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85호] NAB 99 결산 - 갈등과 불안 속에서 열린 '하나된 시장'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개요
해마다 4월이면 미국의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NAB(National Assn. of Broadcasters)가 올해도 어김없이 지난 4월 17일에서 22일(전시는 4월 19∼22일)까지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NAB 99의 공식 주제는 '하나된 시장(Convergence marketplace)'.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발전적 수렴을 의미하는 것임을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NAB 99를 결산하면서 느끼는 지배적인 분위기는 오히려 갈등과 불안이었다.
네트워크와 계열사 간의 갈등 그리고 디지털 시대에 대한 불안
NAB 99에서 드러난 갈등은 네트워크 방송사와 계열사 사이에서 발생했다. 프로그램 편성 시간을 얼마나 보유하느냐를 놓고 양측은 팽팽히 대립했다. 특히 Fox의 계열 방송사들은 편성의 22%를 반환받으려는 Fox의 계획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했다. 계열사들은 이에 따른 광고료 강탈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거나 FCC의 개입을 요구할 태세이다.
한편, 다른 방송사들은 디지털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1,400개 이상의 전시장에 현혹되어 갈 길을 잃은 듯이 보인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표준과 사업 모델이 무엇인가를 놓고 그 동안 벌어진 수많은 토론들을 기록해 온 방송사들은 막상 방송장비 구입 문제에 부딪히자 머리를 긁적거릴 뿐이다. 그 결과 NAB 99에 참가한 방송사들은 모험적인 장비 구입은 하지 않고, 당장 내년의 방송을 위한 장비만을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일반 구매자들 역시 HDTV 분야의 계약을 체결하는 데 주저하는 입장이었다. 고선명 모니터에서부터 디지털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HD TV 관련 장비들은 NAB 참가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끌었지만, 표준 문제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자들의 지갑이 열리기를 바라는 것은 힘든 일이었다.
이처럼 네트워크와 계열사 간의 긴장 관계, 미래 기술에 대한 혼란 등이 대세를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Cox Enterprises의 회장인 제임스 케네디(James Kennedy)는 NAB 99의 개막 첫날 행한 대중 연설에서 일찍이 오늘날같이 불안정한 시대는 없었다고 말했다. 폐막을 하루 앞둔 수요일에 NAB의 회장인 에디 프리츠(Eddie Fritts)는 "분명히 지금 기술에 대한 혼란스러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열사-네트워크 간 갈등 관계는 공공연한 비밀이 아닙니까?"라고 마지못해 동의하는 듯 말했다.
인터넷 스타들의 참석과 쌍방향 텔레비전에 대한 관심 폭증
NAB 99에는 네트워크 방송사의 사장이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그 자리에는 Yahoo!의 피터 양(Peter Yang), Oracle의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 Broadcast com의 마크 쿠밴(Mark Cuban) 등 인터넷 분야의 스타들이 참가하여 각종 회의의 발표자나 패널로 활약하였다. 프리츠는 인터넷이 제공한 기회들을 살펴보기 위해서 웹의 유명인사들을 초대했다고 말했다.
새롭거나 기상천외한 제품들이 거의 없다는 참가자들의 불평에도 불구하고, NAB는 여전히 기술 전문가들의 천국이자 구매자를 위한 대형 시장임을 입증했다. 전시된 제품 중 상당수가 이미 과거 NAB에서 선보인 것들이었지만, Sony, Panasonic, Intel, Compaq, Adobe, Dis- creet Logic, Avid 등 항상 주목받는 전시장에는 구매자의 행렬이 꼬리를 물었다.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 시스템, 비선형 편집기 등 첨단 제품들이 전시된 부스에서는 기대치를 초과하는 판매 계약을 기록했고, 특히 컴퓨터 그래픽 워크스테이션계의 강자 SGI사(舊 Silicon Gra- phics)가 새롭게 선보인 데스크탑용 영상효과 워크스테이션은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하나됨이 NAB 99의 모토였던 만큼, DirecTV, WebTV, OpenTV, Anytime TV, Dish Network 등에서 전시한 쌍방향 TV들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디지털 셋탑 비디오레코더의 대표적인 제작업체인 Tivo Inc.과 Replay Networks는 별도의 부스를 두지 않고, 근처 카지노 앞에서 제품을 설명하는 방식을 택했다. 또한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제작업체인 Alias Wavefront와 Avid는 최신 프로그램 패키지인 Maya와 Softimage를 각각 출품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NAB 99의 참가자들은 약 10만 5,000명으로 추산됐다. 영국, 브라질, 독일, 이탈리아 등 외국에서도 2만 1,000명 이상이 참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여러 가지 갈등과 불안 요인 속에서도 전시회 소기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했다는 것이 현지 참가자들의 총평이다.
ㅇ 참고 : Variety '99. 4. 26.∼5. 2.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