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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09 PEGI 연간 보고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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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1.12 | ||||
출처 | KOCCA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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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출처 : Entertainment and Leisure Software Publishers Association
-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한 9년 후, 이 시스템은 2003년에 유럽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동맹 연합(The 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ISFE))에 의해 운영되는 범유럽 자발 계획(pan-European voluntary scheme)으로 대체됨. 새로운 시스템인 범유럽 게임 인포메이션(Pan European Games Information(PEGI))의 대부분은 ELSPA 시스템을 모델로 함 - PEGI는 최초로 모든 오디오비쥬얼 분야에 통합된 콘텐츠 등급 시스템을 제공함
● 모든 사용자에게 동의 사인을 받은 PEGI 온라인 안전 코드(Safety Code)와 프레임워크 약정 ● 라이센스 소지자에 의해서 디스플레이 되는 PEGI 온라인 로고 ● 회원과 비회원을 위한 편리한 웹사이트 ● 개인관리, 자유 토론방, 건의 사항 해결 프로세스
- PEGI 온라인 로고는 PEGI 온라인 안전 코드를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을 가진 온라인 게임플레이 서비스 제공자에 한해서 PEGI 온라인 관리자가 허가를 내 줌 - 이 자격 조건은 아래와 같음 ● 웹사이트에 비합법적이고 비도덕적인 콘텐츠가 없어야 함 ● 위험성이 있는 팝업창과 링크되는 웹사이트가 없어야 함 ● 온라인 게임에 접속했을 때 청소년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되어야 함
- 이 로고는 게임이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한 지와 함께 게임과 웹사이트가 청소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지에 대해서 표시함 -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고 콘솔이나 PC에서 사용되는 게임도 현재의 PEGI 시스템이나 인정된 유럽 평가 시스템으로 평가 될 것임
- 2003년 4월부터 유럽에서 운영되어 왔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적합한 게임 상품 콘텐츠를 찾는 학부모가 주요 대상자임 - 이 시스템의 효율성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들에게 게임 상품 내용과 전문가들에 의해 평가되고 개발된 연령 기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임 - PEGI 시스템은 사용되는 포맷과 플랫폼에 상관없이 모든 게임 소프트웨어에 적용됨 - 유럽 연합 단체들(The European Union institutions)과 유럽 연합, 그리고 유럽 경제 지역의 거의 모든 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후원함 - PEGI 평가 상품들은 아래 표의 30개 유럽 국가에서 판매됨 - 다른 모든 자체조정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PEGI 시스템은 관리 코드(Code of Conduct)에 기반을 두고 있음, 이것은 PEGI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든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퍼블리셔가 계약적으로 존중해야하는 몇 가지의 규칙들임 - 이 코드는 인터렉티브 상품들의 연령 라벨, 상품 광고 등의 문제를 다루며, 이것은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산업의 의무와 사회에 정보를 제공하는 약속을 반영함 - 올해 6월까지 12,500 게임들을 평가하면서 PEGI 시스템은 유럽 시장에 게임 생산을 책임지는 모든 퍼블리셔를 집중시키는 능력도 선보임 - 더불어 이 시스템은 학부모들이 확실한 정보로 가족들을 위한 적절한 게임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요 목적을 이룸 - PEGI 시스템은 벨기에에 기반을 둔 유럽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동맹 연합(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ISFE))에 의해서 만들어짐, 최근 유럽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연맹은 일간 시스템 매니지먼트와 개발을 PEGI S.A에게 맡김, 그리고 시스템의 관리를 오디오비쥬얼 미디어 분류를 위한 네덜란드 단체와 영국의 비디오 기준 의회에게 계약함
