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09-01] 영국 창조산업의 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방안 연구자 : 노준석
□ 창조 경제와 창조 산업의 패러다임
o 최근 성장동력이 혁신(innovation)에서 창의성(Creativity)으로 대체되면서 가치의 원천이 ‘지식과 정보’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으로 전환되고 있음. 이제 창의성은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창조 경제(Creative Economy)의 토대가 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모델로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음.
o 이에 따라, 영국의 Creative Britain(1998), 미국의 Creative America(2000) 등 선진국 뿐만 아니라 중국의 文化創意産業(2005) 등 후발국가에서도 창조 경제의 핵심인 창조 산업(Creative Industry)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음. (영국의 성공신화를 이룬 창조산업의 예로 해리포터시리즈, 패션디자이너 폴 스미스, BBC 인기 방송 프로그램인 doctor who, 그리고 테이트모던 미술관, 웨스트엔드 뮤지컬 등이 있음)
o 오늘날 창조 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창조적 환경으로서 창조 계급(Florida, 2002), 창조 도시(Jacobs, 1984; Landly, 2000; Franke & Verhangen, 2005), 창조 산업(Caves, 2002; Hartley, 2005), 창조 클러스터(Mommaas, 2004), 창조 기업(가) 등이 대두되면서 창조 경제 시대로 패러다임이 가속화되고 있음.
o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DCMS, 2001)는 창조 산업에 대해 ‘개인의 창조성, 기술, 재능 등을 이용해 지적재산권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부와 고용을 창출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음. (영국정부의 창조 산업은 광고, 방송, 출판 등 전통적인 문화산업 외에 문화적 창조성을 확장하여 건설, 제조업, 미디어 등 타 산업분야에 접목시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영국 창조 산업의 성과
o 영국의 창조 산업은 지난 10년동안 부가가치(GDP의 6.4%), 수출(전체 수출의 4.3%), 고용(전체 고용의 7%), 기업체(전체 기업의 7.3%) 규모 등에서 국민경제적 파급효과가 타 산업에 비해 높아 타 국가들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음.
o 영국의 창조 산업 클러스터는 지역특화형 클러스터로 잉글랜드,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등 지역개발청을 중심으로 12개의 지역 창조 클러스터가 발전하였음. (브리스톨(애니메이션), 던디(비디오게임), 글래스고(TV제작), 레스터(발리우드 관련 영화산업), 런던(웨스트엔드의 뮤지컬), 에딘버러(축제) 등 지역의 창조 산업은 지역의 수요 창출 뿐 아니라 해외 수출과 관광산업까지 연계됨.)
□ 영국 창조 산업 추진전략 분석
o 영국정부는 전통적인 ‘팔길이 원칙’에서 탈피, 창조 산업 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 (특히 2008년 4월 ‘창조적 영국: 새로운 경제를 위한 새로운 재능’을 중심으로 여러 정부기관과 관련단체들이 중장기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8개 부문 26개 정책과제를 제시함.)
o 8개 분문으로서 “창조교육 실시, 일자리로의 재능 전환, 연구 및 혁신 지원, 자금 및 성장 지원, 지적재산 장려 및 보호, 창조 클러스터 지원, 글로벌 창조 허브 구축” 과제를 추진함으로써 창조산업에 대한 중앙정부, 각 지방조직, 비정부공공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력 네트워킹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재능발견 프로그램(Find Your Talent), 재능경로 제도(Talent Pathway Scheme), 혁신적 창조학습 장소, 창조기술 장려위한 아카데믹 허브, 견습생 제도(Apprenticeship), 기술전략위원회(TSB)의 R&D 프로그램 및 기술이전네트워크 구축, 국립과학기술예술기금(NESTA)의 창조적 혁신가 성장 프로그램(Creative Innovators Growth), 잉글랜드예술위원회(ACE)와 지역개발청(RDA)의 중소기업에 대한 벤처캐피털 제공, 디지털 영국 추진전략(Digital Britain Strategy), 지역창조경제 전략 프레임 워크 파일럿 프로그램 구축, 영국영화위원회(UKFC)․잉글랜드예술위원회(ACE)․인문과학연구위원회(AHRC)의 혼합 미디어센터(Mixed Media Centre) 설립, 세계 창조기업 컨퍼런스 개최 등을 추진)
□ 한국형 창조 산업을 위한 벤치마킹 방안
o 한국형 창조 산업 육성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국가 아젠다 설정 필요 o 창조적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통해 창조 산업 클러스터 전략 마련 o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o 한국형 창조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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