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이폰 이용자의 서비스 및 콘텐츠 이용 행태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16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
||||
1) 아이폰 이용자의 온라인 유료콘텐츠 이용행태 □ 아이폰 이용자들의 높은 유료콘텐츠 이용 의향 애플 아이폰 이용자의 유료콘텐츠 이용에 대한 조사결과, 아이폰 이용자들은 유료콘텐츠에 대한 이용 의향이 아이폰 비이용자들에 비해 높지만, 뉴스콘텐츠의 유료 이용에 대한 의향은 일반 콘텐츠 유료 이용 의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2009년 11월 25일 공개된 서베이 조사를 인용한 영국 가디언지의 기사에 따르면, 아이폰 소유자들이 일반적인 온라인 이용자들에 비해 디지털콘텐츠 이용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지만 온라인 신문콘텐츠를 위해 돈을 지불하겠다는 응답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남. 이 같은 결과는 미디어 전문 로펌(law firm)인 올스왕(Olswang)의 조사에 의한 것임. 올스왕은 조사보고서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와 함께 애플 아이폰이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모델의 유력한 디바이스로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해석을 제시함 □ 뉴스 콘텐츠의 유료화 가능성 이 보고서는 온라인에서는 유료 서비스가 쉽지 않은 뉴스 콘텐츠의 유료화 가능성에 대한 조사 결과도 제시함. PC나 아이폰 또는 전자책 단말기 등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19%만이 유료 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남. 아이폰 이용자만을 놓고 보면 뉴스 콘텐츠의 유료 이용 의향이 30%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같은 비율은 일반 콘텐츠의 유료 이용 의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임. 이 같은 결과는 또한 머독이 추진 중인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 비즈니스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함. 이 보고서의 결과에 따르면 머독의 유료화 시도는 성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 유료화 가능 콘텐츠의 유형 이 보고서에서는 휴대용 단말기 기반의 유료화 가능 콘텐츠 유형에 대한 조사결과도 제시하였음. 조사결과 아이폰 이용자의 42%와 일반 온라인 이용자의 30%가 전자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여행 가이드 정보에 대한 유료 이용 의향은 아이폰 이용자의 43%, 그리고 일반 이용자의 32%에서 나타났음. 또한 잡지콘텐츠에 대한 유료 이용 의향은 아이혼 이용자의 38%, 일반 이용자의 29%에서 나타남 2) 아이폰 이용자, PC 이용자와 접속하다 □ 아이폰에 페이스북 커넥트를 개발하기로 결정한 페이스북 최근 오픈 ID재단에 합류하면서 자사의 몇몇 플랫폼 API를 공개하고 페이지 디자인도 바꾼 페이스북(Facebook)이 아이폰에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개방하기로 결정하였다고 ‘SXSW 2009 컨퍼런스’에서 발표함. 페이스북은 현재 개발자들이 아이폰 이용자가 모든 종류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페이스북 커넥트과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고 공개함. 페이스북 커넥트는 페이스북의 DB를 타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친구 등록을 한 이용자들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임 □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의미 아이폰 이용자들은 페이스북 커넥트를 이용하면 데스크탑 PC를 이용하거나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는 자신들의 친구들과 게임을 하기 위해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게 됨. 또한 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면서도 레스토랑에 대한 평가정보들(reviews)을 공유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됨. 아이폰을 위한 페이스북 커넥트 플랫폼이 완성되면 페이스북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이 상호간의 활발한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됨. 이 플랫폼이 완성되면 어디서나 아이폰을 이용해서 SGN(Social Gaming Network)에 접속하여 스토리나 시나리오 등을 선택할 수 있음. 또한 아이폰 이용자가 영화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친구에게 질문하면 새로운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영화 리뷰 사이트 플릭스터(Flixster)에 접속한 친구의 영화에 대한 평가를 아이폰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됨
◎ 참고자료 ◎ eweek.com(2009. 3. 14). Facebook Announces Facebook Connect for iPhone. http://www.eweek.com/c/a/Mobile-and-Wireless/Facebook-Announces-Facebook-Connect-for-iPhone-215329/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