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57호] 어린이TV 제작자에게 물어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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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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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TV 제작자에게 물어본다 TBI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만들고 방송하는 일에 종사하는 중요한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 "유니세프는 TV가 어린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임에도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보는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제작, 선택에 대해 거의 말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방송계의 고위간부로서 당신은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편성할 때 어떤 기준으로 결정하는가?" Nick Wilson (Channel 5의 어린이 프로그램 운영자) 유니세프의 주장은 별로 적절하지 않다. 다른 많은 TV 시청자들과 마찬가지로 어린이 시청자들은 어린이를 위해 제작되고 편성된 프로그램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만약 그들이 시청하지 않는다면, 그 프로그램은 사라진다. 모든 방송사업자와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제작이나 방송을 하기 전에 목표로 하는 시청자들의 관심 분야와 생활양식을 장시간, 열심히 관찰한다. TV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만약 어떤 프로그램이 부적절하고 따분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평범하다면, 시청자들은 보지 않을 것이다. C J Kettler (Sunbow Entertainment 사장) 제작자로서 혹은 편성 담당자로서 우리들이 마음 속으로 어린이와 주파수를 맞추는 것은 도움이 된다. 어린이든 어른이든, 자기를 가르치려 하거나 자신을 낮춰보려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이것이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본질이다. 우리 시리즈는 어린이에게 직접적으로 말한다. 어린이들은 대개 더 진취적이다. - 그래서 우리는 시리즈를 만들 때, 5번 이상 봐도 새로 얻을 게 있도록 기획한다. 얼마 전까지 어린이 프로그램의 편성 규칙은 다른 것이었다. 시장은 어린이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이, 기존의 기준에 완강하게 둘러 싸여 있었다. 그 분통 터지는 금언 하나를 예로 들면,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이 보는 것을 볼 것이다. 그러나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용 프로그램은 보지 않을 것이다. - 따라서 프로그램은 남자아이용으로만 만들면 된다.'라는 것이다. Nickelodeon이 '중립적 성역할'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는 위험을 무릅쓴 덕분에 우리도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모두에게 비슷하게 느껴질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오래된 편견 중에는 '2세에서 11세까지의 한 덩어리의 아동들을 위해 편성해야 한다.'는 것도 있다. 우리는 물론 직관적으로 5세 아동의 취향과 10세 아동의 취향은 꽤나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TV의 시장이 변화하면서, 2세에서 11세까지의 이이들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블록에서 취학 전 유아, 6∼8세, 9∼11세, 12∼17세, 12∼24세라는 식으로 프로그램을 특화시켜 분류하게 되었고, 각 연령대의 취향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또한, 방송시간이 길어진 덕분에 어린이 프로그램을 매일 편성할 수 있게 된 것도 도움이 되었다. 나는 어린이들이 "그들이 보는 것에 대한 내용이나 제작, 선택에 대해 거의 말하지 못한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더 보고 싶은지 매일 말해주고 있다. 시청률 조사와 포커스 그룹 연구, 대중문화의 경향을 통해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다. Nicole Keeb (Premiere의 어린이프로그램 부서장) 첫 번째 단계는 늘 나의 개인적 취향이다. 나는 어린이의 입장에 서 보고, 그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찾아내기 위해 애쓴다. 당연히 시장조사도 병행한다. 내 생각에는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스타일, 전통적 태도와 다른 새로운 이야기 방식 등을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그램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시장에서 찾기는 힘들다. Herb Scannell (Nickelodeon/Nick at Nite의 회장) 간단하게 답할 수 있다. 우리는 어린이에게 물어본다.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이것을 TV에 내보내기 전에 그들과 함께 개념을 개발한다. 우리는 어린이와 함께 그들의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TV에서 어떤 것을 보고 싶어하는 지에 대해 의논한다. 우리는 어린이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 어린이야말로 우리가 하는 일의 중심에 있다. 우리는 그들의 감성을 표현하고, 그들의 삶을 반영하고, 그들의 시각을 대표하고, 그들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게 했다. 우리는 규칙적으로 어린이들과 대화하고, 귀기울여 들으므로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고 있다. 연구와 포커스 그룹의 관찰을 통해서 우리는 어린이들과 계속적인 대화채널을 구축했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게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어린이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은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창조적 기준에 맞게 하려고 애쓴다. 우리는 좋은 스토리와 좋은 캐릭터를 찾고 있다. 