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84호] '99 MIP TV의 특징과 주요 참가 작품 1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국제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 견본시장인 MIP TV가 예년과 다름없이
지난 4월 12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개최되었다. 1963년에 창설되어 올해로
37회째를 맞는 '99 MIP TV는 세계 각국에서 온 프로그램 제작업체들과 관련 전문가들로
성황을 이루었다(참고로 '98 MIP TV는 참가자 1만 518명, 참여회사 2,588개, 전시업체
1,179개, 프로그램 바이어 2,649명, 언론인 550명, 국가 102개로 최종 집계되었다).
또한 4월 10일과 11일 양일간에는 다큐멘터리를 위한 대축제인 '99 MIPDOC이 열려,
세계 각국에서 출시한 다양한 주제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들이 상영되고 구매되었다. 현지에서 주장하는 '99 MIP TV의 특징은 크게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줄어든 소음, 라틴 아메리카의 강세, MIP Interactive 이용의 급속한 증가.
먼저 지난 해까지만 해도 행사 진행지로 들어가는 도로의 확장 공사 때문에 땅을
파는 드릴 소리 등 온갖 건설 소음이 심했지만, 이제는 공사가 완결되어 조용하고
깨끗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치를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째로, 주최측의 집요한 노력 덕분에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많은 업체들이 참가하였다. Reed Midem Organization의 TV국장인 르네 페레스(Rene
Peres)가 지난 3개월 동안 라틴 아메리카의 간부급들에게 치밀한 홍보를 한 결과,
참가 예약을 한 곳만도 74개 채널에 이르렀다. 마지막으로 지난 해 가을에 개최된 MIPCOM에서 처음 선보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MIP Interactive가 이번 MIP TV에서는 본격적으로 활용되었고,
여기에 대한 참가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현재 이 서비스에는 약 5,500개의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고, BBC, BSkyB, Nickelodeon, Canal Plus 등 세계 유수 방송사들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지금 추세라면 2001년에는 MIP Interactive가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99 MIP TV에 참가한 주요 제작업체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