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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행태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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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09.10.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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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의 진화, ‘마이크로 블로그’의 성장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2003년을 기점으로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등의 대형 웹사이트의 부상과 함께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았음. 국내에서도 싸이월드가 비슷한 시기에 큰 인기를 모으며 SNS가 트렌드로 정착해가고 있음 -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나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음. 전 세계의 수천만 이용자들이 SNS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음
- 처음 등장할 당시에는 큰 인기를 모으지 못했으나 스마트폰의 보편화와 모바일 메신저의 확대로 최근에는 기존의 SNS를 능가하는 인기를 얻고 있음. 가벼운 인터페이스와 자유로운 이용행태는 마이크로 블로깅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음 □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 및 성장요인 - 마이크로 블로그의 빠른 성장에는 다음의 몇 가지 특성과 요인이 존재함. 이들 특성과 요인에는 편리하고 빠르며, 1인 미디어의 장점을 극대화했다는 공통점이 있음.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 및 성장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① 스몰토크(small talk) 기반의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 스몰토크는 모바일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따라서 심각한 내용보다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발생하는 일들을 지인들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로 자리 잡음 ② 일대다(一對多) 커뮤니케이션의 매력 ③ 웹 접속 없이도 사용 가능 ④ 팔로우(follow) 기능
- 기본적으로 트위터는 following과 follower로 나뉘는데, 팔로잉은 내가 다른 사람의 메시지를 보는 것이고, 팔러워는 다른 사람이 내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보는 것을 의미함. 이러한 기능은 순식간에 엄청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가능케 함. 실제 이러한 기능 덕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선거기간에 큰 홍보효과를 얻었으며, 기업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자주 활용하고 있음
□ ‘마이크로 블로그’의 시장현황 및 이용행태 - 마이크로 블로그 시장은 2009년 초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음. 이는 스마트폰의 세계 시장 확대와 흐름을 같이하고 있음.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표 사이트 트위터의 경우 대통령 선거와 같은 빅이슈에는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SNS의 새로운 지각변동을 주도하고 있음 - 캐나다의 전문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제공 회사인 시소모스(Sysomos)가 2009년 5월까지 수개월 동안 1,150만 명의 트위터 사용자들의 프로필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현황 등을 기반으로 트위터 이용 형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열명 중 일곱명은 2009년 1월부터 5월 기간 중 처음으로 가입하는 등 2009년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세계 시장별 현황을 살펴보면 영어권 국가에서의 사용이 눈에 띰. 각 국가별 사용현황은 미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영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영어권 국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브라질, 독일, 프랑스, 인도, 남아공 등의 다양한 대륙에서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트위터의 각 국가별 사용현황 - 국내에서도 마이크로 블로그의 성장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음. 싸이월드와 같은 기존의 SNS가 70%에 육박하며 아직까지는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트위터, 미투데이 등 최근 등장한 마이크로블로깅 기반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도 40%에 이르고 있어 추격 속도가 만만치 않게 나타나고 있음 - 이 밖에도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도시 기반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혀졌음. 이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평균 이상에 있는 사람들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음을 의미함. 실제로 뉴욕, LA, 토론토 등의 대도시에서의 이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이처럼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준은 대체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생산하는 정보도 점점 고급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물론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이 10~20대이기 때문에 논리에 안 맞을 수 있겠으나 실제로 트위터에서는 5%의 사용자가 전체 75%의 대화를 생산하고 있고, 이들 5%에 속하는 이용자 상당수는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에 이 같은 높은 수준이 유지될 수 있음 - 신개념 오픈 지식의 장(場)으로 자리 잡은 위키피디아의 경우에도 1%의 위키페디아 사용자들이 80% 정도의 위키피디아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어 이 같은 현상을 대변해주고 있음. 실제로 시소모스의 조사 결과 2,000명 이상의 팔로우어를 보유하는 트위터 사용자 중 15%가 소셜 미디어 마케터 혹은 소셜 미디어 전문가로 집계되었음 - 이들은 웹과 모바일을 넘나들며, 자신을 PR하고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하나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따라서 마이크로 블로그는 빠르고 질 높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창구로 부상하고 있음. 단, 누구에게나 열린 이 공간이 자칫 개인정보 유출이나 스팸의 온상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제어장치가 요구됨 Suggestion point ▶ 모바일의 기능성 향상과 저변확대로 인해 새로운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는 지금, SNS의 신개념 서비스 ‘마이크로 블로그’가 큰 인기를 얻으며 급부상하고 있음 Computer Business Review(2009. 9. 23). IBM adds micro-blogging, file sharing features to Lotus Connections. http://www.cbronline.com/news/ibm_adds_microblogging_file_sharing_features_to_lotus_connections_09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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