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오프콤의 UK adults’ media literacy 보고서 리뷰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0.2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 영국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실태 진단 - 2009년 10월 15일, 오프콤이 영국 16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실태를 조사한 - 이 보고서는 2009년 봄까지 조사된 데이터가 수록되어 있으며, 2010년에 출판될 최종 보고서를 위한 중간보고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 2009년 가을 한 번의 데이터 조사를 추가하여 최종 보고서에는 2009년 전체 기간에 해당하는 범위의 좀 더 상세한 데이터들이 수록될 예정임 □ 전체적인 미디어 보급 실태 - 이 보고서는 영국 성인들의 미디어 접근 실태가 높은 수준에 있는 것으로 평가함. 디지털 텔레비전 보급률은 89%, 인터넷 보급률은 73%, 그리고 모바일 폰 보급률은 91%인 것으로 조사됨 ※ 영국 핵심 플랫폼(key platform) 보급률 변동 추이 - 이 보고서는 또한 2007년 이후 영국 가구(household)의 디지털 텔레비전과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보급률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하였다고 평가함. 인터넷의 경우 2005년 보급률은 59%였지만 2007년에는 63%로 성장하였고, 2009년에는 75%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하지만 사회경제적 최하집단(DE socio-economic groups)과 65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보급률은 평균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됨. 사회경제적 최하집단의 인터넷 보급률은 51%로 나타났으며, 65세 이상 인구의 보급률은 41%로 조사되었음 - 인터넷 이용의 가장 큰 이유는 검색작업인 것으로 나타났고, 다름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이용 이유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위해서인 것으로 조사됨. 세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인터넷 이용 이유는 즐기기 위함(for fun)인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폰 이용의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위해서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 이용 이유는 즐기기 위함인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영국인의 핵심 플랫폼 이용 이유 □ 인터넷 이용 현황 - 영국 성인의 69%는 PC와 랩탑(laptop)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바일 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이용하는 비중은 27%로 나타남. 게임 콘솔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중은 9%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포터블(portable)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중은 6%인 것으로 나타남 - 영국의 16-24세 사이의 인구 중 모바일 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중이 50%인 점을 고려하면 성인들인 모바일 폰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이 보고서는 분석하고 있음 ※ 영국인들의 연령별 인터넷 접속 이용 단말기 비교 - 한편 영국 성인들의 경우 집과 집 이외의 다른 곳(home and elsewhere) 모두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중이 2007년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2007년의 경우에는 이 같은 인터넷 이용행태를 보이는 이용자가 29%였지만 2009년에는 38%인 것으로 나타남 ※ 영국인들의 인터넷 이용 장소 변화 추이 - 영국인들이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관심(interest)이 없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비용이라는 응답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 능력이나 소유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은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영국인들이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 인터넷을 이용하는 영국 성인들 중 29%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과 영화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이들 중 27%는 BBC 아이플레이어(iPlayer)와 같은 방송국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9%는 다른 사이트를 통해 TV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방송국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연령별로 분석하면 25-34세 인구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55세 이상 인구의 비중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인터넷을 통한 TV프로그램 및 영화 이용의 연령별 비교 □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 현황 - 영국 인터넷 이용자의 60%는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 등을 통해 특정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 유통시킨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09년 영국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들 중 89%는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1%는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둘 이상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운영하는 이용자는 전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의 33%였으며, 하나의 사이트만 운용하는 이용자는 2007년 조사 결과보다 증가한 67%로 나타났음 ※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 행태 변화 추이 - 2009년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빈도를 2009년과 비교하면 매일 이용한다는 이용자의 비중이 2007년 30%에서 2009년 41%로 증가하였고,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이용자의 비중은 2007년 20%에서 2009년 12%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07년과 2009년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 빈도 비교 -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를 통해 영국인들은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를 가장 자주하는 것으로 조사됨. 친구나 가족과 대화를 위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2007년에 비해 2009년에 더욱 증가하였음 ※ 2007년과 2009년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시 하는 일 비교 Suggestion point ▶ 오프콤이 영국 성인들의 미디어 이용 실태를 진단한 보고서인 ofcom.org.uk(2009. 10. 15). UK adults’ media.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