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 주목받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통로 온라인에서 이용자 자신이 메시지를 생산하고, 그것을 남과 공유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는 소위 social networking 사이트들이 전성기를 맞고 있는 지금, 또 하나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주목받고 있다. 트위터(twitter)라고 불리는 일종의 단문 메시지 서비스가 바로 그것인데, 140자 내의 제한된 텍스트 메시지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기분을 지인들과 공유하고 새로운 뉴스를 업데이트하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으로, 블로그(blog), 기존의 social networking 사이트, 그리고 휴대폰의 SMS 기능이나 인스턴트 메시징(IM)과 부분적으로 닮아있다.
원래 트위터는 2006년 초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벤처기업에 의해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이름인데(www.twitter.com), 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단문 메시지 서비스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유명인사의 가입이 줄을 이으면서 단문 메시지 제공 서비스의 대표적 사이트로 성장하였고, 지금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들 모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트위터 가입자들은 “What are you doing?” 이라는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간단히 자신의 현재 상황을 텍스트 형태로 남기고, 다른 트위터 이용자들은 특정한 인물의 이러한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following) 확인할 수 있다. 각 가입자들은 이렇게 다른 가입자를 추적할 수 있지만 자신도 추적당할 수 있으며, 이렇게 자신을 추적하여 일거수일투족을 확인하는 가입자들을 ‘followers’ 라고 한다. 대부분은 트위터 이용자의 지인들로 구성되지만 다른 가입자의 접근을 의도적으로 차단하지 않는다면 가입자 누구나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말하는 사람을 추적하여 그 이용자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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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글로벌 콘텐츠 동향과 분석> 1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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