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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통권 31호] 인터넷을 이용한 라디오 전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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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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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방송산업계 경영진은 인터넷이 라디오 최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재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지금까지 라디오는 방송국의 신호와 전송기 출력의 제한으로 인해 지역적인 매체로 머무르고 있었다. 한 도시나 지역 전체를 서비스 지역으로 하는 경우에도 지형적 장애물이나 높은 건물들 때문에 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이 있었다. 이에 따라 광고주들도 제한되어 있었다. 광고들은 전형적으로 10초, 30초, 60초짜리 스포트 광고였다. TV나 인쇄매체와는 달리 라디오는 영상을 내보낼 수 없으므로 복잡한 상품에 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함축적 정보로 재가공해 낼 수가 없었다. 이것이 전체 광고수익 중 라디오가 차지하는 부분이 7%(1995년 113억달러)에 머무르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Mark Cuban은 인터넷이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 생각했다. 그는 Todd Wagner와 함께 작년에 Audionet을 출범시킴으로써 컴퓨터기업가에서 방송 미개척 분야의 선구자로 변신했다. 달라스에 있는 이 회사는 자신들이야말로 인터넷 최대의 방송사업자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처음에는 대학농구 경기를 실황중계하는 것으로 시작해 빠른 속도로 영역을 확장시켜가고 있다. 지금 www.audionet.com 사이트는 85개 방송국의 방송, 최신음악을 들려주는 주크박스, Intel사의 새 제품 발표 같은 오디오 이벤트 등을 내보낸다. "인터넷에는 인구통계학적으로 남자가 많기 때문에 스포츠로 시작했습니다. 토요일에는 7만명의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를 방문해서 듣습니다."라고 38세의 Cuban은 말했다. Audionet 방문자의 1/3은 아주 먼곳에서 이 전파를 듣고 있다. 그들은 서비스업 종사자나, 관광객 혹은 외국에 가 있는 경영간부들일 수도 있다. "방송을 수신하는 데 거리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Cuban은 말했다. 물론 라디오처럼 Audionet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넷은 아직 광고를 위한 매체로서 검증받지 못한 상태이고 웹에서 광고를 위해 쓰이는 돈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매우 적다. 더욱이 경쟁자들도 등장했다. 인터넷에서 광고주가 흥미를 가질 정도로 많이 접속을 하는 것은 yahoo나 alta vista 같은 몇몇 서치엔진뿐이다. 그러나 Cuban은 Audionet의 전망에 대해 낙관한다. 그는 첫해에 수입이 200만 달러 정도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방송사들은 Audionet에 방송을 올리는 대가로 방송시간을 제공하고 있고 이 시간은 Audionet을 광고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Intel 같은 회사에게는 자료를 실어주는 대신 요금을 받고 있고 광고를 수주하기도 한다. 이들 광고는 일반적으로 1000회 접속당 30달러이다. Cuban은 "나는 이 광고를 보는 사람이 몇인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이 점은 특히 기술 광고주들에게 유용한 중요한 장점이지요."라고 말했다. Audionet는 26개 도시에 있는 125개의 서버컴퓨터를 통해 총 2만명의 방문자에게 전송할 수 있다. Cuban은 1997년까지는 이 용량을 10만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NYT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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