용한 초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 가입가 수가 1,380만 가구에 이른다.
위성방송사도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DirecTV는 일방향 및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irecTV는 BellSouth와 제휴하여 디지털 위성과 DSL(디지털 가입자망) 기술을 통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4개의 지역 전화회사 중 3개가 위성방송사와 제휴하거나 제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Echostar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현재는 이를 중단했다. 많은 MMDS와 개인 케이블 운영자들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BSP(광대역 서비스 제공업자)는 앞선 시스템을 구축하여 동영상, 음성 및 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묶음으로 제공하고 있다.
4. 케이블TV
1) 시청 점유율 케이블 네트워크의 시청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케이블 네트워크의 종일 시청 점유율은 1993∼1994년 시즌에 29%에서 2002∼2003년 시즌에는 55%로 증가했고, 이에 비해 지상파 TV의 시청 점유율은 동기간에 71%에서 45%로 감소하였다. 주시청시간대 시청 점유율을 보면 2001∼2002년 시즌에는 케이블TV와 지상파 TV의 시청점유율이 동일했으나 2002∼2003년 시즌에는 케이블TV가 1% 앞질렀다.
2) 수입과 현금 흐름 케이블TV 산업의 수입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10년 전 수입의 대부분은 동영상 서비스로부터 나왔으나, 2003년에는 수입의 12%가 인터넷 접속 등 동영상 이외의 서비스로부터 얻어졌다. 케이블TV의 총수입은 1993년에 229억 달러였고, 2003년에는 513억 달러로 추정된다. 현금 흐름은 케이블TV 회사 등 자본집약적 기업의 재무 상태를 평가하는 데 이용된다. 케이블TV 산업의 현금 흐름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을 다음 표에서 알 수 있다. 가입자당 수입은 1994년의 394달러에서 2003년에는 780달러로 증가하였다. 수입에 대한 현금흐름의 비율은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나 2003년에 41%를 기록하였다.
3) 케이블TV 요금 지난 10년간 케이블TV 요금은 상당히 많이 올랐다. 1993년 말에서 2003년 6월까지 소비자 물가지수는 25.5% 증가하였지만, 케이블TV 요금은 53.1% 증가하였다. 요금 증가와 함께 비디오 채널 수가 증가하고, 케이블TV의 시청시간이 증가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요금 인상의 원인을 물가상승률보다 많이 증가한 프로그램 비용과 인건비의 증가 때문이라고 한다. GAO(연방 회계국)에 의하면, 케이블TV 사업자의 비용을 증가시킨 주된 요인은 프로그램 비용과 하부 구조에 대한 투자비용이었고, 이외에도 고객 서비스 비용이 증가하였고, SO가 지분관계를 가진 네트워크를 송출함으로 인해서 비용이 간접적으로 증가한 경우도 있다. NCTA(전미케이블TV협회)의 주장에 의하면, 케이블TV 서비스 요금의 빠른 증가는 시장 지배력 때문이 아니며, 지난 10년간 채널 수 증가로 인해 채널당 요금은 오히려 하락했다. 케이블TV 사업자의 요금은 경쟁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GAO에 의하면 유선 사업자간에 경쟁이 있는 경우에 케이블TV 요금은 15%정도 낮았다. 그리고 직접위성이 지역 지상파 채널을 재전송하는 지역에서 케이블TV 요금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서 약간 낮았으며, 서비스의 질은 훨씬 나았다고 GAO는 분석하였다.
4) 프로그램 이용료 SO가 네트워크에 지불하는 프로그램 이용료는 최근에 두 자리수의 증가율을 보인다. 가입자당 프로그램 이용료는 1999년의 122달러에서 2002년에는 180달러로 3년 만에 48% 증가하였다. 특히 스포츠 채널의 이용료가 많이 올랐는데, 스포츠 네트워크의 평균 프로그램 이용료는 같은 기간에 59%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이용료가 증가한 다른 요인으로는 네트워크간의 치열한 경쟁(이로 인해 작가 및 PD와 같은 투입 요소의 비용이 증가했다), 원작 콘텐츠 가격의 증가, 새로운 케이블TV 네트워크의 추가, 전체적으로 채널의 질적 향상을 들 수 있다.
5) 케이블 시스템의 매매 케이블 시스템의 거래 금액은 매매된 시스템 수, 시스템의 크기 및 가입자당 가격에 따라서 달라진다. 케이블 시스템의 거래 금액은 1994년에 140억 달러에서 1998년에는 646억 달러로 증가했다. 2001년의 경우 AT&T와 Comcast의 합병이 없었다면 거래 금액이 매우 작을 뻔했는데, 이 거래로 인해서 역사상 가장 큰 금액인 875억 달러를 기록했다. MSO 간의 인수와 교환은 2002년에는 매우 적었고, 거래 금액도 14억 달러에 불과했다.
이는 1982년 이후 가장 작은 거래 금액이다. 이와 같이 최근에 케이블 시스템의 매매가 감소한 이유는 2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케이블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부채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둘째로, 케이블 시스템의 주식 가격이 하락하여, 주주들이 현재의 가격으로 매각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들 주주들은 1990년대 후반과 같이 높은 가격을 받기를 기대한다.
가입자당 평균 매매 가격은 1994년에 1,869달러로 오랫동안 거의 일정하다가, 1998년에 2,877달러로 급등하였고, 2000년에 5,755달러로 최고에 이르고, 2002년에는 2,357달러로, 2003년에는 2,500달러로 감소하였다. 이 같은 등락은 현금 흐름 배수의 등락과 유사하다.
○ 참조 :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Annual Assessment of the Status of Competition in the Market for the Delivery of Video Programming, Tenth Annual Report, 2004. 1. 28.
○ 작성 : 권호영(연구센터 책임연구원, hykwon@kb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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