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전적으로 공영체제였던 독일 방송은 1984년 상업 방송이 시작된 이후, 독특한 2원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당시 상업 방송의 도입은 방송에 관하여 절대적 권한을 지니고 있는 주가 자신의 방송법 개정을 통해 이를 허용함으로써 가능했는데, 1987년 4월, 공영 방송과 상업 방송에 관한 주들 사이의 조약이 맺어짐으로써 전국적으로 상업 방송의 실시에 대한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1997년부터 발효된 현재의 방송법은 세 번째로 개정된 것으로, 제4차 개정이 2000년 4월 실시를 예정으로 준비되고 있다. 방송법은 방송에 관한 기본적인 조건과 전국적으로 해당되는 내용들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주가 주(州) 방송법을 통해 그 내용을 구체화하여 조정하고 실행한다.
미국과는 달리 유럽에서는 공영 방송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강조되는데, 특히 독일에서 공영 방송이 지니는 무게와 의미는 가히 압도적이어서, 실질적인 상업 방송 일색의 방송 판도에 구색 맞추기나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형태와는 거리가 멀다. 공영 방송은 전체 시청자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ARD는 상업 방송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14∼49세 연령층에서도 점유율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ARD 제3방송의 성장은 눈에 두드러진다.(본지 99-02호 참조)
독일에서 유선으로 수신되는 전국적 아날로그 방송은 공영 방송 15개, 상업 방송 18개, 외국 방송 13개, 홈쇼핑 방송 2개 등이 있다. 이외에 12개의 지역적 제3자 방송, 12개의 상업적 도심 방송 그리고 150개가 넘는 상업적 지역 방송들이 있다(1998. 6. 30. 현재).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38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대부분이 무료, 즉 공영 방송에 지불하는 시청료 외에 프로그램에 대한 요금 지불 없이 시청할 수 있는 방송이고, 시청 프로그램에 대해 별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방송은 2개(프레미레와 DF1)뿐이다.
유선의 채널 수 한계로 인해 모든 프로그램들이 방송될 수 없어 선택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우선 순위를 규정하는 주의 방송법에 따라 각 주의 매체기구가 유선을 통해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있다. 따라서 각 주마다 유선으로 수신되는 방송과 수가 다르며, 때로는 하나의 채널을 여러 개의 방송이 시간을 나누어 사용하기도 한다. 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2∼33개의 무료 방송들이 수신된다.
올 전반기가 지나면서 1998년의 연감들이 출판되고 있다. 7월에 ZDF 연감이 발행된 후, 최근에 그림메 연구소(Adolf Grimme Institut), 기독교(Katholisches Institut f r Medienforschung)와 신교(Gemein- schaftwerk der Evangelischen Publizistik)의 매체 연구소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연감 텔레비전 1998/1999]가 출판되었다. 이 연감을 중심으로, 기타 연감과 방송사 자체 자료를 참고하여 독일 텔레비전 현황과 전국적 공영 및 상업 방송들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일반적 자료
- 독일 전체 인구 : 8,201만 2,200명(1998년 현재)
- 가구수 : 3,374만(1998년 현재)
- 텔레비전 가구수 : 3,336만(동독 662만, 서독 2,674만. '99. 3. 1. 현재)
- 안테나 수신 가구수 : 429만('99. 3. 1. 현재)
- 유선 수신 가구수 : 1,863만('99. 3. 1. 현재)
- 위성 수신 가구수 : 1,044만('99. 3. 1. 현재)
- 방송 시청료('97. 1. 1. 이후) : 월 28.25마르크
(라디오/기본료 9.45마르크, 텔레비전 18.80마르크)
- 가구당 유선망 사용료(텔레콤) : 접속료(접속할 때 한 번만 지불)
65마르크, 월별 사용료 25.90 마르크
공영 방송
다스 에르스테(Das Erste)
독일에는 10개의 주 방송사 또는 주 공동 방송사들이 있다. 이 주 방송사들과 데베(DW, Deutsche Welle : 독일의 대외 방송)가 모여 구성한 '작업 공동체'가 ARD(Arbeitsgemeinschaft der ffentlich- rechtlichen Rundfunkanstalten der Bundesrepublik Deutschland : 독일 공영 방송 작업 공동체)인데, 이 ARD의 공동 텔레비전 방송이 Das Erste, 즉 독일 제1 텔레비전(Erstes Deutsches Fernsehen)이다. ARD의 회장과 사업 주관은 구성 방송사들이 돌아가며 당담하며, 따라서 ARD 독자적인 방송사 건물이나 스튜디오 등은 없다. 구성 방송사들이 정해진 비율에 따라 ARD의 프로그램을 제작, 제공한다.
