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40호] 덴마크, Danmarks Radio의 온라인 사업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덴마크의 공공방송사업체인 Danmarks Radio(DR)은 1996년 1월부터 자체적인 온라인 서비스인 DR Online(http://www.dr.dk)을 시작했다. DR Online은 초기부터 1일 접속횟수가 1만∼1만 5000건에 달하는 인기를 누리며 덴마크의 5대 웹사이트 내에 들었다. DR Online은 DR의 프로그램 편성표에 대한 일반적 정보 외에도 자동적으로 갱신되는 text TV를 웹사이트에 제공하는 우수한 운영자이다. 이들은 1996년 11월 1일에 리얼 오디오 사운드를 도입한 것을 포함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에는 두 개의 라디오 방송도 포함되어 있는데 Radioavisen(라디오 뉴스)와 Orientering(뉴스매거진)을 인터넷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세계의 덴마크인들이 덴마크어 뉴스방송을 들을 수 있게 하였다. 상업적 기반 DR Online은 DR Multimedia의 일부분이다. DR Multimedia는 인터넷 부문 외에 DR-TV의 출판활동부문, DR text-TV, 대외 컨설팅, 프로그램 제작, 비디오와 멀티미디어물 제작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 부서는 1996년 7월에 DR 전체 프레임 내의 독립된 부서로서 설립되었다. DR Multimedia에는 현재 50명의 스탭이 있고, 1997년에는 5000만 크로네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DR Multimedia는 DR의 다양하고 높은 미디어 시장 전문지식을 상업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지난 몇 년간 DR은 출판과 비디오, 멀티미디어 출판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DR Multimedia를 설립하게 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덴마크의 일반인들이 새로운 쌍방향 미디어를 사용하는 정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DR이 text와 TV방송, 라디오를 결합시키는 데 이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도 상업적인 진출을 하는데 좋은 필요조건이 되었다. 이것이 DR의 경영진이 DR Online을 '전략적 개발 사업'으로 삼은 이유이기도 하다. DR Online은 DR의 일반적인 공공서비스를 확장시키는 기능 뿐아니라 머지않은 미래에 인터넷을 통한 PPV 등의 온라인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역할도 한다. 이런 상업적 잠재력의 개발이야말로 상업방송사들이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공영방송사인 DR이 자신의 새로운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벌이는 중요한 활동이 될 것이다. "DR은 수신료가 1차적 수입원입니다. 따라서 라디오와 TV의 시청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에 수신료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쌍방향 미디어 시대는 엄청난 상업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R Multimedia가 쌍방향 미디어 사업에 뛰어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 사업에 뛰어들었고, 점증하고 있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맞닥뜨리게 된 것입니다."라고 사장인 Knead Ebbesen이 말했다. DR Online은 DR의 프로그램을 쌍방향적 형식으로 사용가능하게 한 최초의 시도였다. 또한 DR이 쌍방향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게 했다. 이 회사는 다양한 미디어환경에서 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고자한다. DR Online은 짧은 시간내에 자신의 영역을 확보한 독립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되었고, DR의 활동 중 점점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조직간의 협동 DR Online은 또한 대외적으로 DR의 응집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임무를 하고 있다. 사업범위 확장 및 프로그램의 再사용을 통해 DR의 기존 미디어(TV, Radio, text-TV)를 결합하고, 덴마크 미디어 영역 어디에서거나 시청자를 늘이는 것이 이 회사의 목표이다. 이런 목표하에 DR Multimedia는 DR의 기존 능력과 잠재력을 개척하고, 전체 조직에 대해 쌍방향 미디어를 이용한 지식과 경험을 수립, 전파하려 한다. 2∼3명의 스탭이 끊임없이 DR Online에 참여하여 웹페이지 구축 및 유지 방법과 온라인 서비스 개발의 기술적 측면에 대해 훈련받는다. DR의 웹사이트 내용은 거의 TV와 라디오 부서의 담당자들이 만들고 있다. 그 외에 3명의 정규직 온라인 편집 전문가들이 고안해 내고, 관찰하고, 지도한다. DR Online의 임무에는 DR의 다른 미디어에서 사용할 프로그램 재료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디지털 편집팀의 구성도 포함된다. 더욱이 DR text-TV와 DR Online, Radioavisen은 뉴스재료의 질을 높이려는 목적 하에 1997년 3월 1일에 특별한 온라인 뉴스서비스를 합작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DR Online은 다원적 형식의 사업을 기획, 실시하고 있다. 최근의 기획은 미국의 대통령선거와 관련된 것으로 편집 스탭은 미국과 미국인에 대한 주제별 패키지를 만들어냈다. DR Online은 TV와 라디오에 기사들, 적절한 사운드, 인터넷의 관련사이트에 대한 연결 등 보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DR Multimedia는 이 주제별 패키지와 관련된 CD-Rom도 제작한다. 이런 기획은 특히 해외에 거주하면서 실시간 오디오방송과 보완기사를 얻어왔던 덴마크인들 사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외에도 DR은 쌍방향적 가능성의 사용을 늘리고 향상시킬 다른 몇 가지 사업도 기획하고 있다. [Sequentia '97. v3, n10 ]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