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대만에서 52개 프랜차이즈(franchise) 지역의 케이블
사업권을 얻고자 하는 기업들은 지난 12개월 동안 새로운 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했다.
이는 그들이 사업허가를 얻기 전에 정부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설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였다. 하드웨어 공급업체인 Scientific Atlanta사는 새로운 투자 덕분에
1998년 대만에서의 수익이 2배가 되었다고 밝혔다. 대만에서는 550만 TV 보유 가구
중에서 440만 가구가 케이블TV 가입자로 측정되고 있다. 케이블TV는 가입자들의 시청료로
50%의 수입을, 광고료로 30%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Atlanta사는 대만의 경우 어드레스
셋톱 장치가 불과 8만 개밖에 설치되지 않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표 3> 일본의 케이블TV 예측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TV보유
가구수 (단위:1,000) |
42,802 |
43,016 |
43,231 |
43,447 |
43,664 |
43,883 |
44,102 |
44,323 |
기본
가입자수 (단위:1,000) |
7,250 |
8,000 |
9,250 |
10,750 |
12,250 |
12,250 |
13,750 |
15,000 |
TV보유
가구 중 기본 가입자 비율 |
16,9% |
18.6% |
21.4% |
24.7% |
28.1% |
31.3% |
34.0% |
36.1% |
프리미엄
가입자수 (단위:1,000) |
2.600 |
2,900 |
3,400 |
4,000 |
4,550 |
5,090 |
5,555 |
5,920 |
기본
가입자 중 프리미엄 가입자 비율 |
35.9% |
36.3% |
36.8% |
37.2% |
37.1% |
37.0% |
37.0% |
37.0% |
기본 매월 시청료 (단위:미화
1달러) |
19,51 |
19,72 |
19,94 |
20,16 |
20,38 |
20,60 |
20,83 |
21,06 |
기본 시청료수입 (단위:미화
백만 달러) |
1,609 |
1,804 |
2,064 |
2,419 |
2,812 |
3,214 |
3,593 |
3,917 |
프리미엄 매월시청료
(단위:미화 1달러) |
15,60 |
15,78 |
15,95 |
16,13 |
16,30 |
16,48 |
16,66 |
16,66 |
프리미엄 시청료수입
(단위:미화 백만 달러) |
454 |
521 |
603 |
716 |
836 |
953 |
1,064 |
1,160 |
지불형 영화 시청료
(단위:미화 1달러) |
4,55 |
4,60 |
4,65 |
4,70 |
4,75 |
4,81 |
4,86 |
4,91 |
지불형 영화 수입 (단위:미화
백만 달러) |
150 |
168 |
193 |
226 |
262 |
300 |
335 |
365 |
케이블 수입 (단위:미화
백만 달러) |
2,213 |
2,493 |
2,859 |
3,360 |
3,911 |
4,467 |
4,993 |
5,442 |
* 출처: 배스커빌 커뮤니케이션(Baskerville Communications
Corps.)
최근의 허가권 협의 또한 충분한 투자를 방해했다. 이 협의는 케이블
사업자들이 경쟁업자들의 시청료 할인 경쟁 없이 점진적으로 케이블 시청료를 인상하도록
허용해야만 했다. 이 와중에 대만 국회는 오랫동안 지연되어 왔던 케이블 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는데, 이 법은 케이블 사업에 있어서 외국인의 직접 투자를 50%까지 보장해
주는 것이다. 이 개정은 대만에 등록된 회사를 통해서 나머지 50%의 케이블 사업에
있어서도 간접적인 외국인의 투자를 효과적으로 허용했다.
<표 4> 아시아-태평양 TV 보유 가구 (단위: 1,000)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호주 |
6,290 |
6,359 |
6,429 |
6,500 |
6,571 |
6,644 |
6,717 |
6,791 |
인도 |
62,527 |
65,341 |
67,957 |
70,333 |
72,443 |
74,254 |
75,739 |
77,254 |
인도네시아 |
28,653 |
29,226 |
29,810 |
30,406 |
31,015 |
31,635 |
32,267 |
32,913 |
일본 |
42,730 |
42,871 |
43,012 |
43,154 |
43,296 |
43,439 |
43,583 |
43,726 |
말레이시아 |
3,800 |
3,869 |
3,938 |
4,009 |
4,081 |
4,155 |
4,230 |
4,306 |
뉴질랜드 |
1,265 |
1,278 |
1,290 |
1,303 |
1,316 |
1,329 |
1,343 |
1,356 |
필리핀 |
8,147 |
8,350 |
8,559 |
8,773 |
8,992 |
9,217 |
9,448 |
9,684 |
한국 |
14,253 |
14,381 |
14,511 |
14,641 |
14,773 |
14,906 |
15,040 |
15,176 |
대만 |
5,941 |
5,994 |
6,048 |
6,102 |
6,157 |
6,213 |
6,269 |
6,325 |
태국 |
13,869 |
14,049 |
14,232 |
14,417 |
14,605 |
14,794 |
14,987 |
15,182 |
기타 |
317,259 |
321,795 |
326,135 |
330,321 |
338,267 |
338,267 |
342,115 |
345,746 |
총계 |
504,734 |
513,513 |
512,918 |
529,914 |
537,570 |
544,853 |
551,738 |
558.459 |
* 출처: 배스커빌 커뮤니케이션(Baskerville Communications Corps.)
대만 케이블 산업의 새로운 매력은 케이블 시스템이 이제 전화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점이다. 마찬가지로, 전화사업을 허가받으면 케이블 서비스도
할 수 있다. 또한 과거의 법이 금지했던 다중 시스템 사업자(MSO)가 허용되었다.
이는 지역적으로 지배적인 사업자였던 Rebar Eastern Multimedia사와 쿠스 그룹의
UGC(United Commu- nications Group)가 보유하고 있던 기존의 다중 시스템 사업을
합법화시켰다. 그리고 1998년 하반기에 대만 남부에서 제휴 푸시(concerted push)
서비스를 시작한 새로운 사업자인 Pacific Construction을 위한 길을 터놓았다.
현재 대만에는 100개 미만의 케이블 사업자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들은 레바와 UGC의 주도로 소규모 연합체로 통합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더욱 커다란 연합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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