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드라이트웹에서 선정한 인기 웹 서비스 상품
- 리드라이트웹(ReadWriteWeb)에서는 해마다 웹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상품과 기술, 플랫폼 등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음. 2009년에도 한 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던 웹서비스 상품 10개를 선정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음
1. 스포티파이(Spotify), 스웨덴 스톡홀름(Sweden, Stockholm)
- 2009년 9월, 스포티파이는 미국에서 서비스가 시행되지 않았으면서도 가장 기대되는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하나로 주목받았음. 이와 같은 가벼운 스트리밍 음악 애플리케이션은 리드라이트웹에서도 2009년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헤드라인으로 올리면서 언급했음 - 스포티파이의 이용자는 한 달에 16달러면 스포트파이로부터 무제한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2009년 여름 스포티파이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으며, 스포티파이의 다니엘 에크(Daniel Ek)는 아이폰앱의 출시이후 회원가입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혔음
2. 프레시북스(FreshBooks), 캐나다, 토론토(Canada, Toronto)
- 프레시북스는 웹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결제서비스 및 결제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음
※ 스포티파이와 프레시북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op_10_international_web_products_of_2009.php)
3. 졸리끌로드(Jolicloud), 프랑스 파리(France, Paris) - 졸리끌로드는 넷북을 위한 인터넷 OS으로 운영체제의 기능을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모든 하드웨어의 3G네트워크 모뎀,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연결에 사용되는 졸리끌로드를 지원함. 졸리끌로드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소셜 기능을 제공해 다른 이용자들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4. 훗수잇(Hootsuite), 캐나다 밴쿠버(Canada, Vancouver) - 훗수잇은 클라이언트 서버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이며 트위터 웹클라이언트로 유명함. 리얼타임 스탯트랙킹(stat-tracking), 링크-쇼트닝(link-shortening), 리스트메이킹(list-making), 트위트 스케줄링(Tweet-scheduling) 등을 제공함. 훗수잇은 스몰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탑10 애플리케이션에도 선정됐음. 또한 이 서비스는 페이스북 프로필과 통합됐음
※ 졸리끌로드와 훗수잇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op_10_international_web_products_of_2009.php)
5. 오르시소(OrSiSo), 싱가포르(Singapore) - 오르시소는 ‘조직화, 단순화, 사회화한다(Organize, Simplify, Socialize)’는 3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이 웹서비스 상품은 이러한 3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면서 지난 2009년 2월에는 “도전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로 상을 수상했음
6. 모시몬스터즈(Moshi Monsters), 영국 런던(UK, London) - 모시몬스터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귀엽고 단순한 캐주얼 게임을 제공하면서 소셜서비스도 제공하는 소셜플랫폼임. 영국의 마인드캔디(Mind Candy)에서 개발 서비스하는 모시몬스터즈는 다양한 종류의 몬스터를 이용자의 취향대로 변형해 아바타로 이용하며, 게임에서 제공되는 집을 꾸미어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도 있음
※ 오르시소와 모시몬스터즈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op_10_international_web_products_of_2009.php)
7. 위토쿠(Wetoku), 한국 서울(Korea, Seoul) - 위토구는 원격 인터뷰 동영상을 녹화해 블로그에 내장 수 있게 해주는 가젯 서비스임. 원격으로 즉각적인 실시간 동영상 인터뷰를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의미있으며, 프로그램 역시 가여움. 리드라이트웹은 위토쿠는 스카이프와 타이니챗(TinyChat)과 경쟁을 해야 하며, 아직은 동영상화질이 좋지 않다고 언급했음. 하지만 즉각적으로 임베디드가 가능한 콘텐츠라는 것이 장점이며, 비디오저널리즘을 만들 수 있다고 평가를 내렸음
8. 트위트미미(Tweetmeme), 영국(UK) - 트위트미미는 블로그 또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달 수 있도록 고안된 리트윗(retweet) 버튼임. 트위트 미미는 2009년 트위터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링크이고 리트윗으로 부상하였음
※ 위토쿠(http://www.wetoku.com/video/zkzzxmpt)와 트위트미미(http://tweetmeme.com)
9. 짐도(Jimdo), 독일 함부르크(German, Hamburg) - 짐도는 이용자들에게 홈페이지를 무료로 간단하게 제작해주는 웹서비스으로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2009년 1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했음
10. 트윙글리(Twingly), 스웨덴 링코핑(Sweden, Linköping) - 트윙글리는 2007년에 서비스를 런칭하여 이용자들이 엉뚱하고 관계없는 뉴스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를 진행해왔음
※ 짐도(http://www.jimdo.com)와 트윙글리(http://www.twingly.com)
Suggestion point
▶ 리드라이트웹에서는 2009년 한 해를 총결산하는 의미에서 10대 웹서비스 상품들을 선정했음. 이는 일 년 동안 웹서비스 시장의 흐름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 2009년을 이끌었던 웹서비스를 정리하여 2010년에는 웹서비스가 더욱 가볍고 단순화되는 경향으로 가며, 실시간 기능, 소셜기능과 같은 핵심적인 기능을 겸비한 이용자 중심의 창조적인 웹서비스들이 선호될 것으로 보임 【 참고자료 】
Jimdo. http://www.jimdo.com Readwriteweb(2009. 12. 4). Top 10 International Web Products of 2009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op_10_international_web_products_of_2009.php Tweetmeme. http://tweetmeme.com Twingly. http://www.twingly.com Wetoku. http://www.wetok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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