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43호] 각국 텔레비전에서 자체 제작물이 가장 인기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텔레비전의 존재 가치는 적어도 양적으로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칸느에서 개최된 제43차 MIP-TV에서 발표된 데이터뱅크 'Eurodata TV'의 수치가 이를 보여준다.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는 Eurodata TV에는 텔레비전 연구를 하고 있는 40개 국가의 수치들이 저장되어 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1995년에서 1996년 사이에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가장 급격히 상승한 나라는 헝가리로 일일 18분이 증가했다. 핀란드, 독일, 그리스, 칠레 또한 약 10분 가량이 늘어났다. 독일은 183분의 일일시청시간으로 유럽에서는 10번째, 세계적으로는 15번째로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국민은 폴란드인이고(242분), 그 다음이 미국인(239분)이다. 그 뒤를 이어 터어키인, 이탈리아인, 영국인, 스페인인, 헝가리인(213분에서 216분까지)들이 텔레비전을 즐겨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들은 그 다음으로 일일 205분 텔레비전을 시청한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미국인들과 일본인들이 가장 텔레비전을 많이 보는 것으로 여겨졌었다. 물론 이 수치들은 양적인 것만을 보여줄 뿐 실제적인 텔레비전 시청에 대해 말해주는 것은 없다. 거의 모든 나라에서 기존 방송사들이 신설 방송사 때문에 그 존재 의미가 축소되었다. 특히 공영방송사가 그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공영방송사들의 3분의 1은 여전히 4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의 공영방송사들은 시장점유율을 향상시키기까지 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리스의 양대 공영방송사의 시장점유율은 합해서 8.3%에 불과하다. 전체 국가의 3분의 2에서는 텔레비전 시장의 분화현상이 현저하게 증가했다. 예를 들면 캐나다의 경우, 단 하나의 방송사만이 1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Eurodata TV의 수치들은 칸느의 프로그램 견본시에서 볼 수 있었던 경향을 입증해 주었다. 이전에는 가장 사랑받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극장영화였던 반면 요즘은 시리즈와 텔레비전용 영화들이다. 1996년에 전체 국가들의 5분의 4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텔레비전 제작물이 가장 성공적인 영화를 앞섰다. 독일, 프랑스, 그리스의 경우 이 제작물들은 텔레비전용 영화들이다. Eurodata TV에 따르면 독일과 프랑스에서 가장 인기를 누리는 주인공들은 경찰들이다. 독일의 경우 [Der Alte](ZDF), [Tatort]의 형사(ARD), [Alarm f r Cobra 11](RTL)의 고속도로팀이 그들이고, 프랑스의 경우 [Julie Lescaut]와 [Navarro]이다. 자체 제작물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미국 영화계의 위력은 여전함을 볼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각국에서 톱 10에 드는 영화들의 절반은 미국물이다. 1996년에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극장 히트물들은 [Mrs. Doubtfire], [Jurassic Park], [Cliffhanger], [Sister Act], [도망자]였다. 그러나 유독 미국에서는 텔레비전 톱10에 극장용 영화는 한 편도 들어 있지 않다. 세계적으로 주요방송시간대에서 대규모의 오락물 방송이 줄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이 장르가 가장 인기를 끈 방송물의 6분의 1을 차지한다.(독일의 Eurodata TV는 모든 히트물 리스트에서, 3분의 1이나 되는 국가에서 수위를 차지하는 단 하나의 스포츠 중계를 뺀 모든 스포츠 중계를 제외시켰다. 그렇지 않을 경우 유럽 축구선수권전에 참여한 국가의 톱10 안에는 축구를 제외하면 남는 게 거의 없을 것이다. 덴마크와 핀란드만이 예외로, 가장 인기를 얻은 스포츠 중계는 핸드볼 경기 내지는 아이스하키 경기였다. 1996년에 역시 축구로 유럽과 같은 열기를 보인 나라로는 미국을 들 수 있는데 [Superbowl]은 시장점유율의 거의 39%를 차지했다.
세계적으로 자체제작물들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 히트물 리스트의 4분의 3을 채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헐리우드 작품들은 전과 마찬가지의 인기로 나머지 히트물의 70%를 차지한다. 예를 들면 헝가리의 경우 [epd median '97. 4. 19.]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