ARD 구성 방송사들을 보면(약어, 원이름, 번역 이름, 방송 지역 순)
● NDR, Norddeutscher Rundfunk, 북부 독일 방송, 함부르크주, 슐레스비히-홀슈타인주와 니더작센주, 그리고 메클렌부르크-포르포머른주의 공동 방송
- RB, Radio Bremen, 브레멘 방송, 브레멘주의 방송
- SFB, Sender Freies Berlin, 베를린 방송, 베를린주의 방송
- ORB, Ostdeutscher Rundfunk Brandenburg, 동부 독일 브란덴부르크 방송, 브란덴부르크주의 방송
- MDR, Mitteldeutscher Rundfunk, 중부 독일 방송, 작센, 작센안할트, 튜링엔주의 공동 방송
- WDR, Westdeutscher Rundfunk, 서부 독일 방송,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방송
- HR, Hessischer Rundfunk, 헤쎈 방송, 헤쎈주의 방송
- SWR, S dwestrundfunk, 남서부 독일 방송, 라인란트-팔츠주와 바덴-뷰르템베르크주의 공동 방송
- SR, Saarl ndischer Rundfunk, 자르란트 방송, 자르란트주의 방송
- BR, Bayerischer Rundfunk, 바이에른 방송, 바이에른주의 방송
ARD를 구성하는 방송사들은 독립적으로 또는 공동으로 텔레비전 종합 프로그램을 방송하는데, 이들을 합하여 흔히 ARD 3, 또는 제3 (텔레비전)방송으로 칭한다. 이들은 N3, WDR, B1, ORB, MDR, S dwest 3, HR, BR 등 모두 8개가 있다.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ZDF(Zweites Deutsches Fernsehen, 독일 제2텔레비전)
주 방송사들에 의해 운영되는 ARD와는 달리, ZDF는 16개의 주들이 주체가 되는 전국적 종합 방송이다. ARD가 지방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연방주의의 원칙에 의해 운영되는 반면, ZDF는 독일의 정체성을 밝히고 강화하는 통합적 성향을 지니며, 단일적/중앙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된다. 무엇보다 ZDF는 '통일 독일의 내부적 단결을 증대시키고, 전체가 평화롭고 자유로운 사회로 통합되어 가는데 봉사'해야 하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방송 본부는 마인츠에 있으며, 각 주에 스튜디오를 두고 있다.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Phoenix(Der Ereignis und Dokumentationskanal von ARD und ZDF)
ARD와 ZDF의 행사 및 다큐멘트 전문 채널. 연방 의회 및 EU 의회 토론, 정당의 전당 대회와 행사, 노동조합, 기업가 단체, 종교 단체 등 사회 관련 집단들의 행사, 학술회의, 국제회의 등 각종 행사를 현장 또는 녹화 중계한다. 전화를 통해 시청자가 참여하는 시사 문제 토론 및 대담도 방송한다. 광고 없음.
방송 시작 : 1997. 4. 7.
1998년 예산 규모 : 5,800만 마르크
수신 : 유선, 위성
arte(Der Europ ische Kulturkanal)
독일과 프랑스 공동의 문화 전문 채널. 유럽 내 여러 민족들 사이의 이해와 친선을 촉진하는 문화적/국제적 성격의 방송(본지 98-12호 참조). RTBF(벨기에), SRG(스위스), TVE(스페인), TVP(폴란드), ORF(오스트리아), RAI(이탈리아), YLE(핀란드) 등 다른 유럽 국가의 공영 방송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독어와 프랑스어뿐만 아니라, 여러 언어로 방송되는 arte는 유럽 전지역에서 수신된다. 독일에서는 시청료, 프랑스에서는 시청료와 공공기금으로 재정을 충당하며 광고는 없다.
