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취지 - 2009년은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 밀레니엄급의 히트나 시청률 30%를 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지만, 그 역풍 속에서도 사람들을 매료시킨 작품이 다수 존재하고 있음 - 콘텐츠 업계인들이 주목한 ''신규성'', 미디어 등을 떠들썩하게 한 ''사회영향도'' 등을 가미하여, 단순한 ''판매''만으로는 알 수 없는 히트작을 기준으로 2009년 히트 엔터테인먼트 랭킹을 소개함
○ 작성 순서 1. 「닛케이엔터테인먼트 랭킹」 2. 「히트 엔터테인먼트 랭킹 Best 10」 3. 「히트 엔터테인먼트 랭킹 11위~50위」 4. 「2008~2010 히트 아이템 비교」 5.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