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0] 중국 콘텐츠산업 현황과 시장진출 방안 연구자 : 강만석 연구위원, 김민규 수석연구원, 이재민 북경대 박사
□ 중국은 세계 G2 국가에 버금가는 문화콘텐츠 산업 강국으로 도약
o 중국의 콘텐츠산업 규모는 2007년 세계 4위 규모에서 2010년 세계 2위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07년 현재 세계 콘텐츠산업 시장점유율에서 미국(6,122억 달러, 40.1%), 일본(1,162억 달러, 7.6%), 영 국(1,013억 달러, 6.6%)에 이어 중국(955억 달러, 6.3%)이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368억 달러, 2.4%) 은 9위를 차지하고 있음.
o 중국이 세계 4위의 콘텐츠산업 강국으로 올라섰고 자국 위안화의 가치절상으로 콘텐츠 시장규모가 일본 을 넘어설 정도로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이 ‘글로벌 콘텐츠 5대 강국’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화교권 을 포함하여 16억 인구를 대상으로 ‘중화권 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음.
□ 5대 중국 콘텐츠산업 부문의 성장과 합리적 시장진출 방안
o 출판: 2008년 중국 출판산업 규모는 1,169억 달러에 달함. 특히, 최근 수년간 디지털기술의 보급과 함께 디 지털 출판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출판시장은 2012년에는 7억 3099만 달러에 이를 전 망. 한국 출판물의 해외 수출은 대부분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시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향후 중국 출판산 업의 대외개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중국을 한국 출판산업의 전략거점으로 삼기 위 한 정책수립이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 중국의 아동 청소년 출판시장에 대한 집중 마케팅 전략 실행. - 중국의 디지털 온라인, 모바일 출판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 중국 출판산업의 ‘기업화 전환’ 국면에 적극적으로 대처. - 중국 출판시장에 대한 공공 DB 서비스 구축사업을 추진.
o 영화: 광전총국 영화국 통계에 따르면 중국 영화의 연간 수입총액이 2002년 10억 위안이 채 못 되는 수준 에서 2008년 43억 위안으로 증가하고 세계 영화시장에서 처음으로 10위권 안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남. 중 국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 시장동향과 중국인들의 문화적 취향을 이해할 수 있는 교류기회 확대. - 양국 정부관계자 간 직접교류. - 플랫폼 확대 전략으로서 멀티플랙스 진출. - 시장확대와 규제정책 우회를 위한 합작영화 제작의 확대가 필요함.
o 드라마: 중국은 세계 최대의 드라마 생산국임. 2007년 현재, 중국 드라마 제작량은 1만 4,670회분에 달하 며 연간 투자액도 40억 위안으로 2000년의 2배가 넘는 액수를 기록했음. 중국 드라마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이 정책 1순위로 추진하는 드라마 해외진출(走出去)전략을 역할용. - 시트콤 드라마 등 중국의 문화취향에 부합하는 소재를 개발. -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권에서 통하는 보편적인 소재를 공동제작하는 협력사업. - 급부상하고 있는 성급 위성TV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 IPTV, 모바일TV 등 디지털 뉴미디어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드라마 콘텐츠 진출 모색. - PPL 광고를 활용한 드라마 시장 진출 방안을 검토 등이 필요함.
o 애니메이션: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매출규모는 200억 위안으로 추정됨. 이는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2007 년 매출액 추정치 3,111억 원의 약 10배 수준임.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잠재적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 으로 추산되며 아동복 시장 900억 위안, 완구 200억 위안, 문구 600억 위안, 아동식품 300억 위안 등 애니 메이션 부가산업 시장규모도 연간 2,100억 위안에 달하는 거대 시장임.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제작 모델 및 기업 포지셔닝 전략. - 한․중 양국 간 보호주의 애니메이션 규제정책의 완화. - 한․중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기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지원. - 중국 소재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저작권 보호 강화. - 애니메이션 관련 파생상품 시장개척 지원 등이 필요함.
o 게임: 중국은 세계 게임시장에서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시장으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음. 2008년 세계 게임시장의 성장률이 전년 대비 6.1% 증가한 것에 비해 중국 게임시장은 2007년 61.9%, 2008년 43.7% 등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009년에도 약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플 랫폼은 단연 온라인게임인데 2007년 온라인게임의 비중은 약 72%, 2008년은 약 75%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약 77%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온라인게임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성공적인 중국 게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 시장에 대한 경험이 중요함. 처음 진출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나 진 출한 경험이 있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상의 경험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함. - 기본적인 계약서에 필요한 내용과 장치들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함. - 중국 시장에서의 게임관련 제도에 대한 이해와 중국 정부의 정책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역시 시 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상당히 중요함. - 중국 시장에서는 해외 기업이 직접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좋은 중국 파트너인 퍼블 리셔와 관계를 맺는 것이 실질적으로 중요함.
□ 중국 중심의 ‘중화권 프로젝트’를 위한 인프라 환경 조성
o 중국의 콘텐츠산업은 자율적 시장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기보다는 방송과 영화를 총괄 관리 감독하는 광전총국, 문화산업을 관장하는 문화부 등 중앙정부의 적극적이고 강력한 정책에 의해 주도된 다고 할 수 있음. 따라서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콘텐츠 교류 수준을 지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 해서는 더 이상 사업자들의 시장자율에만 맡겨두어서는 안 되고 정부 부처 간의 적극적인 교류협력이 뒷 받침되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 고위급 ‘한․중 콘텐츠 정책협의회’ 구성 운영. - 자본합작을 통한 ‘한․중 콘텐츠 유통 총공사’ 설립. - 대 중국 비즈니스를 위한 미디어콘텐츠 전문기구 설치. - 선도부문을 중심으로 ‘콘텐츠 페키징 전략’ 사업 추진 등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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