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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휴대용 게임기 시장, 새로운 전쟁 돌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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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2.02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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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용 게임기 시장, 2角의 치열한 각축전 - 최근까지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특별한 경쟁자들의 진입 없이 닌텐도와 소니가 양분해 왔음. 이 두 기업을 대표하는 게임기는 닌텐도의 ‘닌텐도 DS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layStation Portable, 이하 PSP)’임 - NDS는 2004년 11월 21일 미국에서 발매되었으며, 일본에서는 같은 해 12월 2일에 발매되었음. 호주와 유럽에서는 2005년 2월 24일과 2005년 3월 11일에 각각 발매되었으며 중국에서는 iQue DS라는 이름으로 2005년 7월 23일에 발매됨. 두개의 화면과 터치 스크린 및 터치 펜 등의 인체공학적 인터페이스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연령층에게 고루 사랑을 받아왔음 - 소니의 PSP는 2004년 12월 일본에서 처음으로 발매됨. NDS와 출시 시기는 거의 비슷함. PSP는 특히 동영상이나 음악보다는 게임 쪽에 특화되어 제작되었으며, 소니의 가정용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3와의 연동도 가능함 - 하드웨어 판매에서는 2008년 초반기에는 비슷한 실적을 보였으나, 10월 이후 NDS의 약진이 두드러짐. 2008년 12월에는 거의 PSP의 3배 이상의 판매실적을 보였음. 크리스마스 시즌에 NDS가 더욱 분발한 것이 이러한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됨. 소프트웨어에서도 NDS가 상대적으로 많은 판매량을 보임. Game Information Magazine에 의하면 2008년 12월 집계 북미지역에서는 NDS의 타이틀이 평균 16만 3,000개가 판매되었고, 반면 PSP는 13만 3,000개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됨 - 2008년 초반기만 해도 NDS와 해볼 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했던 소니에게는 씁쓸한 성적표가 아닐 수 없음. 이에 소니는 ‘도쿄게임쇼 2009''에 맞춰 PSP-3000 시리즈를 16,800엔(약 22만원)에 판매하기로 결정함. 가격인하로 인해 소니 PSP는 닌텐도의 신형 휴대용 게임기 DSi(18,900엔)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니와 닌텐도의 연말 휴대용게임 전쟁은 또 다른 라운드로 접어드는 상황임 - 10월에는 PSP 新모델에 대한 소개도 있었음. 바로 새로운 디자인과 성능으로 개선된 ‘PSP go''의 출시였음. 작고 가벼워진 무게와 16GB의 본체 메모리, 블루투스의 호환성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됨. 가장 획기적인 것은 바로 기존에 사용되던 UMD(유니버셜미디어디스크)를 없애고, 게임 타이틀을 다운로드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든 것임 - 하지만 이러한 소니의 ‘PSP go''에 대한 불만도 일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그래픽이 크게 향상된 것도 아니고, 새로운 게이밍 기능이 추가된 것도 아니고, 블루투스 연결을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지도 않았다는 것임. 특히, 기존 UMD게임 타이틀을 다수 보유한 유저들에게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음 - 휴대화와 경량화가 대세인 요즘, 오히려 DSi LL은 DSi의 3.25인치보다 30% 가량 커진 4.2인치 액정을 쓰는 등 트렌드에 역행하는 발상을 가지고 출시될 예정임. 이렇게 큰 액정화면을 갖게 된 이유는 바로 높은 판매점유율을 갖고 있는 고연령층의 불만이 높기 때문임. 실제 고연령층으로부터 액정화면이 작아서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불만이 많았음. 닌텐도 입장에선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 고령자 층을 놓칠 수 없어 트렌드에 역행하는 듯한 제품을 내놓게 된 것으로 보임 - 가격인하 정책과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가진 기종의 등장으로 2009년 하반기가 저물고 있지만, 휴대용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라운드가 막을 오르고 있다는 평가임. 이에 향후 애플의 가세가 예측되면서 휴대용게임기 시장은 또 다른 혼전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 휴대용게임기 2강 체제를 이루던 닌텐도와 소니의 1라운드는 닌텐도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판매량에서 상대적으로 앞섰음. 이에 소니는 가격인하 정책과 새로운 하드웨어(‘PSP go'')를 출시하면서 터닝 포인트를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를 보이고 있음. 닌텐도 역시 오히려 트렌드에 역행하지만, 시각적 효과를 포함한 게임기의 접근성을 높여 비게임층 공략에 주력하기 위한 기존 DSi 보다 더욱 큰 액정화면으로 탈바꿈한 DSi LL을 전략적으로 출시함 Gamasutra(2008. 11. 26). Exclusive: Sony PSP Versus Nintendo DS - The Sales Showdown. http://www.gamasutra.com/php-bin/news_index.php?story=2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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