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을 고려한 디지털콘텐츠 이용실태 분석
디지털컨버전스 환경에서 디지털콘텐츠는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부상하였고,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국제 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가치창출의 구조가 디지털콘텐츠를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해외의 주요 정보통신기업은 수직·수평적 협력을 통해 디지털콘텐츠제작-유통(네트워크) -소비(단말기)를 연계하는 유기적인 가치창출 구조를 갖추어 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디지털콘텐츠의 생산 및 소비는 이를 유통하고, 담을 수 있는 네트워크 및 단말기를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전략은 연계되어 있는 네트워크 및 단말기의 시장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즉, 네트워크 및 단말기의 활성화-디지털콘텐츠 활성화-신규 네트워크 및 단말기에 대한 수요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이들 사이의 보완성, 네트워크 효과 등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신규 서비스의 등장으로 유통채널이 확대되고, 디지털콘텐츠가 서로 다른 다양한 단말기에서 이용 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네트워크나 단말기에의 의존도는 감소하는 추세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정도가 시장에서의 성패를 좌우하는 소비자 주도형 시장환경에서, 시장가치는 최종적으로 재화를 선택·소비하는 소비자에 의해 창출된다. 따라서, 콘텐츠-네트워크-단말기의 동반성 장을 위한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디지털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의 이용행태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에 대한 소비자 선택에 기반한 수요분석을 위한 이론적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한 디지털콘텐츠와 단말기 선택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디지털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는 독립적으로 선택·구매되기 보다는 각 선택이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혹은 연속적으로 구매되는 경향을 가진다. 이를 소비자 선택 모형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할 때, 각각의 선택을 개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내생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정확한 소비자의 선호구조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는 디지털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의 선택에 있어 각 제품 및 서비스의 카테고리가 다른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하여 추정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변량프로빗모형 (Multivariate Probit Model)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디지털콘텐츠 이용단말기에 대한 선호는 PC, MP3 플레이어, PMP, PSP, PDA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음악콘텐츠, 정보검색서비스, 인터넷 쇼핑 등의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콘텐츠 및 단말기 선택분석 결과는 디지털콘텐츠와 단말기 이용에 있어 연령 별, 성별, 교육수준별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화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디지털콘텐츠와단말기 이용경향을 분석한 결과, 디지털콘텐츠간,단말기간, 그리고 디지털콘텐츠와 단말기간의 선택이 보완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콘텐츠간 융합 가능성, 단말기의 진화 방향을 살펴보았다.
- 목 차 -
Ⅰ. 서 론
Ⅱ. 디지털콘텐츠 이용실태 분석을 위한 모형
Ⅲ. 실증분석
Ⅳ. 추정결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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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FIND 메일진] 제36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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