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음악산업의 새로운 Biz 모델, 번들링(Bundling)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02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
||||
□ 새로운 디지털혁신의 실험장이 되고 있는 음악산업 - 세계의 음악산업은 LP와 테이프 같은 아날로그 매체에서 중간기착지인 CD 그리고 최근의 디지털음원을 재생하는 MP3 플레이어와 같은 음악을 담아내는 매체의 발전과 함께 그 진화를 거듭해 왔음 - 음악산업은 이제 음반사에서 규격적으로 찍어내는 테이프와 CD같은 물리적 형태를 지닌 상품에서 음원, 벨소리, 홈페이지의 배경 음악 등 물리적 형태가 없는 디지털 포맷으로 진화되면서 더욱 다양한 사업 카테고리로 확장되고 있음 - 특히 최근 10년간 디지털 음악계에서는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해 왔음. 온라인 음악의 포문을 연 넵스터(Napster)와 카자(Kazaa)는 음악 P2P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열였다는 평가임. 하지만, 불법 다운로드를 횡행하게 했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했음 - 이후 2001년 새롭게 런칭한 애플의 아이튠즈는 99센트로 각 곡을 합법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만들면서,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켰음. 아이팟은 소니신화의 주역인 ‘워크맨'' 이후 가장 인기 있는 휴대용 음악플레이어로서의 위치를 굳건하게 지켜나가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마이스페이스(Myspace)는 인디, 마이너 뮤지션들에게는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으며, 이들의 창작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음원제공 서비스가 인기를 얻었고, 그들 뮤지션들은 음악을 홍보하고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광범위한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있게 되어 소위 메이저 뮤지션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주었음. 이제 온라인 음악 서비스는 ‘웹 2.0’시대를 맞아 이제는 무료 음악 검색서비스(Pandora) 등의 새로운 비즈모델로도 진화하고 있음
- 다양한 분야에서의 번들링(Bundling)이 이제 음악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음. 음반사들은 침체기에 빠진 음악산업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결국 이러한 동력원을 가치사슬 내의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제휴를 통해 찾게 되었고, 그 제휴의 결과가 번들링 비즈니스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임 - 그 첫 번째 분야는 바로 게임과의 제휴임. 특히, 최근 비틀즈가 가지고 온 번들링 효과는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음. 영국 4인조 록 밴드 비틀즈(The Beatles)는 탈출구가 보이지 않았던 2009년 하반기 음반 시장의 활황을 재현 시키는 동시에 게임, 출판 심지어 경매 시장까지도 들뜨게 만드는 특수 효과를 주도하고 있다는 세간의 평가임. 게임업계에서 특히 이러한 효과가 컸는데, 리듬액션 게임인 ‘비틀즈: 록밴드 The Beatles: Rock Band’에서는 비틀즈 음원의 디지털다운로드를 최초로 시도하는 전략을 감행함
- 애플리케이션과의 합종연횡도 가능한 번들링 모델임. 예컨대, 아이튠즈 LP (version 9)그 사례가 될 수 있음. 아이튠즈를 통해서 단순히 하나의 음악 파일만 듣는 것이 아니라, 마치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 하나를 샅샅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음악도 들을 수 있고, 가사가 음악과 함께 나오고, 보너스 트랙 개념의 비디오, 코멘터리 등도 볼 수 있고, 앨범에 삽입한 사진들도 볼 수 있음. 이는 음악을 다른 여러 미디어 방식의 콘텐츠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임 - 네트워크 사업자의 결합 번들링(유무선 서비스의 가입자 대상 무료 무제한 음악서비스의 제공), 광고와의 결합(판도라 등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채택하고 있는 모델로서 광고를 듣는 조건으로 무료 음악 제공) 등 다양한 번들링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임. 이들 번들링 비즈니스는 바로 침체되는 음악산업이 새로운 회생의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임 Suggestion point ▶ 음악산업계는 LP, 테이프, CD 그리고 디지털음원으로 진보해 오면서 위기와 기회를 모두 얻고 있다는 평가임. 과거 물리적 상품재였던 음악이 이제는 새로운 비즈니스영역을 요구하는 새로운 혁신적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임 Readwriterweb.com(2009. 9. 10). Forget the iTunes LP, Apps are the New Album .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forget_the_itunes_lp_apps_are_the_new_album.php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