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163호] 대만 케이블TV 산업의 현황과 전망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02.11.0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현재 대만의 케이블TV 산업을 규제하는 기관은 산업규제를 담당하는 GIO와 기술 부분을 담당하는 DGT(Directorate General of Tele- communications)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들의 역할은 <그림 1>이 보여주는 바와 같다. 대만 케이블TV 사업 현황 2002년 6월 GIO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만에서는 개인과 가정을 포함해 약 384만 7,368가구가 케이블TV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01년보다 약 6%가 증가한 것이다. 또한 현재 대만에는 62개의 케이블TV 사업자가 존재하며, 이들 사업자의 대부분은 각 지역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대만에서 케이블TV가 높은 인기를 유지하는 것은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콘텐츠 그리고 편리성 등의 3가지 요인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대만에서 케이블TV의 월 평균 시청료는 약 NT$600(600대만달러는 약 2만 2,000원)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케이블TV 세율위윈회(Cable Television Tariff Committee)가 케이블TV의 시청료가 적정한 수준에서 유지되도록 감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케이블TV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하지만 시청료를 인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채널 프로그램 공급 현황 한편, 방송과 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면서 대만의 케이블TV는 정보와 통신 서비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서비스의 공급자로 부상하고 있는데, 먼저 다채널 프로그램 공급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만 국립정치대학(National Chengchi University)의 Liu 교수가 2000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가입자의 약 80%가 매일 케이블TV 방송을 시청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70%의 가입자가 현재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케이블TV 시장의 이러한 특성은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기반한다. 현재 케이블TV 사업자들은 Discovery, National Geographic, HBO 등의 고품위 채널을 포함해 약 80개 이상의 프로그램 채널을 공급하고 있다. A.C. Nielsen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케이블TV의 채널은 1995년에 20개에서 2001년에는 80개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채널 공급자 시장의 약 55%가 VIDEOLAND, STAR GROUP, EMC(Eastern Multimedia), TVBS/ERA, Power TV, SET TV, GTV 등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광대역 온라인 서비스 제공 다음으로 케이블TV의 광대역 온라인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면, 케이블TV 사업자들은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채널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더 많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99년에 DGT가 회선임대 허가권(leased-circuit licenses) 신청을 승인하면서 14개의 케이블TV 사업자들은 회선임대를 위한 프랜차이즈를 형성하였고, 44개의 사업자들도 회선임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허가권을 획득하였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케이블TV 사업자들은 기존의 HFC(Hybrid Fiber/Coaxial Cables)망을 이용하여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케이블TV 가입자는 앞으로 온라인 학습, 화상회의, 원거리 의료 서비스, 쇼핑, VOD 등의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더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신 시장으로의 진출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와 더불어 케이블TV 사업자들은 통신 시장에도 공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일방적 케이블TV 네트워크를 HFC에 기반한 양방향 네트워크로 전환함에 따라 모든 비디오 서비스들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될 전망이다. 통신시장에 대한 진입규제가 완화되면서,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케이블 모뎀 서비스와 음성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업그레이드된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전체 68개 사업자 가운데 14개 사업자가 이미 지역과 장거리 지상 케이블 회선임대 사업에 대한 특별 사업권을 획득하였다. 이에 덧붙여 44개의 사업자는 케이블 임대회선의 구축허가를 받았으며, 16개 사업자는 이러한 허가권을 신청하지 않았다. 앞으로 케이블TV 사업자는 이러한 회선을 고정된 네트워크 전화 서비스, 부가가치 통신 서비스, 무선 광대역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보다 많은 회선임대사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케이블TV로의 전환 한편,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 케이블TV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지털TV 신호는 방송기술에서 새로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 사람들은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몇 년간의 노력 이후에 사람들은 지상파TV보다는 케이블TV가 실제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는데, 왜냐하면 케이블TV는 지상파TV와 달리 주파수 대역의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80개의 채널을 전송할 수 있는 케이블TV 네트워크는 디지털 압축 후 동일한 대역을 통해 약 600개의 디지털 프로그램 채널을 방송할 수 있다. 