방송 시작 : 1992. 5. 30.
1999년 예산 규모 : 5억 4800만 마르크
수신 : 유선, 위성
3sat(Satellitenfernsehen des deutschen Sprachraums)
독일어권의 위성 텔레비전. 정보 및 문화에 중점을 둔 종합 방송으로 광고를 하지 않는다.
참여 방송사 및 프로그램 제공 비율 : ZDF(30%), ORF(오스트리아,
25∼30%), 에스에르게(SRG, 스위스, 10∼15%),
ARD(30%, 1993. 12. 1.부터 참여)
방송 시작 : 1984. 12. 1.
수신 : 유선, 위성
Der Kinderkanal
ARD와 ZDF 공동의 어린이 전문 채널. 광고 없음.
방송 시작 : 1997. 1. 1.
1999년 예산 규모 : 9,700만 마르크
수신 : 유선, 위성
BR-alpha(Bildungskanal des Bayerischen Rundfunks)
바이에른 방송의 교육전문 채널.
방송 시작 : 1998.
1998년 예산 규모 : 2,200만 마르크
수신 : 위성을 통해 방송하는데, 수신 가능 가구수는 약 1,100만.
DW(Deutsche Welle TV)
연방법에 근거하는 독일의 대외 방송. 뉴스와 정보를 중점으로 독어, 영어, 스페인어로 위성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방송한다. 1998년 1월1일부터 새로운 '도이체-벨레법(Deutsche-Welle Gesetz)'이 발효되어, 정권 교체 후 새롭게 신설된 연방 정부 수상청 산하의 '문화 및 매체 정무장관'이 주관. 슈뢰더 신정부가 도이체-벨레에 대한 지원을 대폭 삭감하여 이에 대한 찬·반, 나아가 대외 방송 존속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1999년 예산 규모 : 5억 9,600만 마르크
수신 : 위성
상업 방송
Bloomberg TV
재정 및 경제 정보 중심의 뉴스 방송.
방송 허가 및 감독: 헤쎈 매체기구(LPR Hessen, Landesanstalt f r
privaten Rundfunk Hessen)
수신 가능 가구
- 유선 : 410만 가구(헤쎈, 니더작센, 브레멘, 함부르크, 메클렌부르크-
포르포머른, 자르란트)
- 위성 : 900만 가구(ASTRA 1D, Eutelsat F2)
dctp(Entwicklungsgesellschaft f r TV Programm mbH)
독립적 제3자로서 에르테엘, 자트 아인스, 폭스의 채널을 통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시간을 할애받아 문화 및 정보 중점의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
소유 : 알렉산더 클루게 교수 50%, Dentsu Inc.(일본) 37.5%,
슈피겔 출판사 12.5%
방송 허가 및 감독 :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매체기구(LfR,
Landesanstalt f r Rundfunk Nordrhein-Westfalen)
방송 시작 : 1988. 5. 2.
DF1(Das Digitale Fernsehen)
DF 1 Digitales Fernsehen GmbH & Co. KG., 디지털로 방송하는 유료 텔레비전. 방송 수신을 위해서는 d-box라는 별도의 디코더가 있어야 한다. 약 30여 개의 채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텔레비전의 플랫폼으로 역할. 올 가을에 프레미레와 통합할 예정.
소유 : 키르히 그룹(Kirch-Pay TV KGaA) 100%
방송 시작 : 1996. 7. 28.
수신 : 유선과 위성을 통해 수신. 독일 30만, 오스트리아 2만 고객.
DSF(Deutsches Sportfernsehen : Deutsches Sportfernsehen GmbH.)
스포츠 전문 채널.
소유 : Cineplast Film GmbH 100%
방송 허가 및 감독 : 바이에른 매체기구(BLM, Bayerische
Landeszentrale f r neue Medien)
방송 시작 : 1993. 1. 1.
수신 가능 가구 : 안테나, 유선, 위성을 통해 2,870만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2억 5,700만 마르크
Kabel 1(K1 Fernsehen GmbH.)
