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틴에이저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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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24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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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미디어 이용 시간의 증가 -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가 틴에이저의 미디어 소비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하였음. 이 보고서는 모건 스탠리의 런던 사무소에 의해 2009년 여름 조사·분석된 것이며, 응답자들은 모두 15세였음 - 이 보고서를 요약하면, 응답자들은 영화, 음악, 비디오게임, 모바일 폰 등을 선호하지만, 이를 이용하는데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최소화하거나 전혀 지불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또한 이 보고서에서는 응답자들의 TV시청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이용 시간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 응답자들은 또한 소셜 네트워킹과 과제를 끝낸 후 여가시간에 즐거움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트위터에 대한 차별화된 선호경향은 발견되지 않았음 □ TV 이용시간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유지 - 모건 스탠리의 보고서와 비슷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조사기관 포레스터(Forrester)의 보고서도 이번 달에 공개되었음. 이 보고서는 유럽 틴에이저 천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에 대한 서베이 조사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 - 포레스터의 보고서에서는 유럽의 틴에이저들이 아직까지 전통적인 미디어 이용에 투자하는 시간이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하는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음 - 이 보고서에서는 유럽의 틴에이저들이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를 이용하는데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다른 미디어 이용시간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함 - 포레스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틴에이저들의 주당 TV시청 시간은 10.3시간이며, 인터넷 이용 시간은 주당 9.1시간인 것으로 나타남 □ 현실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이 온라인 상호작용의 전제 - 또한 응답자의 41%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학교 공부와 관련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들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학교 공부에 대해 친구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온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의 전제가 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이 보고서는 분석하고 있음. 즉,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또는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임 - 한편 응답자들은 미디어 이용 시 명백하게 여러 미디어를 동시에 이용하는 멀티테스크(multitask)형 이용형태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응답자들은 모바일 폰을 이용하는 동안 텔레비전을 함께 이용하거나, 또는 음악을 들으면서 동시에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응답자들 중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네덜란드, 스페인, 그리고 스웨덴 국적의 응답자들은 다른 세대에 비해 유튜브 이용량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조사되었음 - 또한 이들은 18세 이상의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보내는 시간 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시간을 비디오 게임 이용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향후에는 비디오 게임에 비해 PC 게임을 선호할 것으로 전망 - 포레스터의 보고서에서는 응답자들이 PC게임보다는 비디오 게임을 선호한다고 분석하고 있음. 하지만 이 보고서는 앞으로는 상황이 역전될 될 것으로 전망함. 즉, 향후에는 비디오 기반 게임에 비해 PC기반 게임이 틴에이저들에 의해 보다 선호될 것으로 분석함 - 이 보고서는 틴에이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서 신문의 위치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음. 신문을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틴에이저는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 보고서가 신문의 위치에 대해 분석한 분석내용의 핵심임 - 이 보고서는 또한 응답자들 중 신문을 읽는데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있으며, TV나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함 - 포레스터는 하지만 현재 틴에이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서 나타나는 신문의 위치가 향후에도 유지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전망을 제시하지 않고 있음 - 단지 이 보고서는 이 같은 조사결과들이 이미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에 들어서고 있는 올드미디어들의 차세대 미디어 소비자에 대한 대응방법이 무엇인지를 명백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만 분석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유럽의 틴에이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뉴미디어 이용시간이 증가하고 있지만 미디어 이용 시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TV인 것으로 분석되었음 nytimes.com(2009. 12. 14). TV Still Has a Hold on Teenagers. http://www.nytimes.com/2009/12/14/business/media/14iht-cache14.html?_r=1&ref=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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