이는 케이블TV 사업자가 다양한 수용자 집단에게 익숙한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정 채널을 채택하고, 반면 다른 채널은 정부의 국정홍보, 어린이 교육 및 이와 유사한 정보 서비스 채널 등의 비영리 프로그램에 할당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기술은 케이블TV 사업자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대역을 제공한다. 그러나 케이블TV의 디지털화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계획한 유료채널시스템(paid-channel system)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유료채널 시스템이란 유료 케이블 채널을 시청하려는 모든 케이블TV 가입자는 가정에 STB(Set-Top Box)를 설치하여, 어린이들이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것을 어른들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의 STB에 대한 수용여부가 케이블TV 디지털화의 속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현재 소비자들의 STB에 대한 수용성은 매우 낮은 편인데 왜냐하면 STB의 가격이 높고, 규제가 불완전하며, 유료 채널에 대한 논쟁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디지털 콘텐츠를 케이블의 대역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이러한 광대역 서비스를 편리하게 즐기도록 케이블방송과 텔레비전법의 개정을 촉진하는 것이다. 대만 케이블TV 산업의 미래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방송, 통신, 정보기술산업 사이의 경계가 점점 불분명해지고 있다. 오늘날 대만의 케이블TV는 국민들의 주요한 정보원이 되었으며, 대만의 통신과 방송 관련 산업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케이블TV 산업의 미래를 알려면, 산업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서 하드웨어 네트워크의 활용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산업의 융합이 가져오는 영향은 궁극적으로 모든 디지털 서비스를 위한 케이블 광대역 베이스를 구축하고 대만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만 통신 시장의 개방에 따라 광대역 인프라의 구축은 대만의 광대역 서비스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결과적으로 미디어의 융합 효과를 끌어올리는 방법에 있어서 통신과 네트워크가 케이블TV 산업의 주요 화두이다. 통신과 방송 산업의 융합과 디지털화는 이들 두 산업의 주요 흐름이 되었으며, 케이블TV 사업자의 역할은 회선임대 사업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소비자들의 광대역 인터넷 이용을 위하여 초과 대역을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광대역 네트워크와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e-Taiw@n' 계획에서 케이블TV 산업은 광대역 네트워크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10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인 지금 대만의 케이블TV 침투율은 80 %를 넘었으며, 케이블TV 사업자가 설치한 광대역 네트워크 시설의 집중도는 정부 소유의 중화텔레콤(Chunghwa Telecom)에 이어 두 번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케이블TV 모든 네트워크 시설을 통합한 이후 비로소 'e-Taiw@n' 계획이 직면하고 있는 기본적인 광대역 네트워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디지털 정보 서비스를 대중화시켰다. 다음으로, 케이블TV 산업의 소프트웨어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02년 6월부터 디지털TV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디지털TV 신호를 주요 시청자에게 도달시키기 위하여 여전히 기존의 케이블TV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TV의 보급률(penetration rate)과 수용률(acceptance rate)은 케이블TV의 성공 그리고 다른 산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려는 케이블TV 사업자들의 의지와 깊이 관련될 수밖에 없다. 디지털TV의 발전을 위해서,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장비를 디지털화하고 전송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전송 암호화 기술은 불법 케이블 채널의 중계를 제한하여 소비자들이 선택한 채널을 시청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환시킬 수 있는 STB의 구입을 장려함으로써 디지털TV 프로그램의 전송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디지털TV의 수용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다. 디지털화는 광대역 케이블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프로그램 수신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케이블TV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케이블TV의 채널 용량은 5배로 증가한다. 다시 말해서 각 케이블TV 시스템은 거의 600개의 프로그램 채널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600개의 프로그램 채널은 엄청난 양의 영상정보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의 생산과 마케팅에서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모든 영상 콘텐츠는 디지털화되고, 디지털화된 콘텐츠를 전달하는 데 디지털 광대역 플랫폼 발전이라는 장애물은 곧 해결될 것이다. 