24시간 종합 방송. 14∼49세의 광고 대상층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제작, 편성.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4.4%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6억 2,45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Kanal 4(Kanal 4 Rundfunkgesellschaft in Nordrhein-Westfalen mbH)
독립적 제3자 방송. 전국적으로는 RTL과 Sat1 채널에서, 지역적으로는 Pro7의 채널을 통해 프로그램 방송.
소유 : zinnober Fernsehproduktion, Joachim Ortmanns, Lichtblick
Film-und Fernsehproduktion K ln, Medienzentrum Ruhr.
방송 시작: 1988. 10. 28.
n-tv(n-tv Nachrichtenfernsehen GmbH & Co. KG.
24시간 방송의 뉴스 전문 채널.
소유 : Time Warner Entertainment Germany BmbH/CNN 49.79%,
Verlagsgruppe Handelsblatt 27.41%, Familie Nixdorf 18.57%,
Verlag Norman Rntrop 1.60%, Karl-Ulrich Kuhlo 1.49%,
2. Com 2i et Compagnie SCA 0.65%,
n-tv Nachrichtenfernsehen Beteiligung GmbH & Co. Invest.
KG 0.26%, Deutsche Fernsehnachrichten Agentur 0.22%
방송 허가 및 감독 : 베를린-브란덴부르크 매체기구
(MABB, Medienanstalt Berlin-Brandenburg)
방송 시작 : 1992. 11. 30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0.6%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1억 7,59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ONYX(ONYX Music Television)
7:00∼13:00에 방송하는 음악 전문 채널. 30∼55세의 음악애호가 대상.
방송 시작 : 1996. 1. 6
방송허가 및 감독 : 라이란트-팔츠 매체기구(LPR, Landeszentrale f r
private Rundfunkveranstalter Rheinland-Pfalz)
수신 : 독일 유선, 유럽 지역 위성.
PREMIERE(Pemiere Medien GmbH & Co. KG.)
무광고 유료 텔레비전 채널.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방송. 암호화되어 있어 별도의 디코더가 필요. 디지털 방송의 경우 d-box로 수신 가능.
소유 : 키르히 그룹 95%, CLT-Ufa 5%
방송 허가 및 감독 : 함부르크 매체기구(HAM, Hamburgische Anstalt
f r neue Medien)
방송 시작: 1991. 2. 28
수신 : 유선과 위성, 172만 구매 고객(그 중 디지털 채널 고객 51만)
ProSieben(Pro 7. Pro Sieben Media AG.)
24시간 종합 방송.
소유 : 토마스 키르히 50%, Rewe-Zentral AG 35.5%
방송 허가 및 감독 : MABB
방송 시작 : 1989. 1. 1.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8.7%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27억 6,40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RTL(RTL Television GmbH.)
24시간 종합 방송
소유 : CLT-Ufa 89%, BW TV und Film GmbH 11%
방송 허가 및 감독 : 니더작센 매체기구(NLM, Nieders chsische
Landesmedienanstalt)
방송 시작 : 1984. 1. 2.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15.1%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36억 430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RTL2(RTL 2 Fernsehen GmbH & Co. KG.)
영화, 연속극 및 오락에 중점을 둔 24시간 종합 방송.
소유 : CLT-Ufa 33.4%, Heinrich Bauer Verlag 32.2%,
Tele M nchen 32.2%, Burda GmbH 1.1%,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1.1%
방송 허가 및 감독 : 헤쎈 매체기구(LPR Hessen, Landesanstalt f r
privaten Rundfunk Hessen)
방송 시작 : 1993. 3. 6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3.8%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6억 702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SAT.1(SAT.1 SatellitenFernsehen GmbH.)
24시간 종합 방송.
소유 : 키르히 그룹 59%, Axel Springer Verlag AG 41%
방송 허가 및 감독 : LPR
방송 시작 : 1985. 1. 1.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11.8%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30억 1,50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SUPER RTL(RTL Disney Fernsehen GmbH & Co. KG.)
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오락 방송.
