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성은 11월 5일, 1999년 5월 28일 공포된 '고도텔레비전방송시설정비촉진임시조치법'에 따라 '고도텔레비전방송시설정비사업실시에 관한 기본적 지침'(이하 '기본지침')을 책정하기 위해 11월 5일부터 12월 4일까지 일반의 의견을 모집한다고 발표했다.
우정성은 제시된 의견을 참고하여 2000년 12월 하순에 '기본지침'을 작성하고, 이 지침을 바탕으로 일정 기준을 갖춘 방송국의 자금 조달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에는 NHK와 민방을 합해 약 1조 엔의 설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본지침안(원문은 아래 웹사이트 참조)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촉진에 관한 기본적 방향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의 목적·의의와 함께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이 조속하고 원활하게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밝힌다.
2.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 내용에 관한 사항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의 구체적인 설비 내용과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을 실시하는 자를 규정한다.
3.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 실시에 관한 사항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당해 사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자에 대해, 시설 정비에 관한 적절한 사업 계획과 자금 조달 계획을 마련케 하고 사업 실시 체제를 충실히 갖추도록 규정한다.
4. 기타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을 실시할 때 배려해야 할 중요 사항
디지털화의 장점을 살려, 시청자에 보다 충실한 방송 서비스를 제공케 하기 위해 고도 텔레비전 방송 시설 정비 사업을 실시할 때는 지역 사회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 시청자에 대해 배려해야 한다는 취지를 규정한다.
[http://www.mpt.go.jp/pressrelease/japanese/housou/991105j701.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