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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광고시장에 대한 UK구글의 새로운 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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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02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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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광고협회에 대한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UK구글 - UK구글은 영국 산업계에의 신뢰 회복을 위해 영국 광고협회(Advertising Association)의 새로운 기금(foundation)에 지원과 투자를 하기로 약속함 - ‘프론트 풋(Front Foot)’으로 이름 붙여진 이 새로운 기금은 영국 광고협회가 2009년 10월에 처음 시작한 사업으로 영국 산업계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는 광고인들이 광고 관련 조사사업을 위해 설립한 기금임 - UK구글이 이 기금에 투자한 액수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음. 이 기금이 설립 당시 계획한 금액은 2백만 파운드 이상이었음. 하지만 2009년 11월 현재 이 기금이 확보한 자금이 25만 파운드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UK구글의 전략적 목표 -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9년 3/4분기부터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음. 2008년 4/4분기 최고 수익을 창출한 이후 지속적인 감소 경향을 보이던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경우에도 3/4분기 수익은 2008년 같은 기간과 대비해 5.4% 감소하였지만 2/4분기보다는 1.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이 같은 상황에서 구글은 광고를 놓고 경쟁하는 상황으로 인해 다른 미디어 산업계와 첨예한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 - 글로벌 복합 미디어기업인 뉴스 코퍼레이션의 회장 머독은 구글이 자신들의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노력 없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음 - 머독 회장은 자신들이 구글에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라는 점을 밝히기도 하였음. 그리고 이 같은 계획의 실행은 2010년 6월부터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하였음 - 구글에 대한 콘텐츠 제공을 차단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음. 온라인 신문 콘텐츠의 경우 자사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에 ‘google.com’이라고 쳐 넣으면 구글과의 콘텐츠 유통이 차단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하지만 지금까지 콘텐츠 기업들이 이 같이 간단한 방법을 실행하지 않았던 것은 구글에 대한 콘텐츠 제공을 차단하는 순간 자사 사이트 트래픽의 약 50% 정도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 때문임 - UK구글은 영국 광고협회에 대한 자신들의 이번 투자 및 지원이 광고대행사들과 다른 미디어 산업계 구성원들과의 대립관계를 해소하고, 유화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 □ 광고산업 지원의 바탕이 된 구글의 자신감 - UK구글은 자신들의 검색 엔진과 기타 서비스들이 타겟화 되고 유용하며 신뢰성 있는 광고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확신하고 있음 - 구글은 광고산업에서의 자신들의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을 지니고 있음. 광고단가로 따지도 수천억 원대 이상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자신들의 첫 메인 화면에 광고를 채우지 않는 것도 이 같은 자심감에서 비롯된 것임 - 또한 구글은 자신들의 텍스트 광고에도 정확히 본문과 관련이 있는 내용만을 집어넣고 있음. 구글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이용자를 빨리 해당 사이트로 보내는 것이 자신들의 목표라고 밝히고 있음 - 하지만 실제로 이용자들은 구글의 메인 화면에 광고가 없고 이로 인해 검색을 단시간 내에 마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구글의 광고 수익과 광고 경쟁력이 확보되고 있음 - 구글은 이 같은 자신감을 기반으로 광고 시장에서 자신들의 규모 확장을 추진하고 있기도 함. 구글은 최근 모바일 전문 광고 1위 기업인 애드몹과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전문기업들을 차례로 인수하고 있음 - 구글은 또한 2009년 11월 하반기에 디지털TV 기록업체인 티보(TiVo)와 TV 광고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하였으며, 11월 23일에는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 온라인 배너광고 전문업체인 테라슨트을 인수하기로 결정함 - UK구글은 따라서 자신들이 영국 광고협회를 지원하는 전략이 다른 미디어 업체 및 광고 대행사들과의 관계 개선은 물론 자신들의 광고 관련 사업에 대한 공적 신뢰도까지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UK구글은 새로운 기금에 의해 이루어지는 광고 관련 조사사업이 광고의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힘 - UK구글은 자신들이 영국 광고협회의 또 다른 사업들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의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영국 광고산업이 세계를 선도하는 위치를 점하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함 Suggestion point ▶ 온라인 광고시장을 지배하면서 다른 미디어 기업들과 광고시장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구글이 영국 광고협회의 광고 신뢰도 관련 조사사업을 위한 기금 설립을 지원하고 있음 guardian.co.uk(2009. 11. 26).Google backs bid to restore trust in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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