소유 : CLT-Ufa 50%, The Walt Disney Company 50%
방송 허가 및 감독 : LfR
방송 시작 : 1995. 4. 28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2.9%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2억 4,060만 마르크
수신 : 유선, 위성
tm3(Fernsehen f r Frauen : TM 3 Fernsehen GmbH & Co. KG.)
이른바 '여성을 위한 방송'.
소유 : Tele-M nchen GmbH & Co. Medienbeteiligung KG 34%,
News German Television Holding GmbH 66%
방송 허가 및 감독 : BLM
방송 시작 : 1995. 8. 25.
수신 가능 가구 : 유선과 위성가구의 81%.
함부르크와 뉴른베르크에서는 안테나로 수신가능.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7,500만 마르크
VH-1(VH-1 Deutschland : VH-1 Television GmbH & Co. KG.)
25∼49세의 음악 애호가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과 쇼의 24시간 방송
소유 : Viacom Inc.(미국) 100%
방송 허가 및 감독 : HAM
방송 시작 : 1995. 3. 10.
수신 : 유선, 위성
VIVA(VIVA Fernsehen GmbH & Co. KG.
14∼29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전문 채널.
소유 : Warner Music Germany Entertainment 23.7%,
PolyGram Holding GmbH 23.7%,
Sony Medienbeteiligungsgesellschaft mbH 23.7%,
EMI Group Germany 23.7%, Musik im Fernsehen
Kapitalbeteiligungsgesellschaft mbH 5.2%
방송 허가 및 감독 : LfR
방송 시작 : 1993. 12 1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VIVA ZWEI와 합하여 8,000만 마르크
수신 : 유선, 위성
VIVA ZWEI(VIVA Fernsehen GmbH & Co. KG)
18세 이상의 음악 애호가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전문 채널. 새로운 경향의 음악 중심.
소유 : 비바와 동일
방송 허가 및 감독 : LfR
방송 시작 : 1995. 3. 21
수신 : 유선, 위성
VOX(VOX Film- und Fernseh-GmbH & Co. KG)
24시간 종합 방송.
소유 : News Corporation 49.9%, CLT-Ufa 24.9%,
Canal+ GmbH & Co. KG 24.9%(매각예정), DCTP 0.3%
방송 허가 및 감독 : LfR
방송 시작 : 1993. 1. 25
1998년 시청자 시장 점유율 : 2.8%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4억 9,070만 마르크
수신 : 안테나, 유선, 위성
외국 방송
BBC WORLD(BBC Worldwide European Channel Management Ltd.)
24시간 영어로 방송하는 국제적 뉴스 및 정보 전문 채널.
소유 : BBC Worldwide 100%
방송 시작 : 1995. 1. 26.
수신 : 유선, 위성. 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에서는 안테나 수신 가능.
유럽 4,000만 가구, 전세계 1억 3,500만 가구
CNBC EUROPE(A service of NBC & Dow Jones.)
재정 및 경제 전문 채널. 24시간 영어로 방송.
소유 : NBC 50%, Dow Jones 50%
방송 시작 : 1996. 3. 11.
수신 : 유선, 위성
CNN INTERNATIONAL(Turner Broadcasting System Inc.)
국제 뉴스 및 정보 전문 채널. 24시간 영어로 방송.
소유 : Turner Broadcasting System Inc.(Time-Warner) 100%
방송 시작 : CNN USA 1980년, CNN International 1985년
수신 : 유선, 위성. 독일 2,600만 가구, 전세계 1억 4,900만 가구
EURONEWS
5개 국어(독어, 영어, 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로 방송되는 뉴스 전문 채널.
소유 : '오이로뉴스'의 방송 허가와 방송 명칭 소유자는 SECEMIE
(Sici t Editrice de la Chaine Europ enne Multilingue
d'Information Euronews). 이는 유럽과 지중해 연안의 18개 공
영 방송사들(독일 공영 방송은 참여하지 않고 있다)의 공동 기
업이다. SECEMIE는 SOCEMIE(Soci t, Op ratrice de la
Chaine Europ enne Multilingue d'Information Euronews)에게
'오이로뉴스'의 방송 명칭 사용권을 부여하고 있는데,
SOCEMIE는 SECEMIE의 자회사로서, 1997년 11월 28일 이후
SECEMIE가 주식의 51%, 영국의 제작사인 ITN이 49%를 소유
하고 있다. 방송 내용에 관한 책임은 SECEMIE가 가지고 있다.
