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8년 현재 미국의 VoIP 시장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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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8.03.28 | ||||||||||||||||||||||||||||||||||||||||||||||||||||||||||||||||||||||||||||||||||||||||||||||||||||
출처 | KBI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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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elecosm - Ike Elliott (http://ikeelliott.typepad.com/telecosm/2008/02/4q07-consumer-v.html) <표 1>에서 Vonage와 Skype는 각각 세 번째와 다섯 번째 순위를 보여주고 있는데 둘이 합쳐 2007년 4/4분기 전체 수익의 23%, 2007년 전체 기입자의 27%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Vonage와 Shype는 미국 시장에서의 수익 이외에 해외에서 얻는 수익도 있는 만큼, 이는 케이블 사업자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비율이다. 케이블은 미국 전체 VoIP 서비스 시장의 약 73%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체 수익의 77%를 차지하고 있다. 2006년과 비교해 보아도 케이블 사업자들의 가입자 수는 2007년에 전체적으로 증가한 데 비해 Vonage와 Skype 두 회사의 가입자 수 증가율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가입자를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는 Comcast로 약 4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Time Warner가 약 300만, Vonage가 260만, 그리고 Cox Communications가 약 24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케이블의 이 같은 약진은 반대로 통신 회사들의 손실로 이어지고 있는데, Comcast와 Time Warner, 그리고 Cox Communi- cations가 약 1,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함과 동시에 Verizon, AT&T, Embarq, 그리고 Qwest는 2007년 약 1,000만 명의 가입자 손실을 보고했다. 이 같은 케이블의 위협은 통신 회사들에게 케이블 사업자들의 영역인 영상 사업으로의 진출을 촉진하게끔 만들어 두 사업 간 경쟁이 영상과 통신 영역에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Comcast는 미국 내에서 네 번째로 큰 전화 사업자이며, Time Warner는 일곱 번째이다. 한편, 순수 VoIP 사업자들은 나름대로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경쟁에서 살아남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Skype의 경우 사용자 편의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며 케이블 사업자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PC Magazine이 실시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보면 34%의 Charter 소비자들이 기술적인 문제를 호소하며 서비스를 요구한 반면 오직 6%의 Shype 소비자들만이 VoIP 이용에 기술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렇게 전체적인 VoIP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상당수의 회사들이 가입자들로부터 얻는 수익은 미미한 수준이며 아직까지 광고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또 다른 VoIP 서비스 회사인 Jaxtr Inc.의 경우 비교적 낮은 진입장벽 덕에 쉽게 VoIP 사업에 뛰어들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수익이 미미한 실정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앞의 표에 나타난 케이블과 순수 VoIP 서비스 업체들의 2007년 수익 역시 전체적으로 줄고 있었다. <표 2> 2007년 분기별 VoIP 수익 증대 변화
<표 2>에서 볼 수 있듯이, 2007년 가입자 수의 전체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 상황은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ype와 Time Warner를 제외하고는 4분기 실적이 전 분기보다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1분기보다 크게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분기에 평균 14.6%에 달했던 증가율이 4분기에는 평균 10%로 둔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괄목할 만하게 성장해 온 Charter가 가장 크게 수익 증가율이 둔화되었고, Vontage는 전체적으로 가장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Comcast 역시 고전하고 있었다. 이러한 수익률 증가 둔화 현상에 대한 이유는 몇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로 통신 회사들과의 경쟁 심화를 들 수 있다. 케이블에 밀리고 있는 통신 사업자들은 Verizon의 FiOS와 같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모바일 폰 서비스를 VoIP와 묶는 이른바 Bundle(묶음) 서비스를 들고 나와 케이블과 경쟁하고 있다. 