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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통권 36호] 유럽 'Television 9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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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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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국가의 성인 시청자들은 1995년 하루 평균 196분(3시간 25분) 텔레비전을 시청했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에는 시청시간이 각각 241분과 251분이나 되었다. 물론 개개 유럽국가들의 텔레비전 이용시간은 매우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텔레비전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나라는 영국이고, 독일어권 스위스가 가장 적게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의 시청자들은 186분으로 중간에 속했다. 일반적으로 남부 유럽인들이 중북부 유럽인들보다 더 많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광고판매회사인 IP Deutschland가 최근 발간한 'Television 96'에 담긴 것들이다. 성인시청자의 하루 평균 시청 시간 1995 (단위: 분) 이 보고서는 프로그램, 광고, 텔레비전 이용도, 가구의 매체 구비도, 기존 텔레비전 방송사들에 대해 광범위하고도 상세한 정보를 팔고 있다. 'Televi sion 96'은 33개 유럽국가를 비롯, 미국, 일본내의 총 400개 방송사를 소개하고 있다. 기록의 토대가 된 해는 1995년이다. 독일의 시청자들은 기술적 도달범위가 50% 이상이 되는 독일어 방송사가 14개가 있어 비교적 우수한 방송 서비스를 받고 있는 편이다. 조사대상이 된 유럽내 국가 중에서 모국어로 방송되며 50% 이상의 기술적 도달범위를 보이고 있는 방송은 평균 6개에 불과했다. 미국에는 50% 이상의 도달범위를 보이는 방송이 27개가 있다. IP의 보고에 따르면 소개된 383개의 유럽 텔레비전 방송사들 중에서 265개가 전국방송이고 97개가 지역방송이다. 21개 방송사가 범유럽 차원의 교역을 한다. 383개 방송사중에서 287개사가, 즉 4분의 3이 민영방송사이다. 나머지 96개사는 공영의 형태를 띠고 있다. 유럽에서 방송된 상이한 프로그램의 수는 1995년에 2300개에 달했다. 오락 프로그램은 250만 시간분이 방송되었다. 그 사이에 4000만 건의 광고방송이 나갔고 348개의 방송사들이 광고방송을 했다. 유럽만큼 많은 케이블.위성 가구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세계 어디에도 없었다. 유럽의 케이블.위성 가구의 수는 7740만인 반면 미국은 6690만에 그쳤다. 서유럽의 성공적인 방송사들은 1994년에는 평균 35%의 시장점유율을 누렸던 데 비해 1995년에는 32%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17.6% (14세 이상의 성인 기준)로 독일에서는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RTL은 유럽 유수의 방송사들 사이에서는 가장 저조한 점유율을 보였다. 한편 서유럽 10개국의 경우 상업방송이 공영을 앞지르는 인기를 누렸던 반면에 동유럽과 북유럽에서는 여전히 공영방송이 지배했다. 그러나 체코의 상업방송사 Nova는 거의 70%라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함으로써 예외를 남겼다. 유럽의 유료TV 시장은 1400만의 가입자와 총매상 40억 달러의 규모를 보였다. 'Television 96'은 인쇄본 외에 CD롬으로도 나와 있다. [Funk-Korrespondenz '97.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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