방송 시작 : 1993. 1. 1.
수신 : 유선, 위성. 유럽과 북부 아프리카에서 9,400만 가구.
EUROSPORT
24시간 스포츠 전문 채널. 독일어로 방송(세계적으로는 16개 언어)
소유 : ESPN 33%, Canal+ 33%,
TF 1(17개 유럽방송연합 회원들의 참여하에) 34%
방송 시작 : 1989. 2. 5.
수신 : 유선, 위성
MTV EUROPE(Music Television Europe)
14∼29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전문 채널. 24시간 방송.
소유 : Viacom Inc.(미국) 100%
방송 시작 : 1987. 8. 1
수신 : 위성, 유선
1998년 광고 판매 총액 : 7,700만 마르크
NBC(NBC Europe)
영어로 방송되는 오락과 정보 중심의 국제적 종합 방송. 같은 채널을 통해 독일어로 방송되는 컴퓨터, 인터넷 전문 프로그램 NBC Giga는 NBC 방송에 통합되어 있는 내부 프로그램으로 NBC Europe이 전권을 가지고 있다.
수신 : 유선, 위성
TRT INTERNATIONAL(Turkish Radio Television Corporation.)
재외 거주 터키인을 대상으로 터키어로 방송되는 터키의 공영 종합 방송.
수신 : 유선, 위성
TV 5(LA T L VISION INTERNATIONALE : TV 5-EUROPE)
불어권 문화의 발전을 목적으로 24시간 불어로 방송되는 국제적 종합 방송. 재정의 3분의 2를 프랑스 외무부가 지원.
참여 : Sofirad 22.2%, France 2 16.6%, France 3 16.6%, INA 11.1%,
RTBF(벨기에), SRG-SSR(스위스), CTQC(캐나다)
수신 : 유선과 위성을 통해 유럽에서 약 5,760만 가구
위성 방송
독일어권에서 ARSTRA(동경 19.2 ) 위성을 통해 수신되는 아날로그 무료 및 유료 텔레비전 방송 : ARD(Das Erste), arte, Bayerisches Fernsehen, Bloomberg TV, BR-alpha, CNBC, Der Kinderkanal, DSF, Eurosport, Hessen Fernsehen, Home Order TV, Kabel 1, MDR Fernsehen, MTV Germany, n-tv, N3, ORB Fernsehen, Phoenix, Pro 7, Quantum TV, QVC Germany, RTL 2, RTL Television, Sat.1, S dwest(BW, Baden-W rttemberg), S dwest(RP, Rheinland-Pfalz), Super RTL, TM3, VOX, WDR Fernsehen, ZDF, 3sat, Cartoon Network, CNN Int., Screenshop, Sky News, The Christian Channel, TNT, TV Shop, TV Travel Shop, What's in Store, Sky Barker Channel, Premiere(영국), Teleclub, Television X, The Adult Channel, JSTV(일본), ZEE TV
독일어권에서 EUTELSAT Hot Bird(동경 13 )의 Hot Bird 5 위성을 통해 수신되는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 : arte, BBC Word, BVN-TV, Canal+ Horizons, Canal+ Polska, Canal 24 Horas, CNBC Europe, Deutsche Welle TV, Duna TV, EDTV, ET1, Euronews, Eurosport, IRIB(IRAN TB), La Cinqui me, mbc(아랍어), MED TV, MTV 2, Polsat 2, Polsat, Quantum 24, ANN, Quantum Channel, Rai Due, Rai Tre, Rai Uno, RTL7, RTP International, Super Shop, TRT International, TV Bryza, TV Polonia, TV5 Europe, TVE International, Viva Zwei, Viva
ㅇ 참고 : ARD Jahrbuch 98, ZDF Jahrbuch 98, ALM Jahrbuch
1997/1998, Jahrbuch Fernsehen 1998/1999,
Media Perspektiven. Basisdaten. Daten zur Mediensituation
in Deutschland 1998.
ㅇ 작성 : 김기범(독일 통신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