- 연령 등급 아이콘은 게임사용에 적절한 최소 나이를 표시함. - PEGI System에는 5개의 연령 등급 레벨이 있음(3세, 7세, 12세, 16세, 18세) - 포르투갈에서 사용하는 연령 등급은 PEGI 연령 카테고리와 약간 틀림, PEGI에서 표기되는 3세와 7세가 포르투갈에서는 각 각 4세와 6세로 로고가 사용됨
[콘텐츠 디스크립터] - 콘텐츠 디스크립터는 연령 등급 아이콘과 함께 사용되어 특정 연령 등급이 적용된 주요 이유를 설명함 - 콘텐트 디스크립터는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에 최종 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 또한 욕설, 비어, 섹스, 누드 등에 대해서 각 유럽국마다 받아들이는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 콘텐츠 디스크립터가 유럽 전역에 기준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연령 등급 아이콘은 게임 박스의 앞면과 뒷면에서 찾을 수 있음, 뒷면에는 콘텐츠 디스크립터 아이콘도 같이 찾을 수 있는데 영국에서는 콘텐트 디스크립터 아이콘을 설명하는 글도 추가로 넣을 것임
콘텐트 디스크립터
- 현재 많은 웹사이트들과 온라인 서비스에서 재미와 광고 등을 위한 작은 게임들을 많이 찾을 수 있음, 이러한 작은 게임들을 포함하기 위해서 PEGI OK 라벨이 고안됨.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조그만 온라인 게임에 ''PEGI OK''라벨이 표시되어 있다면 그 게임은 부적적한 콘텐트를 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연령의 사용이 가능하고 안전하다는 뜻임 - 게임이 PEGI OK 라벨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 요소들을 포함하지 않아야 함. ● 폭력 - 위의 요소들 중 하나라도 게임에 포함이 된다면 그 게임은 공식적으로 PEGI 등급 시스템을 사용해서 연령 등급이 매겨져야 함 - 만약 캐주얼 게임이 사용자의 컴퓨터에 다운로드 될 수 있거나 게임이 유료로 사용이 된다면 그 게임들도 PEGI 시스템을 사용해서 평가 되어야 함
- 오늘날 거의 모든 게임 콘솔, 모바일 장치 그리고 PC 운영 시스템들은 부모 컨트롤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들의 접근을 막을 수 있음, 어느 특정 시간을 정해서 아이들이 부적절한 콘텐트에 접하지 않게 조정도 가능함. 이 컨트롤 시스템은 PEGI와 마찬가지로 전세계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비디오게임에 대한 연령 분류 시스템을 고려함. - 접근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은 아래와 같음 ●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을 부모가 직접 게임 별로 제한과 조정하는 방법 ● 콘솔과 핸드헬드 장치에서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을 조정하는 방법 ● 아이들이 사용하는 콘솔 이용시간을 조정하는 방법 ● 다른 사용자들과 인터랙션이 가능한 기능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
플레이 스테이션(Playstation) 부모 컨트롤 - 부모들은 컨트롤을 사용해서 아이들이 사용하는 게임 종류를 제한하고 아이들이 접하는 콘텐트 양을 결정할 수 있음. 레벨은 접근이 허락된 콘텐트 양을 나타냄. 낮은 레벨이 선택될수록 제한되는 콘텐트는 더 큼
(아래 표 참조) - 인터넷 브라우저 스타트 컨트롤이 구성되어 있는 플레이스테이션은 누구든지 인터넷 접속을 하기위해서는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함
- 위(Wii) 부모 컨트롤은 부모가 어느 특정 콘솔에 적용된 가장 높은 PEGI 게임 등급을 조정할 수 있고 인터넷 접속(웹브라우저, 메세징, 다운로드 등) 을 제한하거나 허락할 수 있음. 