더 이상 쉽게 가입자를 끌어 모으기가 힘들어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모바일 폰을 많이 이용하게 됨으로써 집에서 전화를 이용한(또는 인터넷 망을 이용한) 전화 통화를 포기하는 현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미국인들이 모바일 폰을 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하고 기존 전화를 아예 이용하지 않고 있다. Vontage의 경우 유럽에 기반을 둔 모기업의 경영악화가 영향을 미친 듯 하고, 마지막으로 VoIP 시장이 이제 급격한 성장을 할 시기는 지난 게 아닌가 하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즉, 이제 VoIP의 성장에 있어서 초기 단계는 지난 상황이고, 이제 기술적 측면과 서비스 측면에서 보다 진보된 그 무엇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VoIP의 잠재적 위협 요소 VoIP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소는 무엇보다도 보안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기업들에 있어서 취약한 보안성은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미국의 IT 조사기관인 In-Sat이 조사에 의하면 미국의 비즈니스 IP phone 판매는 2006년 990만 대에서 2010년 약 4,50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조사 대상 중 40%가 넘는 기업들은 VoIP 서비스와 관련된 어떤 보안 조치도 취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VoIP 보안에 대한 지식도 미미한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기본적으로 VoIP는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네트워크이다. 따라서 보통의 인터넷에서와 마찬가지로 보안에 취약하다. 경제성에서 매력적인 반면에 보안 문제로 인해 그 채택을 망설이고 있는 개인과 기업이 많다. 예상되는 위협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해커의 VoIP 네트워크 DoS(denial of service) 공격 가능성이다. 네트워크 해킹의 하나의 유형인 DoS는 사용자의 서비스 요구를 거부하게 만드는 문제를 야기한다. DoS 공격은 그동안 VoIP 서비스에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제기되어 왔는데 전체 회사의 전화라인을 무력화시킬 수 있으며 전화가 끊어지거나 대기 시간을 길게 만드는 등 회사의 업무 효율을 저하시키는 등의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보안 문제로 도청을 들 수 있다. 해킹을 통해 VoIP 네트워크에 침투, 남의 통화 내용을 엿들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기업들의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의존이 높은 것에 착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서버를 해킹하여 기업의 VoIP 네트워크에 침투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해커들의 해킹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서버의 VoIP 클라이언트에 대한 보안 문제에 무관심한 점도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보안이 허술하고 전화비가 싼 VoIP의 장점을 이용한 ''Vising (Voice Fishing)''이라는 사기범죄 역시 최근에 우려되고 있다. 전화로 무작위 메시지를 보내 계좌번호나 주민번호와 같은 개인 번호를 ''낚는'' Vising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범죄 유형으로 IC3(Internet Crime Complain Center)에 의해 경계해야 하는 범죄로 경고된 상태이다. 광범위한 피해 범위에 추적하기도 힘들고, 범죄자 입장에서는 이용료 또한 싸기 때문에 급격한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보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이용한 네트워크 보호 방법, 그리고 anti-virus나 방화벽(firewall)과 같은 보안 장치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이고 기업의 보안 관계자들이나 개인 VoIP 이용자들 역시 자사의 VoIP 네트워크가 충분한 보안 장치 없이 노출되지 않도록 교육받는 것이 중요한 예방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케이블, 통신, 그리고 순수 VoIP 사업자들 간의 심화되고 있는 경쟁, 그리고 아직 개발 중인 성공적인 VoIP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보안 문제까지 VoIP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VoIP의 미래는 밝다. 비용 측면에서의 경제성과 음성-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으로 인해 기업에서 VoIP 채택은 필수적인 부분이다. 인터넷에 친숙한 미래 전화 이용자들의 특성으로 볼 때 개인들의 VoIP 채택도 늘어날 것이다. 흥미로운 부분은 케이블 사업자들이 전화 사업까지 석권할 태세라는 점이다. 이미 잘 깔려 있는 케이블망은 VoIP의 주도권을 잡는 데 매우 유리하게 이용되고 있다. 거꾸로 Verizon이나 AT&T가 FiOS TV나 U-Verse와 같은 TV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이제 방송과 통신 등의 IT 산업 범주를 회사별로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해졌음을 느낀다. 그리고 현재 미국 방송통신 사업자들의 관심이 모바일과 온라인 비디오, 그리고 VoIP로 집중되고 있음을 실감한다. 언제 어디서나 통화와 데이터 송·수신, 비디오 감상과 게임, 그리고 쇼핑까지 즐기게 될 시기가 조만간 도래하기를 기대해 본다. ◦ 작성 : 이양환(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박사과정, yanghwanlee@gmail.com) ◦ 출처 : 동향과 분석 (통권 27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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