게다가 디지털화는 전통적인 아날로그 프로그램이 결코 제공할 수 없는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논의는 미래 광대역 환경의 발전에서 케이블TV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을 예증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서비스 플랫폼의 기반 위에서, 케이블TV는 가입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광대역 네트워크와 풍부한 콘텐츠를 갖춘 케이블TV 산업은 대만의 미래 광대역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또한 케이블TV 산업은 궁극적으로 'e-Taiw@n' 비전을 향한 대만의 노력을 지원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케이블TV 산업과 연관 산업의 발전을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산업과 기술의 발전추세에 조응하여 관련 규제를 개선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케이블TV 산업은 대만의 광대역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대만광대역케이블기구 GIO가 제출한 가장 최근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대만은 2002년 3월까지 64개의 케이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CNS (China Network System)가 12개, EMC(Eastern Multimedia)가 12개, TBC(Taiwan Broadband Communication)가 5개 등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대만광대역케이블기구(Cable Broadband Institute in Taiwan, CBIT)의 회원이다. 이러한 숫자는 3개의 MSO(Multi Sys- tem Operators)가 전체 케이블TV 시스템의 45%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비록 3개의 MSO가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 점유율은 과반수를 넘지 못하지만,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가입자 수를 합치면 <그림 5>에서 보듯이 전체의 약 58%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CBIT는 이들 3개 MSO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하여 대만의 케이블TV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자 노력하고 있다. CBIT가 설립된 목적은 21세기를 맞이하여 광대역 케이블 산업이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산업이 될 수 있도록 광대역 네트워크의 적용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또한 케이블 광대역 산업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설 기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광대역 네트워크 정책의 발전을 통하여, CBIT는 대만의 케이블 광대역 산업이 세계 디지털 정보산업의 기준에 적합하고 광대역 산업에 대한 공중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광대역 산업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통신 규제들은 케이블 광대역 사업자들이 기존의 인프라를 완전하게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는 케이블 가입자가 고품질의 서비스 콘텐츠를 받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현존 네트워크 자원을 낭비하도록 만들고 있다. 또한 이러한 규제는 대만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및 연관 산업의 발전을 제약하여 디지털 경제의 생산가치를 저하시키고 있다. 결과적으로, 대만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및 연관 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법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CBIT는 다음과 같은 활동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현존하는 통신과 방송관련법의 개정과 수정을 추동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시장을 확대한다. 둘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설, 방송과 통신산업의 흐름에 맞추어 모든 산업 생산물을 조사함으로써 사업 기회를 찾거나 만들어 내는 노력에 동참한다. 셋째, 케이블 광대역 시장의 확대를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존 케이블 광대역 산업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높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지난 2002년 9월 24일 CBIT와 MPA(Media Partner Asia)는 대만 케이블TV회의(Taiwan Cable TV Summit 2002)를 개최하였다. 이 회의에서 대만의 주요 MSO들은 케이블TV가 케이블이라는 인프라를 사용하는 산업이 아니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프로그램 제공,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그리고 인터랙티브 TV 등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이 회의에서는 전화, 인터넷, 데이터 등 케이블TV 사업자의 통신 시장 진입 제한, 시장 점유율, 외국인 투자 등 대만 정부의 각종 규제정책이 시장의 흐름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처럼 CBIT는 모든 케이블TV 운영자의 네트워크를 통합시키고,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며, 더 많은 고용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ㅇ참조 : MPA, The Asia Media Journal 2002. MPA, Taiwan Cable TV Summit 2002. MPA, Korea Cable TV Summit 2002. CASBAA & MPA Asia Cable & Satellite Guide 2002. http://www.media-partners-asia.com ㅇ작성 : 송종길(영상산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jsong@kbi.re.kr)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