만약 부모 컨트롤이 적용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부모 컨트롤 세팅을 초과하는 콘텐트 사용을 시도할 경우 사용자는 부모 컨트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임시적으로 해제시킬 수 있음 엑스박스 360(Xbox 360) 가족 세팅 - 엑스박스 360은 두 가지의 다른 세팅이 있는데 하나는 콘솔 오프라인의 행동을 명령하는 콘솔 컨트롤이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 게임에 다른 보호 레벨을 설치하는 엑스박스 라이브 컨트롤임 - 콘솔 컨트롤은 부모가 PEGI 등급 레벨에 따라서 게임을 제한하고 게임 사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게 하였으며 엑스박스 라이브 콘솔은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한 게임종류,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콘텐트 종류와 함께 온라인상에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결정할 수 있게 함 - 마이크로소프트도 ''Play Smart Play Safe!''라는 캠페인을 런칭해서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온라인 게임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여러 도구를 부모들한테 교육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등급이 매겨지는 순서는 아래와 같음 ● 게임 발매 전, 퍼블리셔는 상품과 각 버전에 대한 온라인 상품 평가와 신고서를 작성함. 서류의 첫 번째 부분은 특정 유럽 국가의 규정에 맞는지에 대해서 확인함 ● 평가서의 두 번째 부분은 상품의 콘텐트를 고려하고 폭력이나 성인내용물, 인종차별 그리고 다른 부적절한 이미지나 사운드가 있는지 고려하는 부분임 ● 작성한 평가서와 신고서에 따라서 온라인 시스템은 임시로 연령 등급과 함께 그 연령 등급에 대한 콘텐트 디스크립터를 결정해 줌 ● PEGI 관리자는 철저하게 임시 연령 등급을 검토함. NICAM은 3과 7로 평가된 게임을 책임지고 VSC는 12, 16 그리고 18 연령 등급을 검토함 ● 그 후, PEGI는 퍼블리셔들에게 연령 등급 아이콘과 그에 관련된 콘텐트 디스크립터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제공함 ● 퍼블리셔는 이제 적합한 연령 등급 로고와 콘텐트 디스크립터를 패키지에 표시할 수 있는 사용 권한을 부여받음
PEGI의 구조 - PEGI 시스템은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유럽 동맹 연합(ISFE)이 창설했지만 PEGI S.A.에게 위임함. 그래서 PEGI S.A가 등급 시스템의 매니지먼트, 관리, 개발을 맞고 있음 기관과 위원회들 - PEGI의 목표는 사용자들을 부적절한 게임 콘텐트의 노출로부터 보호하는 것임. 이 목표에 더 넓은 의미로 다가가기 위해서 PEGI는 PEGI 관리 코드 조항 2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기관과 위원회들의 넓은 경험에 의지함 - 이 의회는 PEGI의 새로운 컨셉으로 향후 퍼블리셔, 판매자, 부모 연합회, 교육자, 정부 관련자, 해외 단체, 연구자들을 포함한 모든 비디오게임의 투자자들이 모여서 시스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중심이 될 것임. 이 의회는 상황에 따라서 1년이나 2년에 한 번 큰 해외 컨퍼런스의 형태로 열리게 됨
PEGI 관리 기관 - 독립 단체인 NICAM과 VSC도 PEGI 등급을 부여하지만 PEGI 자체도 자체 조정 시스템임. 이 새 PEGI 관리 기관 이 일의 중심임. 매니징 디렉터는 일간으로 PEGI의 활동을 운영하는 관리기관의 지도를 책임지고 있음 - 이 기관은 아래의 대표자들로 구성되어 있음 ● PEGI 사용자(게임 퍼블리셔) ● 게임 콘솔 제조업자들 ● PEGI 프로모터 (국가 무역 연합) ● PEGI 의회와 PEGI 전문가 그룹의 대표자들 - 이 대표자들의 구성은 효율적인 일 처리와 철저한 관리 감독을 책임짐
- 30개가 넘는 유럽 국가들이 PEGI를 사용하면서 PEGI 시스템은 각 나라별의 사회문화, 정치 그리고 법률 개발 등과 같은 점들과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함. 이러한 이유로 전 PEGI 자문 기관이 새로운 PEGI 의회로 발전됨 - 이 의회는 국내와 유럽 국가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돼서 PEGI 시스템과 관리 코드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PEGI 시스템 추천과 소개를 담당하고 있음
- 몇 년 동안 PEGI에 중요한 조언을 해 주었던 전문 기술자들의 네트워크를 잃지 않는 것도 중요함 - 2009년과 2010년도 사이에 이 전문가 그룹은 미디어, 심리학, 분류, 법률, 기술, 온라인 게임 등에 관한 전문가들을 그룹에 포함하고 접하게 되면서 더 향상될 것임 - 이 그룹은 앞으로도 계속 기술적인 부분과 내용 개발 부분에서 PEGI에게 중요한 조언을 전할 것임
건의 사항 기관 - 건의사항 기관을 구성하는 전문가들은 관리 기관에서 임명한 사람들로 2년을 계약함 - 이 멤버들은 일한 경력과 이 분야에서의 활동 경력 그리고 기술을 중점으로 고용된 사람들임
[영국의 PEGI - 케이스 스터디?] - 2009년 6월, 영국 정부는 영국에서 PEGI를 단독으로 게임 등급을 매길 수 있는 시스템으로 채택함
