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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통권 31호] Astra가 지배하는 유럽 위성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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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99.12.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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룩셈부르크의 Astra 위성 시스템은 유럽에서 계속 승승장구하고 있다. 유럽대륙에서는 현재 독일어권 국가들이 가장 발달한 위성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Astra는 유럽에서는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위성 시스템이다. 1억 6220만 텔레비전 가구가 있는 Astra 수신권내의 22개 유럽 국가에서는 평균 42%가 위성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데 그 중 15%는 직접 위성을 통해 27%는 케이블을 통해 전송받고 있다. 이들 중 94%가 Astra 시스템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Astra 위성 시스템은 단 하나의 궤도위치(동경 19.2 )에서 현재의 6개 위성으로 다양한 언어의 포괄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텔레비전 채널의 음성 전송체를 통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라디오 프로그램도 서비스한다. Astra 위성 시스템 사업자인 룩셈부르크의 Soci t Europ enne des Satellites(SES)는 1년에 두 번씩 Infratest Burke를 통해 얼마나 많은 가구가 어떤 전송로를 통해 Astra 프로그램을 수신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1996년 6월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Astra는 계속 개가를 올리고 있는 중이다. 유럽 전체에 걸쳐 Astra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신하는 가구의 수는 1996년 중반에 6400만으로 증가했다. 1년 전만 해도 5892만이었고 1991년 중반에는 2619만에 불과했었다. 이 수치는 SES의 도움을 받아 위성을 통해 개인 내지는 공동으로 수신하거나 케이블을 통해 수신하는 가구들의 총합이다. 현재 위성을 통한 이용가구는 2203만이고 케이블 이용가구는 4197만이다. 유럽 각 지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하게 된다. 6400만 Astra 위성가구 중 3100만 가구에 해당하는 독일어권 국가(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가 유럽에서 가장 발달된 위성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 중 1100만 가구가 위성수신을 하고 2000만 가구가 케이블 수신을 한다. 이는 지난 1년간 12%의 성장을 이루었음을 의미한다. 독일에서 직접위성수신은 두 번째로 중요한 전송로로 자리잡았다. 1996년 중반에 직접위성수신가구의 수는 처음으로 1000만 가구(총 텔레비전 수신가구의 31%)를 넘어섰다. 그 중 633만 가구가 개인 수신기를 소유하고 있고 368만 가구는 공동안테나를 통해 위성텔레비전을 수신한다. 제1의 전송로는 물론 케이블이다. 1692만 가구가 민영 네트워크와 텔레컴 네트워크를 통해 Astra 프로그램을 수신한다. 583만 가구만이 지상파만을 수신할 뿐이다. 오스트리아도 비율로 보면 독일과 비슷하게 위성가구의 수치(32%)가 높은 반면 케이블 가구 비율은 낮다(34%). 스위스의 경우 82%가 케이블을 통해 Astra 프로그램을 수신하는 반면 9%만이 직접위성 수신을 한다. 베네룩스 국가들은 거의 완전하게 케이블에 접속되고 있어 직접위성수신까지 합하면 평균 97%의 가구가 위성 프로그램을 수신할 수 있다. 영국은 500만 가구(22%) 이상이 Astra를 통해 텔레비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프랑스와 스페인의 텔레비전은 여전히 지상파에 주로 의지하고 있지만 이 지역에서도 위성 텔레비전은 확장일로에 있다. 스페인은 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텔레비전 가구의 약 10%가, 프랑스에서는 약 15%가 위성 텔레비전을 수신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아직 위성 텔레비전과는 먼 세계에서 살고 있는데 위성가구는 66만(3%)에 불과하다. 유럽에서는 이제 Astra 1E와 1F 위성으로 디지털 텔레비전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1997년에 활동을 개시하는 Astra 1G를 포함하면 총 56개의 트랜스폰더를 수백 개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SES는 디지털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본다. 아날로그 텔레비전에서 디지털 텔레비전으로 이동하는 데는 10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SES의 전망에 따르면 유럽내 직접위성수신가구의 수는 2006년까지는 4000만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SES의 시장조사팀은 1997년부터는 디지털 위성가구의 변화 추이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Medienspiegel '96.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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