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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아이폰 이용자의 온라인 유료콘텐츠 이용행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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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02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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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적으로 높은 아이폰 이용자의 온라인 유료콘텐츠 이용 의향 - 애플 아이폰 이용자의 유료콘텐츠 이용에 대한 조사결과, 아이폰 이용자들은 유료콘텐츠에 대한 이용 의향이 아이폰 비이용자들에 비해 높지만, 뉴스콘텐츠의 유료 이용에 대한 의향은 일반 콘텐츠 유료 이용 의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11월 25일 공개된 서베이 조사를 인용한 영국 가디언지의 기사에 따르면, 아이폰 소유자들이 일반적인 온라인 이용자들에 비해 디지털콘텐츠 이용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지만 온라인 신문콘텐츠를 위해 돈을 지불하겠다는 응답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이 같은 결과는 미디어 전문 로펌(law firm)인 올스왕(Olswang)의 조사에 의한 것임. 올스왕은 조사보고서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와 함께 애플 아이폰이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모델의 유력한 디바이스로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해석을 제시함 - 이 보고서에서는 이 같은 애플의 잠재력에 비해 일반적인 온라인 시장은 광고 기반 비즈니스모델을 탈피하기 쉽지 않은 것이라는 결과도 제시함 □ 현재 무료인 서비스의 유료화 성공 가능성 - 이 보고서는 현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유료화 되었을 경우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 이용자의 41%가 소액결제나 기간가입제를 통해 기존의 무료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 반면 일반 온라인 이용자의 경우에는 30%만이 현재 유료인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남 - 이 같은 조사결과 역시 디지털콘텐츠 유료모델 적용 단말기로서 아이폰이 지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임 - 이 보고서는 온라인에서는 유료 서비스가 쉽지 않은 뉴스 콘텐츠의 유료화 가능성에 대한 조사 결과도 제시함. PC나 아이폰 또는 전자책 단말기 등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19%만이 유료 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남 - 아이폰 이용자만을 놓고 보면 뉴스 콘텐츠의 유료 이용 의향이 30%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같은 비율은 일반 콘텐츠의 유료 이용 의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임 - 이 같은 결과는 또한 머독이 추진 중인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 비즈니스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함. 이 보고서의 결과에 따르면 머독의 유료화 시도는 성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 모바일폰을 활용한 유료화 전략 - 디지털 콘텐츠의 유료화 모델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이 보고서는 밝혀주고 있음 -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들은 일반적인 온라인에서보다 모바일폰을 이용과정에서 콘텐츠 유료 이용에 대한 거부감이 덜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임. 월스트리트저널, 파이낸셜타임즈, 라디오 타임즈 등 몇 몇 미디어들은 이미 자신들의 콘텐츠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상황임 - 현재 파이낸셜 타임즈는 아이폰과 블랙베리 가입자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으며, 콘텐츠 이용요금 결제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평가 되고 있음 - 파이낸셜 타임즈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은 몇 몇 기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지만, 모든 기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모델에 가입하도록 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유료화가 가능한 콘텐츠 유형 - 이 보고서에서는 휴대용 단말기 기반의 유료화 가능 콘텐츠 유형에 대한 조사결과도 제시하였음. 조사결과 아이폰 이용자의 42%와 일반 온라인 이용자의 30%가 전자책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여행 가이드 정보에 대한 유료 이용 의향은 아이폰 이용자의 43%, 그리고 일반 이용자의 32%에서 나타났음. 또한 잡지콘텐츠에 대한 유료 이용 의향은 아이혼 이용자의 38%, 일반 이용자의 29%에서 나타남
▶ 디지털콘텐츠 유료 모델 도입은 PC 등 기존의 온라인 단말기보다 아이폰 등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공개됨 guardian.co.uk(2009. 11. 25). iPhone users happier to pay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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