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초래할 모바일 시장의 변화
3G 아이폰으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 확대 가속화, 단말의 소프트웨어 중요성 증대, 그리고 단말 제조업체와 웹 플 랫폼 업체 간의 협력이 증대될 것이다. 모바일 단말시장의 새로운 추세에 대응한 경쟁력 강화 노력이 요구된다.
많은 이들을 설레게 했던 3G 아이폰이 드디어 7월 초 세계 20여개국에서 출시되었다. 국내 출시 시점은 아직 미정 인 상태이다. 2G 아이폰으로 휴대폰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애플은 이번 3G 아이폰 출시로 틈새 공략자에서 매스 플레이어로 거듭나고 있다. 애플의 출시가 모바일 시장에서 갖는 의미와 이로 인해 향후 예상되는 모바일 시장의 변화, 그리고 국내 휴대폰 업계의 대응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애플 3G 아이폰 출시
아이폰 2G의 판매량은 당초 애플의 기대치였던 1,000만대에 훨씬 못미치는 약 600만대에 머물렀다. 일반 휴대폰 보다 높은 가격, 수익모델에 대한 통신사업자와의 헤게모니 다툼 등이 판매 부진의 원인이었다. 특히 아이폰2G의 가격은 499달러 이상으로, ''07년 일반 휴대폰의 평균 판매가격 130달러보다 현격히 높았다.
애플은 2G 아이폰의 출시 경험을 바탕으로 3G 아이폰 단말 플랫폼을 대중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증권 사인 Piper Jaffray는 ''09년 약 4,500만대 판매가 예상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만약 애플이 ''09년 4,500만대를 판매 한다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RIM의 블랙베리를 제치고 노키아에 이어 2위로 올라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Top 5(노키아, 삼성전자, 모토로라, LG전자, 소니에릭슨) 중심의 휴대폰 시장을 Top 6(Top 5와 애플) 체제로 재편시킬 가능성도 크다. 이러한 예상이 너무 낙관적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애플이 향후 글로벌 휴대폰 경쟁구도 에서 한 축을 담당할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인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변화에 영향을 미칠 3G 아이폰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파격적인 단말기 가격 인하
먼저 3G 아이폰 출시와 함께 가장 주목 받았던 것이 단말기 가격의 파격적인 인하이다. 이는 2G 아이폰의 주 수익 모델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 외의 결단으로 받아들여진다. 애플은 과거 2G 아이폰 출시와 함께 휴대 폰 산업에 ''통신료 수익 공유 모델''을 새롭게 제시했었다. 이는 휴대폰 산업의 룰인 통신 사업자 주도의 사업모델 과 배치되는 정책이었다. 종전에는 통신 사업자가 우선 단말기 가격을 보조해 주고, 사용자의 통신료 사용 요금 으로 보조금을 보상받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애플이 제안한 ''통신료 수익 공유 모델''은 통신 사용료의 일부를 애플이 가져가는 것이었다. 통신료 중 단말기 보조금으로 지급될 재정적 여력이 애플로 지급되기 때문에, 통신 사업자가 2G 아이폰 단말기 가격을 보조하기 힘들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단말기 구입 비용이 높아졌다.
애플은 3G 아이폰 출시와 함께 이 모델을 포기함으로써, 통신 사업자가 보조금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그 결과 원래 3G 아이폰의 단말기 가격이 499달러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AT&T의 보조금 덕택 에 199달러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애플의 새로운 가격정책은 3G 아이폰 구매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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