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4] 2009년 상반기 '한류'콘텐츠 현황 연구자 : 윤재식 수석연구원
◯ 한류의 현상이 10년이 넘은 현재의 시점에서 아시아 각국의 한류 현황을 살펴보고 2009년도 상반기 한국 영상물 수출입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 한류 재 쟁점화의 의미에서 필요한 작업이라 판단됨.
<일본>
◯ 일본은 한류에 있어 정착기를 보이고 있음. 2006년 주춤하던 수출실적도 2007년 56%, 2008년 68.4%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일본 내 수출 콘텐츠 장르는 드라마, 교양, 다큐, 오락 등 매우 다양하지만 현재 까지 드라마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또한 한국인 배우의 일본 방송콘텐츠에서의 활약과 한국드라마의 일본판 리메이크 등 지속적으로 전략적 이고 새로운 한일 교류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음
<중국>
◯ <가을동화>, <겨울연가>,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들이 중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이후 2006 이후 지속적 인 침체기를 맡고 있음(수출 실적은 ‘07년 7.4%-->’08년 4.7%로 하락).
◯ 한국TV 드라마 수입 허가 편수는 다시 증가 추세에 있음: 29편(05년) -> 14편(06년) -> 17편(07년) -> 27편(08년).
◯ 수출된 프로그램으로는 <아내의 유혹>, <명랑소녀성공기>, <스타의 연인>, <일지매>, <찬란한 유산>, <쾌걸 춘향> 등 드라마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외에도 <패밀리가 떳다>, <헤이헤이헤이>와 같은 오락 프로그램, 그리고 다큐 프로그램들도 수출되고 있음
<베트남>
◯ 베트남 내 한류는 경제는 물론 정치·외교 면에서도 두드러짐. 짧은 시간 내에 정부와 국민 모두로부터 친근감을 얻고 있음.
◯ 한국-베트남 합작드라마인 <황금신부>가 호치민시 방송국 HTV3채널에서 방송되었으며, 116부작인 한국 드라마 <백만송이 장미>가 VTV1채널에서 방송이외에도 <소문난 칠공주>가 VTV3를 통해 방송.
<대만>
◯ <가을동화>, <겨울연가>, <대장금>, <궁>, <커피프린스 1호점>, <꽃보다남자>, <아내의 유혹> 등 한국 드라마는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대만으로 수출되는 방송콘텐츠 장르는 드라마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다큐, 오락, 음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장르가 포함되어 있음.
◯ 현재 <아내의 유혹>과 <꽃보다 남자>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
<기타 지역>
◯ 몽골에서 한국 드라마가 폭넓게 방영되고 있음 <에덴의 동쪽>은 1TV를 통해 방영되었으며, 이외에도 <아내의 유혹>(UBS), <세종대왕>(TV5), <베토벤 바이러스>(TV9), <엄마가 뿔났다>(TV8)가 방영되고 있음.
◯ 중동지역 이란에서 IRIB국영방송 채널3에서 <주몽>방영. 이란의 IRIB TV는 <하얀거탑, <상도>, <개와 늑대의 시간>등 방영권 DVD 판권이 2008년 초에 수출됨.
◯ 우즈벡에서는 <바람의 화원>이 국영방송인 YOSHLAR방송국에서 방영되고 있으며, 한국 사극 <서동요> 가 <주몽>에 이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아프리카의 이집트에서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인해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가을동화>, <겨울연가>등 한국드라마와 인터넷 대중화로 인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폭되고 있음(한국어 능력시험이 현지에서 처음으로 시행됨).
<2009년 방송영상물수출입 현황 분석>
◯ 2009년도 상반기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을 살펴본 결과, 수출은 전체 7,924만5,000 달러, 수입은 2,078만3,000 달러로 조사되었음. 이는 2007년 상반기 수출액인 5,012만 달러와 수입 963만9,000 달러 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임.
◯ 지상파 방송사의 수출액은 7,470만6,000 달러로 2007년 4,264만6,000 달러(KBS는 추정치)에 비해 50% 가까이 늘었음. 이는 전체의 94%를 차지함. 이에 반해 케이블/독립제작사의 수출은 453만9,000 달러로 2007년 747만4,000 달러에 비해 급격히 하락했음. 이는 전체의 6%정도를 차지함.
◯ 지상파 방송사의 수입액은 159만2,000 달러로 이는 2007년 236만5,000 달러에 비해 매우 하락한 수치임. 케이블/독립제작사의 총 수입액은 1,919만1,000 달러로 2007년 727만4,000 달러 대비 대폭 증가했음. 2009년도 상반기 케이블/독립제작자의 수입액은 지상파의 10배 가까이 높은 편임.
◯ 지상파 방송사의 수출 장르는 드라마가 95.3%로 수출의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오락 프로그램이 2.4%를 차지함. 그 외의 장르들은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해 편중이 심한 편임. 케이블TV/위성TV/독립 제작사/배급사의 경우에는 드라마가 61.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애니메이션, 교양 프로그램이 각 6.5%를 차지함.
◯ 장르별 수출 단가는 드라마가 편당 2,600 달러로 가장 높았으며, 애니메이션(1,522 달러), 다큐(1,402 달러), 교양(1,400 달러)순이었음.
◯ 장르별 수입액을 살펴보면, 영화가 50.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음 그 뒤를 드라마(32.8%), 애니메 이션(9.2%), 다큐멘터리(4.1%)가 차지함.
◯ 지난 2007년 이후 수입 부분에서 급격한 감소를 보였던 영화 장르가 다시 수입 비중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1,048만 2,000 달러, 50.2%). 지난 ‘06년 72.6% →’07년 37.4%→‘08년 16.85%와 비교 했을 시 두드러지는 부분임.
◯ 지상파 방송사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수입 콘텐츠 장르는 다큐프로그램임(69만5,000 달러, 43.7%). 다음으로 드라마(47만7,000 달러, 30%), 영화(25만7,000 달러, 16.1%)가 차지함. 케이블TV/위성 TV/독립제작사/배급사의 경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영화(1,022만5,000 달러, 53%) 다음으로 드라마(638만3,000 달러, 33.1%), 애니메이션(176만3,000 달러, 9.1%)순 임.
◯ 장르별 수입 단가는 영화가 편당 21,523 달러로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7,613 달러), 음악(2,386 달러), 다큐(1,679 달러), 오락(1,076 달러)순이었음.
◯ 국가별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은 여전히 한류의 중심지인 일본이 가장 많은 거래를 하고 있음 (수출: 3,306만2,000 달러, 63%). 수입은 미국이 가장 많은 거래를 하고 있음(수입:1,744만 3,000 달러,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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