우리는 어린이들의 진정한 관심사와 그들이 관련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우리는 여자아이에게 지도적 역할을 맡긴다던가 하여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려 노력한다. 그리고 우리는 긍정적 역할 모델을 포함시킨 프로그램, 세월이 가도 여전히 좋게 평가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Jean MacCurdy (Warner Bros. Television Animation, Kids' WB 편성 사장) 몇 년 동안, 우리 연구에 따르면,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첫번째는 매력적인 스토리, 그리고 다음은 잘 개발된 캐릭터이다. 이 두 가지가 내가 Kids' WB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개발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어린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 재미있는 이야기와 다이내믹한 캐릭터-를 모두 갖춰야 한다. 그리고 당연하게 어린이가 다음주에도 이것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는 성격묘사가 뛰어나고 깔끔해 보이는 수준높은 애니메이션도 선호한다. 그러나 그 모든 것에 우선해서 풍부한 캐릭터가 있는 이야기를 찾는다. Phil Sissons (Fox Kids UK의 편성부서 사장) 영국의 어린이 시장은 경쟁이 심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편성담당 부서장으로서 나는 끊임없이 아이들이 자신의 부모와 소외됨이 없이 그들을 즐겁게 하고 교육할 새롭고 충격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편성시간표는 시청자의 능력, 우리 편성의 상대적 인기도, 그리고 경쟁채널의 선택가용성 등을 고려해서 작성된다. 만약 어떤 프로그램이 미국에서 한 번 방영되었던 것이라면 이것을 영국에서 편성하기 전에 주의 깊게 한번 더 생각한다. 나는 또한 특정 연령대를 겨냥한 프로그램을 방송할 때는 그 연령대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볼 수 있는 시간대에 방송한다.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원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Bertrand Mosca (France 3의 어린이프로그램 부서장) 무엇보다 먼저, 우리는 프로그램을 우리의 편집방침과 일치하게 한다. 편집방침은 부모를 안심시키고, 어린이들의 취향에 맞게 하여 어린이들을 즐겁게 한다는 것이다. France 3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연간 1300시간에 달하고, 95%가 애니메이션이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이 가장 많은 수의 어린이들이 볼 수 있고, 가장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으며, 시청률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방송해야 할 프로그램이 많아서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가 제공하는 것을 갱신해야 한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검토할 위원회를 만들었다. 또한 질적, 양적 연구결과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 일정한 연령대 시청자의 성장에 관한 정보며, 우리 시청자의 의견 등을 검토한다. 우리는 또한 어린이 그룹에 대해 특별한 연구를 위임해두고 있다. 우리는 적극적으로 어린이 TV 프로그램에 관한 이벤트나 회의에 참여한다. 우리는 또한 개념이나 그래픽 등이 새롭고 창조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Celia Chong (Cartoon Network Asia Pacific) 어린이 프로그램 공급자는 어린이들이 무엇을 보기 원하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어린이들은 일본식 애니메이션에서 미국식 만화에 이르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에 노출되어 왔으므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방식이 대단히 세련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선 그들의 생활양식과 습관, 희망을 이해해야 했다. 또한 그들의 부모가 어떤 것을 생각하는지 알아내는 것도 필요했다. Cartoon Network는 우선 어린이들의 생활양식이나 시청 패턴에 대한 연구 없이는 프로그램과 관련한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는다. 물론 시청률에 신경쓰는 것도 일반적으로 채널이 어떻게 하고 있는 지에 대해 알 수 있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수준 높은 조사이다. Giancarlo Noferi (Raisat2의 국장) Raisat2가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즐겁고 자극이 풍부할 것, 2. 어린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전을 제공할 것, 3. 행복하게 끝날 것, 4. 질이 좋을 것, 5. 100% 비폭력적일 것, 6. 참여를 촉구할 것, 7. 관련된 문화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 8. 스포츠 및 놀이를 장려할 것, 9. 부모와 선생들에게 교육적 도움이 될 것, 10. 사회적 결속의 감정을 고취시킬 것, 11. 긍정적 메시지를 담고 있을 것, 12. 자연과 문화적 유산에 대한 존경심을 가르칠 것, 13. 어린이들에게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 Paula Parker (YTV Canada Inc.) 우리의 신조는 '네가 지배한다'이다. -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지, 그것이 언제 방영될 것인지 결정하는데 시청자들이 도움을 준다. 우리는 YTV를 시청자들의 방송국으로 만들고자 하며, 끊임없이 그들의 개입, 참여, 상호작용을 촉구한다 . 우리는 어린이들의 시간표에 맞는 편성을 함으로써 그들에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할로윈데이의 [Dark Night]이나, 계속되는 [You Rule] 이벤트를 통해, 시청자들이 전화나 편지로 그들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면서 우리랑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시청자들의 기호를 반영하는 신선하고 대안적인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 시청자들의 생활양식과 기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매년 9∼14세까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TBI '9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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