1. 배경(원인) - 이 발표는 2008년 3월에 발표된 Tanya Byron 교수의 보고서 ‘디지털 시대에서 안전하게 보호되는 아이들(Safer Children In a Digital World’ 을 시작으로 영국 정부의 긴 상담 끝에 발표됨 - 그 후 Byron 교수의 리뷰와 커미션 커뮤니케이션을 벤치마킹해서 6달 동안의 철저한 조사와 PEGI 시스템의 개발의 결과로 향상된 ‘PEGI 2.0'' 라고 불리는 버전이 출시됨
2. 현재의 시스템 - 영국에서는 현재 BBFC 와 PEGI라는 두 세트의 심벌이 비디오 게임에서 찾을 수 있음 - 현재 시스템에서는 BBFC가 심한 폭력과 성인내용물을 담고 있는 게임 상품의 분류를 책임지고 있고 그 외의 모든 게임은 PEGI system을 사용해서 분류되고 있음
3. 앞으로의 변화 -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면 앞으로 모든 게임은 PEGI 시스템의 심벌로 등급이 평가될 것임 - 앞으로 비디오 기준 의회(VSC)와 영국의 PEGI 관리자는 판매가 불가능한 콘텐츠를 담은 게임 상품을 금지 시킬 수 있는 권한이 생김 - 12세 이상의 연령 등급의 게임 상품이 12세 이하 아이들에게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법적인 책임을 피할 수 없음 - 이 새로운 시스템은 영화 분류 영국 단체(British Borad of Film Classification)가 관리하는 필름과 DVD 규정과 함께 적용되어 범위가 큰 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의 보호를 보장함 - 창조 산업 장관 Sion이 영국은 이미 BBFC가 관리하는 필름과 DVD를 분류하는 튼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게임 콘텐츠 시장이 계속 성장하면서 게임을 분류하는 이 새로운 시스템이 함께 조화를 잘 이룰 것이라고 전함 - Byron 교수도 최근 향상된 PEGI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정부의 결정에 힘을 실어줌
PEGI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활동
1. 소개 - PEGI의 결정적인 요소는 집중되고 안정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임, PEGI 시스템은 크고 다양한 층의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인터넷 게임에 대한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발명이 됨. 여기서 부모와 게임 사용자들이 첫 번째 대상임. 하지만 PEGI에 대해서 대대적으로 알리고 비디오 게임 등급 분류를 자각시키기 위해서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선생님, 저널리스트, 게임개발자 등으로 대상자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함 - 유럽 전체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초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중점으로 개발되고 계속해서 발전되고 있음. 종종 이벤트와 지역 단체의 도움으로 특정한 대상자(다양한 인종)에게 접근하기 위해 특별한 기능이 추가되기도 함
2. 웹사이트 - PEGI 웹사이트(www.pegi.info) 는 더 자세한 정보를 부모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업데이트를 필수적으로 하고 23개의 다른 언어도 제공함, 라벨의 간단한 설명과 함께 PEGI 관리 정보, 관련 단체들, 멤버십 그리고 등급 통계의 정보도 제공됨. - 더불어 웹사이트 이용자는 여러 종류의 게임 장르와 게임 산업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있고 교육에 사용되는 게임도 접할 수 있음 - 마지막으로, 이 사이트는 부모를 위해서 게임 습관, 부모 컨트롤 도구 그리고 불법 게임의 질문에 대한 도움말도 제공됨 3. 상품 프로모션 - 연령 등급과 콘텐트 디스크립터의 새로운 디자인과 특정 대상자에게 적용되는 인터내셔널 이벤트를 쉽게 알리기 위해서 PEGI는 폴더와 큰 포스터를 사용함 - 폴더는 PEGI 시스템과 PEGI 온라인에 대해서 간략하지만 자세하게 글로 설명되어 있고 현재 프랑스어와 영어로만 제공됨
네덜란드: ‘비타민 G - ’게임은 건강에 좋아요‘(Gaming is good for you)'' - 비타민 G는 네덜란드 캠페인 이름으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PEGI가 제공하는 이익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네덜란드 무역 단체 NVPI 가 시작함 - 이것은 게임이 건강에 좋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해 준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음 - 이 프로그램의 목적 중 하나는 부모와 소비자들에게 게임에 대한 지식을 늘리게 하는 것인데 여기서 PEGI가 중요한 역할을 함 - 2008년에 비타민 G는 로테르담에 열린 2008 아웃도어 무료 게임 페스티발과 위트레흐트에서 열린 NLGD 게임 페스티발의 한 부분이었음
