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ing Digital''
- 2009년 6월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는 영국이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전략적 비전을 담고 있는 를 발간함
- 이 보고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의 공공 서비스를 개혁하여 강력한 미래 경제를 건설하기 위한 영국 정부의 미래 전략인 ‘미래영국 건설(Building Britain''s Future)’ 계획과 이를 위한 제도적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commitments)을 제시한 것임
- 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사회적이며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영국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와 창조산업, 그리고 TV, radio, 지역 뉴스(local news)서비스 등의 개혁 및 디지털화 방안을 담고 있음
- 이 보고서에서는 영국 라디오 방송을 별도의 장(chapter)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 장의 타이틀을 ‘고잉 디지털(going Digital)’로 설정하고 있음
- 이 장에서는 라디오 방송의 향후 정책비전을 ‘방송사와 청취자 모두의 이익을 위한 디지털 라디오 방송’으로 설정하고 있음. 또한 라디오 방송이 이미 디지털TV나 모바일 브로드밴드 접속 단말기 등을 통해 이용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컨버전스 시대에 어떠한 디지털 단말기와도 융합이 손쉬운 유연성을 지니고 있는 점이 라디오가 갖는 중요성임을 지적하고 있음
- 또한 라디오 산업이 창출하는 매출규모는 다른 미디어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지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라디오 방송에 노출되는 인구가 전 국민의 90%에 이른다는 점에서 문화적으로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음
- 이 보고서는 라디오 방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영국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의 주파수 스팩트럼은 부족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스폰서쉽과 광고 등을 통한 매출창출 범위도 지역시장(local market)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 같은 문제점이 라디오 방송의 디지털화를 요구하는 동력이 되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음
- 디지털 라디오 방송은 디지털 오디오 콘텐츠 이외에 텍스트 스크롤(scrolling text), 1대1 정보 교환(one-to-one traffic information) 등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와 다시듣기(listen again)와 같은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이 보고서는 밝히고 있음
- 또한 디지털 라디오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게이트웨이(gateways)로 기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상업적 영역을 열어 줄 수 있는 가능성 및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 보고서는 평가하고 있음
-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 인프라는 아날로그 라디오 콘텐츠와 그 시장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디지털 라디오 플랫폼에 대한 공적 영역과 민간부문 모두의 막대한 투자가 요구된다고 밝히고 있음
□ 2015년까지의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 이 보고서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미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으로 미래의 불확실함과 구체적 전환계획의 부족함을 거론하였음. 미래의 수익창출 잠재력이 보다 확실해야만 비즈니스적 관점에서의 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자신들에게 돌아오는 이익이 확실해야만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수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임
- 따라서 이 보고서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미래를 보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 2015년 말까지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세부적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음
- 이 보고서는 디지털 청취율이 50%에 이르고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커버리지(coverage)가 FM의 커버리지에 필적할 수준에 도달하며, 지역 DAB의 도달률이 90%에 이르는 시기를 2013년으로 예상하고 있음
- 또한 오프콤(Ofcom)에 의해 2010년 봄부터 매년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 현황에 대한 보고서가 발간된 예정이라고 소개하면서, 이 보고서가 발행되면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 타임테이블에 의한 계획의 진행 과정이 어떠한지를 보다 자세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8-1(4).JPG)
※ 영국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발전 추이 예상
-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밝힌 이 보고서는 그 목적 중 하나가 청취자에게 보다 다양한 기능과 선택을 제공하는 것이며, 또 다른 목적은 현재의 라디오 방송에 대한 접근성이 디지털 라디오 방송 시대에도 똑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힘
- 그리고 이를 위해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의 비용/효용적 적면에서의 완벽한 효과 분석을 실시하고, 컨슈머 엑스퍼트 그룹(the Consumer Expert Group)을 만들어 정책의 효율성을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음
□ 라디오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정책
- 이 보고서는 디지털 라디오를 위한 최적의 기술이 DAB인지, DAB+인지 또는 DMB-A이거나 DRM인지, 아니면 온라인인지에 대한 토론이 너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청취자의 변화를 유도하는 동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너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 보고서는 모바일 브로드밴드와 인터넷이 라디오의 미래에 있어 일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또한 소비자들의 행동양상이 이미 DAB를 위한 플랫폼을 건설해야 한다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DAB가 다른 디지털 라디오 시스템과 이미 공존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 이미 9백만 명 이상의 DAB 이용자가 영국에 존재하며, DAB단말기 소유자들이 매년 19%의 증가 경향을 보이고 있고, 디지털 라디오 수신에 DAB가 이용되는 비율이 63%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제시하고 있음
