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39호] 유럽의 비즈니스 뉴스채널 경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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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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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뉴스채널인 CNBC가 런던에 자리잡고 방송을 시작한 지 1년이 되었다. 이 채널의 국장 Peter Bullard는 CNBC채널이 금융시장의 전문가, 개인투자자, 일반적 비즈니스 공동체를 목표 시청자로 하는 '세계적 실시간 비즈니스 뉴스의 거물'이라고 묘사했다. "우리는 Financial Times와 Economist의 독자들처럼 국제적이고 코스모폴리탄적인 시각을 가진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FT가 30만의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영국 최고의 수익성있는 출판물이 될 수 있다면, 우리가 TV 부문에서 그 같은 일을 이루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조사기관인 RSL의 조사에 따르면, CNBC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Financial Times Television에서 제작한 'European Money Wheel'로 전 유럽에서 활약하고 있는 FT의 기자들이 기사를 제공한다. Bullard는 그날의 뉴스를 정리해서 전하는 이 프로그램이 낮시간대 편성스케줄의 주춧돌이라고 평했다. 디지털시대의 여명기에 틈새채널들의 자리매김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TV 시청자들은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될 것이다. 방송뿐 아니라 온라인 정보망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수백개의 다른 정보제공채널들과 경쟁하면서 시청자들이 우리 채널을 보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에서 살아남아 승리할 수 있는 길은 사람들에게 우리 채널의 성격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Bullard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CNBC는 프리미엄 채널인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기본서비스는 아닙니다. 우리의 목표 또한 유럽 전지역의 모든 가정에서 시청하도록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CNBC가 시청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도시나 지역을 목표로 삼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시청자의 절대적인 숫자보다는 시청자의 수준이나 시청집중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EBN, TV르 덜 보는 사람들을 목표시청자로 한 편성 전략 수립 "EBN은 전적으로 유럽인의 비즈니스 뉴스채널입니다."라고 European Business News의 경영총국장 Michael Connor은 강조했다.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뉴스와 금융뉴스를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를 들면 지금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비즈니스는 테크놀로지 분야입니다. 비즈니스 뉴스의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젊고 역동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비즈니스 뉴스도 새로운 스타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Dow Jones와 Flextech가 후원하는 EBN은 1995년 2월 런던에서 시작했다. 이 채널은 작년 가을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편집국장인 Rob Beynon은 "EBN의 포맷이 바뀐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램들을 정리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한 것입니다. 우리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낮시간에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뉴스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시장상황에 대한 뉴스를 실시간으로 듣고 싶어하고 꼭 봐야 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원합니다. 비록 우리 편성의 대부분이 비즈니스와 시장뉴스에 대한 것이지만, 우리는 또한 테크놀로지와 금융, 미디어에 대한 프로그램도 내보내고 있습니다." 그는 EBN의 목표 시청자는 '매우 바쁘고, 일반 대중들보다 TV를 덜 시청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EBN은 시청자들이 많이 보는 시간인 주말시간대 편성에 집중하고 있다. Coonor는 96년도의 EMS Plus의 조사에서 EBN의 반시간짜리 전문적인 해설 프로그램을 특별히 선택해서 보는 시청자가 25%이고, 최근 시작한 개인 금융에 관한 프로그램 'Your Money'를 34%가 선택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좋은 시청자들은 특별한 프로그램을 원합니다. 다채널서비스가 제공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목표를 갖고 시청하게 됩니다." 이 조사에서는 또, EBN 시청자의 64%가 앞으로 시청시간을 더 늘리거나 현재 상태를 유지할 생각이고, 절반 이상이 유사한 케이블이나 위성 채널을 시청하지 않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쟁자들과 다른 명백히 독특한 방식으로 편성하고 있습니다."라고 Beynon은 주장했다. 경쟁자들에 대해 묻는 질문에 Connor는 CNBC는 '시장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미국 금융채널'이고, Bloomberg는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일반 뉴스채널에 가깝다'고 평했다. 'Your Money'뿐 아니라, 과학기술 프로그램인 'Future File'도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EBN은 2월부터 쌍방향 주식게임인 'Dream Stocks'를 시작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시청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주식을 사고 팔면서 스튜디오의 전문가들과 경쟁하게 된다. EBN은 1997년의 마케팅 예산을 3배로 늘려잡고 있다. Bloomberg News, 30분마다 뉴스를 갱신 Bloomberg Information TV는 자신들을 비즈니스 뉴스 채널이라기 보다는 정보채널로 규정하고 있다. Bloomberg Information TV는 광고에 관해서는 CNBC나 EBN, CNN을 주경쟁자로 간주하지만, 편성에 있어서는 다양한 뉴스채널 사이에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틈새를 개척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채널은 30분단위로 편성되며 30분당 2∼3개의 광고시간이 있다. 광고가 방송되는 동안 화면에는 금융정보, 날씨, 문자뉴스 등이 동시에 화면에 뜬다. Bloomberg는 광고시간에도 여전히 중요한 정보를 내보냄으로써 광고시간은 자리를 뜨거나 커피를 마시러 가는 때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려 한다.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동안은 시청자를 붙잡이 두려고 애씁니다. 우리 시청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매 30분단위로 뉴스를 갱신합니다." 이 채널은 뉴스 공급원이 풍부하다. Bloomberg News는 매일 2000개 가량의 뉴스를 공급하고 전세계 약 800개의 신문에 기사를 공급한다. 이 사실이 채널의 신용도를 높여준다. Bloomberg 정보 제국은 Micheal Bloomberg가 1982년 뉴욕에서 설립했다. 런던 사무실은 1987년에 개설되었다. Micheal Bloomberg가 70%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재정자문회사인 Merrill Lynch가 30%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핵심 사업은 실시간 금융정보 네트워크인 Bloomberg News와 이 뉴스를 전세계 금융딜러에게 전송하는 6만 5000개의 단말기로 구성된 The Bloomberg이다. Bloomberg Information TV는 가장 최근에 착수한 사업으로서, 런던에서 1995년 11월에 시작되었다. Bloomberg는 한 사람이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어서, 이 회사의 직원들은 직함이 없다. 모든 직원들이 똑같은 책상과 Bloomberg 단말기를 사용한다. 스튜디오에는 조명은 미리 설치되어 있고, 카메라는 원격조종으로 움직이며, 취재자는 스스로 메이크업을 한다. Bloomberg의 목표는 비용절감과 관료주의 혁파이다. [c'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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