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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온라인 저널리즘 시장에서 칼럼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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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1.17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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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에서의 유료 칼럼 이용에 대한 조사 결과 - 영국 콘티넨탈 리서치(Continental Research)는 영국 온라인 저널리즘 시장에서 유료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상업적 가능성이 가장 큰 신문 칼럼니스트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공개하였음 - 콘티넨탈 리서치는 먼저 조사 대상자들에게 온라인에서 유료로 칼럼을 이용할 경우 어떤 칼럼리스트의 칼럼을 가장 선호하는지를 질문하였음 - 조사 결과 유료 기반 온라인 칼럼 선호도가 가장 큰 칼럼니스트는 더 선(The Sun)의 제레미 클락슨(Jeremy Clarkson)인 것으로 나타남
- 선호도 2위는 더 가디언(The Guardian)의 챨리 브루커(Charlie Brooker)인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데일리 메일(The Daily Mail)의 리차드 리틀존(Richard Littlejohn) 등의 순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선호도가 높은 칼럼리스트 상위 10명 중에는 데일리 메일 소속 칼럼리스트 2명과 메일 온 선데이 소속 칼럼리스트 1명 등 총 3명이 루퍼트 머독과 함께 영국 신문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또 하나의 축인 로더미어 자작 가문 소유의 언론사 소속 칼럼리스트들이었음
※ 온라인 유료 비즈니스 모델 가능성이 가장 큰 온라인 신문 칼럼니스트 탑10 - 따라서 선호도가 높은 상위 10명의 칼럼리스트 중 총 9명이 영국 신문산업을 지배하는 거대 언론기업 소속인 것으로 나타났음. 영국의 신문시장은 머독 소유의 신문사들과 로더미어 자작 가문 소유의 신문사들이 전체 시장의 50% 정도를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선호도가 높은 상위 10명의 칼럼리스트 중 영국 신문산업을 분할 지배하는 거대 메이저 언론기업에 속하지 않는 신문사에 속하는 칼럼리스트는 더 가디언의 챨리 브루커가 유일하였음 □ 가입자 방식보다는 칼럼별 이용방식을 선호 - 응답자들은 또한 이들 칼럼니스트가 쓴 칼럼을 이용하는 유료 모델의 형태로 월간 또는 년간 가입 방식(monthly or annual subscription systems) 보다는 칼럼별 이용방식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온라인 신문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70% 정도가 칼럼 1건 당 10페니 이하의 칼럼 이용비용을 지불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 전체 응답자의 21%는 콘텐츠 이용시 건별 결제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5%는 월간 또는 연간 가입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건별 결제 방식을 선호하는 응답자의 35%는 건별 이용 가격으로 2페니를 선호하였고, 2페니를 선호한 응답자는 22%, 5페니를 선호하는 응답자는 22%, 10페니를 선호하는 응답자는 13% 등으로 나타남 - 한편 응답자들은 머독의 뉴스코퍼레이션 산하의 온라인판 신문 콘텐츠의 유료화 시도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63%가 수용할 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이 보고서는 이 같은 조사결과가 온라인 저널리즘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소액 결제 모델이 지니는 가능성과 함께 유료 콘텐츠로서의 칼럼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함의를 제시함 Suggestion point ▶ 영국 콘티넨탈 리서치가 온라인 저널리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실시한 조사의 보고서를 공개함 guardian.co.uk(2009. 11. 12). Jeremy Clarkson is columnist most consumers would pay for online. http://www.guardian.co.uk/media/2009/nov/12/newspapers-online-micropay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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