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닛케이산업신문(2009/11/13)
주요내용
▶ 한 세대를 풍미한 명작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토대로 방송 당시를 모르는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캐릭터로 재창작하는 움직임이 퍼지고 있음 - 이런 움직임이 시작된 곳은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등으로 구성된 일본동화협회(도쿄 치요다구)가 운영하는 작품투고 사이트 -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 크리에이터들이 경합하여 철완 아톰 등을 팝으로 재탄생시킴 - 콘텐츠를 제공하는 각사의 목적은, 외부의 힘을 빌려 작품을 다시 빛내는 이른바 "Legacy Content"의 수익화
▶ 10월 중순에 도쿄 아키하바라에서 열린 이벤트 "재팬아니메코라보마켓(JAM) 2009" - 마키에(일본전통공예) 풍으로 그린 "히노도리(불새)"나 후쿠스케(일본전통인형) 풍의 "천재 바카봉"에 나오는 아빠 등을 그린 T셔츠 약 60점이 행사장 한곳에 전시되어 내방객들의 눈길을 끎 - 작품은 일본동화협회의 투고사이트 "오픈포스트"에 응모된 크리에이터들의 작품 - 구작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독자적으로 어레인지한 "2차 창작" 작품
▶ 2년전 오픈한 이 사이트는 작품의 2차이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묻혀 있는 유망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완구 등 파생상품의 시장 확대를 촉진하는 것이 목적 - 현재 창작 대상으로 허락이 되어 있는 것은 "철완 아톰" 등 故 ''테즈카 오사무''씨의 전작품 및, "천재 바카봉"의 故 ''아카즈카 후지오''씨의 2작품, "과학닌자대 갓차맨(한국제 : 독수리 오형제)" 등으로 알려진 ''타츠노코 프로덕션''(도쿄도 코쿠분지시)의 3작품, "사이보그 009"의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3작품
▶ 투고수도 순조롭게 증가 중 - 아톰을 개로 설정해서 그린 "철왕코 아톰" 등 지금까지 3000점 이상이 투고됨 - 그 중 올해는 10월 말 시점에서 600점 이상이 올라와 전년을 웃도는 페이스
▶ 오픈포스트에 투고되는 작품은 프로 크리에이터와 달리 아직 서툴지만, 지구와 캐릭터를 조합해서 에코로지를 표현하는 등 유쾌한 작품이 많음
▶ 이 협회는 "프로는 고객기업이 요구하는 상품을 염두에 두고 창작을 하지만, 오픈포스트에는 우리들이 놀랄 정도로 자유로운 발상의 작품이 많다"고 함 - 지금부터 차세대를 짊어질 크리에이터를 발굴한다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음
▶ 상품화 실적도 나오고 있음 - 콘텐츠 제작사인 ''타카라토미 엔터미디어(도쿄 추오구)는 작년, 투고 작품을 장식메일 "데코메"을 휴대폰 사이트에서 판매 - 일본동화협회도 금년 10월부터 오픈포스트에 올라온 T셔츠 디자인 작품의 인터넷 판매를 시작, "앞으로도 상품화 기획에 힘을 쏟겠다"고 밝힘 - ''이시노모리프로''(도쿄 시부야구)도 내년 봄까지 오픈포스트상의 작품을 상품화할 계획
▶ 콘텐츠 제공 측인 애니메이션 각사가 노리는 바는 구작이라는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팬을 붙잡는 것 - 철완 아톰이나 사이보그 009 등, 일찍이 시대를 풍미한 유명 작품은 지금 중장년층에는 친숙한 반면, 젊은층들이 알 기회는 적어지고 있다는 것
▶ 테즈카프로덕션(도쿄 신주쿠구)은 "외부 크리에이터의 힘을 활용해서 작품을 주지시킨다"며 어린아이들 등 차세대 팬 개척을 노림 - 오픈포스트 등 캐릭터를 노출시키는 기회를 늘리고, 최종적으로는 "팬을 만화로 불러들일" 계획
▶ 젊은이에게 작품을 알리기 위해 각사들도 이런저런 대책을 강구하고 있음 - 테즈카 프로덕션은 올봄, 테즈카의 만화를 미국 애플의 휴대폰 "iPhone"에 서비스 - 이시노모리프로는 4개 출판사와 연계하여 코믹스 "사이보그 009"를 올봄부터 매월 1권씩 편의점에 발매하고 있음 - 코단샤, 카도카와쇼텐, 쇼가쿠칸, 아키타쇼텐이 각각 월별로 발행하는 것으로 전부 11권을 예정 - ''타키카와 마사야스'' 상무는 "젊은이가 많이 찾는 편의점은 작품을 주지시키기에 최적"이라고 말함
▶ 일본동화협회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상품화시장은 2차이용까지 하면 1조 5천억~2조 엔이라고 함 - 단, 중장기적으로는 인구감소로 시장이 축소되는 건 필연지사 - 팬 개칙과 함께 차세대를 짊어질 황금알인 크리에이터를 발굴해서 시장 활성화로 이어가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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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_동향브리핑_일본문화산업(11월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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