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조사기관인 Jupiter Research社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검색 서비스 시장이 2013년에 연간 48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PC를 이용한 온라인 검색 서비스 시장이 급증함에 따라 구글 등을 비롯한 유명 기업들이 탄생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마찬 가지로 3G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도 검색 업체들에게 새로운 상업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관련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GTB2007120499)
Jupiter Research社는 이번에 새로운 보고서에서 관련 시장 개별 행위자들의 이해에 따른 상충점과 모바일 부문에서 급변하고 있는 트렌드를 고려하여, 향후 5년간 모바일 검색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검색에 이용되는 데이터 통신 수익은 현재 모바일 광고 시장의 수익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젊은 층들이 모바일 검색 시장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면서 향후 5년간 두 부문의 차이는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었다.
Juniper Research社는 지역 검색 서비스를 광고업자들이 가장 선호할 것으로 전망하였는데, 2008년에서 2013년 사이에 모바일 검색 광고 부문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데이터 이용비용의 감소, 고정형 데이터 요금제 증가 등이 모바일 검색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인(drivers) 중 하나로 예측되었다.
아울러 사업자들의 폐쇄적인 서비스 접근(walled garden approach) 경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이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가 개선됨에 따라 이러한 것들도 모바일 검색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중국과 극동 지역 국가에서 향후 5년간 모바일 검색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그 뒤를 서유럽과 북미 지역이 이었다. 중국 신시(信息)산업부의 통계에 따르면, 올 8월 말 기준 중국 휴대폰 고객은 이미 5.15억 명을 넘었다. 이는 인터넷 고객의 3∼4배에 달하는 숫자이다. 이러한 거대한 시장과 또 갈수록 완벽해지고 있는 3G, 4G 기술은 거대한 모바일 검색 시장의 형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모바일 검색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同社는 보고서에서 광고의 지나친 증가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 이를 수용하는 것을 제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검색 기업에 의한 개인 데이터 이용에 대해 대중들의 우려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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