스페인 - 스페인 연합 단체 aDeSe는 국가 소비 단체에 합류하고 소비자들에게 30,000이 넘는 브로슈어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장소에 배포함 - aDeSe는 유명한 웹사이트들의 대표자들을 모아 PEGI 온라인에 가입을 하는 것에 대해서 소개하고 동기를 부여함
스웨덴: 올해의 PEGI 대표 - 작년 스웨덴 게임 어워드에서 ‘올해의 PEGI 대표’를 수상한 Boo라는 축구팀은 PEGI가 후원하는 팀임. 이 팀은 스웨덴에서 두 번째로 큰 축구팀으로 10세에서 14세사이의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음, 이 축구팀이 토너먼트 경기를 함으로써 PEGI를 국내와 국제적으로 널리 알림 - 게임 산업은 PEGI가 학생들과 정치인들에게 알려지도록 노력함. 학교에는 5,000개가 넘는 전단지를 배포하고 올해 1월에는 스웨덴 국회에서 게임 세미나가 열렸음
덴마크: PEGI 도구박스 - 덴마크 멀티미디어 연합과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의회는 PEGI 도구박스를 만들어서 PEGI 등급과 기준을 설명하는 정보를 제공함. 국가 전역에 있는 약 100개의 청소년 센터의 선생님과 사서들은 도구박스의 이용방법과 컴퓨터 게임, PEGI 시스템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PEGI 지역 대표로 임명 됨 - 또 큰 방송 이벤트가 PEGI 온라인 시스템을 소개하고 덴마크 주요 소매상점들의 새로운 PEGI 캠페인을 발표함. 가게 직원들은 PEGI 티셔츠를 착용하고 40,000개가 넘는 전단지를 배포함
이탈리아: 안전하게 사용하고 PEGI를 믿어라! (Play Safe, Trust PEGI!) - AVESVI는 이탈리아 판매 비즈니스의 주요 단체들과 힘을 모아 Videogame? Play Safe, trust PEGI! 캠페인을 런칭 함. 이 캠페인의 주요 대상은 학부모, 교육자들로 비디오게임은 제어할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가 아닌 만큼 알맞은 게임 선택과 결정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음 - 이 캠페인은 비디오게임과 콘솔의 판매율이 가장 높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런칭 됨. AESVI는 다른 종류의 광고물(패널, 포스터, 사인)등을 생산하고 배포했으며 가장 중요한 게임 판매자들과의 관계를 가까이 함 - 정부가 지지했던 이 캠페인은 이탈리아 신문과 무료 신문에도 보도됨. - AESVI는 또한 정보 전단지를 IO DONNA라는 가장 인기 있는 주간 여성 잡지에 추가로 배포함. 이 캠페인은 PEGI 시스템과 PEGI 온라인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고 지식을 제공하는 목표로 이뤄짐
스위스: E-게임 - 베른에서 열렸던 E-게임 박람회는 최신 게임을 보려고 몰려든 만 명의 사람들로 붐빔. 이 박람회는 PEGI 시스템에 대해서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와 장소였음. 1,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PEGI에 대한 짧은 콘테스트에 참여했고 등급 평가, 온라인 서치 엔진, 게임 숍의 연령 검증, 게임 콘솔의 부모 컨트롤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들음 - 16세와 18세의 연령 등급이 매겨진 게임 상품은 PEGI 부스에서 가까운 장소에서 까다로운 연령 확인 검사에 통과된 사람들에 한해서 소개됨 노르웨이: E-게임 - 노르웨이의 여러 단체들은 힘을 합쳐 재미있는 PEGI 캠페인을 런칭 함. PEGI의 각 연령 등급 레벨에 재미있는 게임 캐릭터를 창안해서 그 연령 등급에 대한 적절한 이유를 설명함 - 이 캠페인은 노르웨이 게임 어워드 때 소개된 결과로 미디어 보도의 광고 효과와 이익을 톡톡히 봄 - 80,000개가 넘는 전단지, 포스터 그리고 스티커가 오리지날 게임 캐릭터와 함께 노르웨이 게임 판매 가게, 멀티미디어 가게 그리고 학교에 배포됨
폴란드: 바르샤바 과학 소풍에서의 PEGI - 바르샤바의 신도시 야외에서 열리는 과학 소풍은 유럽에서 가장 큰 이벤트로 1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방문함. 방문자들 중 부모와 아이들이 가장 많음. SPIDOR가 안전하게 게임을 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PEGI의 캠페인을 촉진시킴 - 이 이벤트에서는 약 5,000개의 전단지, 1,000개의 셔츠와 800개의 모자를 어른과 아이들에게 배포함 - PEGI가 후원하는 축구팀이 지역 대회에서 우승함 - PEGI의 중요성과 기능에 대한 인터뷰 그리고 PEGI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다룬 이 이벤트는 라디오로 방송됨
※뉴미디어_동향브리핑 유럽문화산업(11월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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