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트위터 이용행태 조사분석 결과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1.0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 미국 인터넷 이용자 5명 가운데 1명 트위터 이용 - 트위터(Twitter)는 2007년 출시된 이후, 연예인, 작가, 정치가 등 유명인들이 이용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유저기반이 크게 확대되면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이용되고 있음. 이에 따라 최근 1년 사이 트위터의 트래픽은 무려 1,170% 증가했음. 트위터의 성공비결은 이용자들에 있어 낮은 진입문턱, 속도, 실시간성, 단순함을 꼽고 있음 - 퓨인터넷 리서치(PewResearch Inernet)에서는 미국인들의 트위터 이용현황과 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국 트위터 이용자의 19%, 약 5분의 1 가량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성인들 가운데 트위터 이용자를 성별, 인종별 그리고 연령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음. 미국성인들 가운데 18~29세 연령집단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비율이 33%로 나타나면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트위터 모바일 이용자의 증가 - 퓨인터넷리서치의 조사결과, 이미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또는 링크드인과 같은 다른 SNS를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2008년 5월 29%에서 2009년 9월 47%로 상승했음. 반면 2008년 5월 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단 6%에 불과했던 트위터 이용자들은 2009년 9월, 19%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음
- 퓨인터넷 리서치 2009년 설문조사 결과, SNS를 이용하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트위터 또는 다른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온라인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9년 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54%가 인터넷 이용 시 노트북, 휴대폰, 게임콘솔 또는 다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음. 이러한 응답자 가운데 25%가 트위터 또는 이와 유사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2008년에 14%보다 11% 상승한 수치로 이용에 있어서 꽤 높은 변화율을 보이고 있음
- 이처럼 무선 인터넷 접속이 높아진 그 변화의 원인은 트위터 또는 이용자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유사 서비스의 이용증가 때문일 것으로 분석했음. 게다가 디바이스를 소유한 인터넷 이용자들은 트위터 또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인터넷 이용자들의 연령별 트위터 이용변화 비교 - 트위터 이용자들의 평균 연령은 31세인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이와 유사한 다른 서비스들의 이용자 평균연령을 조사한 별과, 마이스페이스 이용자 평균 연령은 2008년 27세에서 2009년 26세로 1살 낮아졌으며, 링크드인 이용자의 평균연령은 2008년 40세에서 1살 낮아진 39세임. 반면 페이스북 이용자의 평균연령은 2008년 26세에서 7세 연령이 높아져 2009년 평균연령 33세로 나타났음 - 다음은 트위터 이용자들의 연령별 이용 변화율을 2008년과 2009년을 대조하여 비교한 결과임. 18-24세 연령이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2008년 19%에서 2배가량 증가하였음. 반면 65세 이상 연령의 이용자들은 2009년에도 이용률이 한 자리 수에 머물렀음
Suggestion point ▶ 트위터 및 다른 SNS 이용 조사결과, 트위터는 서비스의 단순함과 명료함으로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트위터는 특히 휴대폰으로 이용하면 매우 간단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단순함과 편리성을 배가할 수 있는 모바일의 가능성에 기대가 높은 이용자들을 만족시킬 것이라 기대됨 Pew Internet(2009. 10. 21). Twitter and Status Updating, Fall 2009.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