- 반면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라디오 방송 수신 비중은 11%, 그리고 디지털 TV를 통한 디지털 라디오 수신 비중은 17%인 것으로 분석함
- 따라서 적어도 영국에서는 DAB가 올바른 디지털 라디오 시스템이라는 견해를 이 보고서는 밝히고 있음
□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위한 인프라
- 보고서는 청취자와 사업자 모두를 위해 DAB를 위한 인프라 건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또한 DAB 인프라 건설 지원은 그 동안 정부와 민간부문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위한 투자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효과를 창출하게 하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지원사업 중 하나라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음
- 그리고 이를 위해 BBC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음. 또한 BBC는 2014년경에 FM커버리지에 버금가는 수준의 디지털 라디오 커버리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함
- 또한 보고서는 BBC가 지역 DAB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차원에서의 상업적 관계자들과의 파트너쉽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음. 또한 지역 DAB에 대한 투자는 이미 존재하는 지역 FM커버리지 확보를 위한 투자 이상이 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 BBC는 지역 시장의 상업적 현실에 대한 판단을 기준으로 하기 보다는 보편적 접근권 강화의 측면에서 충분한 투자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제안함. 또한 이를 위해 BBC 독자적인 투자 보다는 오프콤 및 지역 사업자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음을 설명함
- 이미 존재하는 인프라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며, 이를 통해 통합해야 할 인프라와 확장해야할 인프라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구분하여야 한다고 제언함.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사업자들에 대한 면허 갱신과 신규 면허 허용 문제도 원만하게 해결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함
- 그리고 인프라 관련 사업자인 멀티플렉스 오퍼레이터(multiplex operators)의 면허는 2030년까지 보장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함
□ 콘텐츠와 서비스
- 보고서는 52%의 라디오 청취자들이 수신 단말기를 DAB단말기로 교체하지 않고 있는 이유로 그들이 기존의 라디오 방송으로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조사결과를 제시하면서 DAB시스템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보다 많은 이익이 주어져야 한다고 설명함
- 따라서 DAB는 다양한 틈새시장 개발을 통해 이미 존재하는 콘텐츠보다 높은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함
- 또한 DAB 시스템을 통해 보다 유용한 서비스들이 제공된다면, 청취자들을 DAB시스템으로 자연스럽게 끌어 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함
- EPGs, 슬라이드쇼, 음악 다운로드, 리와인딩 라이브 라디오(rewinding live radio), 포즈(pause) 등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기능성과 상호작용성 구현이 DAB경험의 핵심이 되어야만 보다 많은 청취자들이 DAB 단말기를 구입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함
- 보고서는 또한 DAB시스템의 대량생산으로 이미 지속적인 단말기 가격 하락이 이루어지고 있고, 향후 2년 동안 이 같은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함. 또한 DAB 기능의 고도화는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적 영향력도 지니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 이 보고서는 2009년 초에 주요 청취자 집단들이 포함된 디지털 라디오 딜리버리 그룹(Digital Radio Delivery Group)이 만들어져 정책을 함께 만들었으며, 라디오 방송인들과도 콘텐츠 및 서비스 발전을 이한 모임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음
□ 제도적 방향
- 보고서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사들이 보다 지역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함. 즉, 디지털 라디오 방송사들이 지역성을 강화할 때에만 경영적인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지닐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한 것임
- 특히 영국의 상업 라디오 방송사는 지역 청취자들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함. 따라서 오프콤과 정부는 지역 시장의 경제적 현실을 반영하는 가운데 지역 상업 라디오 방송사들이 지역적 특색을 지닌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제안함
- 이 보고서는 다른 지역 사업자들 사이에서의 상호 협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음. 이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확대하면서 동시에 방송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관점을 제시함. 그리고 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함
- 또한 보다 다양한 주체들이 디지털 라디오 방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명확하고 개별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함. 커뮤니티 라디오 방송의 미래를 위한 투자와 다른 주체들과의 유연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제도적 보완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는 점도 제안함
Suggestion point ▶ 2009년 6월 영국의 문화부는 창조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실행계획을 담은 를 발간함 ▶ 이 보고서에서는 특히 별도의 장(chapter) 구성을 통해 디지털 라디오 업그레이드에 관한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음 ▶ 라디오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준비 중인 국내의 정책기관에게 는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
【 참고자료 】 culture.gov.uk(2009. 6). chapter 3b. Radio: Going Digital. (http://www.culture.gov.uk/images/publications/chpt3b_digitalbritain-finalreport-jun0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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