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58호] 일본 다채널시대, 지상파TV가 여전히 주도적 역할 맡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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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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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민방련연구소가 주요 6개 도시의 텔레비전 시청자 조사와 시뮬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작성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까지 지상파 방송이 여전히 방송계를 장악할 것이라고 한다. 다채널방송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국의 시청점유율이나 광고수입은 케이블이나 DTH서비스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다채널시대가 열리면서 프로그램의 선택 기회가 확대된 것은 시청자들에게는 분명한 매력이지만, 조사결과에 따르면, 시청자들은 시청시간이 크게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질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이전 조사와 마찬가지로 1997년도의 조사결과도 연령에 관계없이 전체 시청시간의 60%를 지상파 방송에 할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케이블TV 가입자는 제공되는 30개 이상의 채널 가운데 대개 10채널 정도를 시청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이 지상파 방송을 중계하는 채널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시청시간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 '늘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응답자의 50.5%였으며, '변하지 않았다'고 대답한 사람과 '줄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각각 47.5%와 1.7%였다. 한편 광고수입의 변화에 대해 이 보고서는, 전체 TV 광고수입은 2000년에는 1995년에 비해 4.8% 증가한 2조 2190억 엔에 달하며, 2005년에는 2000년에 비해 3.2% 증가한 2조 60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상파 텔레비전의 광고수입은 2000년에는 전체의 97.4∼98.3%, 2005년에는 전체의 92.5∼95.6%, 2010년에는 78.0∼88.2%를 차지하며 전체적으로 점유율이 낮아지지만, 여전히 절대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위성방송사업자의 광고점유율은 2000년의 0.2%, 2005년의 2.3∼3.1 %, 2010년의 9.4∼19.8%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케이블TV의 광고점유율은 2000년의 1.5∼2.4%, 2005년의 2.1∼4.8%, 2010년 2.2∼5%로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일본 민방련연구소가 주요 6개 도시의 텔레비전 시청자 조사와 시뮬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작성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까지
지상파 방송이 여전히 방송계를 장악할 것이라고 한다.
다채널방송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국의 시청점유율이나 광고수입은 케이블이나 DTH서비스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다채널시대가 열리면서 프로그램의 선택 기회가 확대된 것은 시청자들에게는 분명한 매력이지만, 조사결과에 따르면, 시청자들은
시청시간이 크게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질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이전 조사와 마찬가지로 1997년도의 조사결과도 연령에 관계없이 전체 시청시간의 60%를 지상파 방송에 할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케이블TV 가입자는 제공되는 30개 이상의 채널 가운데 대개 10채널 정도를 시청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이 지상파 방송을
중계하는 채널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시청시간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 '늘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응답자의 50.5%였으며, '변하지 않았다'고 대답한 사람과 '줄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각각 47.5%와 1.7%였다.
한편 광고수입의 변화에 대해 이 보고서는, 전체 TV 광고수입은 2000년에는 1995년에 비해 4.8% 증가한 2조 2190억 엔에
달하며, 2005년에는 2000년에 비해 3.2% 증가한 2조 60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상파 텔레비전의
광고수입은 2000년에는 전체의 97.4∼98.3%, 2005년에는 전체의 92.5∼95.6%, 2010년에는 78.0∼88.2%를 차지하며
전체적으로 점유율이 낮아지지만, 여전히 절대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위성방송사업자의 광고점유율은 2000년의 0.2%,
2005년의 2.3∼3.1 %, 2010년의 9.4∼19.8%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케이블TV의 광고점유율은
2000년의 1.5∼2.4%, 2005년의 2.1∼4.8%, 2010년 2.2∼5%로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케이블TV 가입세대의 1일 평균 TV세트 이용시간(분)
연도
지역
지상파
DTH
케이블
비디오
기타
전체
지상파/전체(%)
1996
히로시마
152
36
60
16
4
268
56.6
1994
나고야
165
33
58
15
2
273
60.4
1993
삿뽀로
156
40
59
17
3
275
56.7
1992
이코마
135
27
36
12
2
212
63.7
1991
도쿄
153
46
61
26
4
282
54.3
1990
나고야
130
37
53
20
2
237
54.9
[television asia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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