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토로라와 구글 안드로이드의 만남, 클리크(CLIQ)
- 모토로라의 휴대전화 시장점유율은 2007년 14.2%, 2008년 8.5%에 이어 2009년 2분기에는 5.4%까지 내려가면서 그 전성기가 지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임. 이 가운데 모토로라가 처음으로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내장한 스마트폰 `클리크’를 선보임. 클리크는 지난 2009년 9월 1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모빌라이즈(Mobilize) 2009` 컨퍼런스에서 공개 됐음
- 전면 풀터치 스크린을 장착한 클리크는 쿼티(Qwerty) 자판을 탑재하고 있음. 클리크에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계가 내장된 만큼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가 자유롭게 구현된다는 것이 가장 커다란 특징임. 구글맵, 스트리트뷰, 보이스서치, 피카사 등 구글 서비스와 이메일 및 문서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등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을 가지고 있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10-1(5).JPG)
※ 모토로라의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클리크
- 뿐만 아니라 모토로라의 클리크는 현재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등의 SNS와 각종 이메일 등 모든 메시지 박스를 하나의 통합된 메시지 박스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메시지 기능을 가지고 있음
- 모토로라는 클리크를 2009년 10월에서 11월 경 미국의 이동통신 사업자 T모바일을 통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음. 미국 이외 다른 국가에서는 2010년부터 `덱스트(Dext)''란 이름으로 출시할 예정임
□ SNS와 모바일의 새로운 가교, 모토블러
- 모토로라는 모빌라이즈 2009에서 스마트폰 클리크에서 소셜 네트워킹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모토블러(MotoBlur)’도 함께 공개했음. ‘모토블러’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SNS들을 휴대전화와 연동하는 서비스임
- ‘모토블러’는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지메일 등 SNS 서비스에 담겨 있는 주소록, 글, 사진 등을 자동으로 휴대폰과 연동시켜줌. 다시 말해 SNS 자체를 휴대전화에 담을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함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10-2(4).JPG)
※ 모토블러를 통해 연동된 소셜네트워킹서비스 (http://www.motorola.com/Consumers/US-EN/Consumer-Product-and-Services/Mobile-Phones/ci.Motorola-CLIQ-US-EN.services?contentGroupId=51)
- 이와 같이 모토로라는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다양화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휴대폰으로 모두 통합시키는 작업을 모토로라가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시도한 것임
- 모토로라의 클리크는 바탕화면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의 메시지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음. 이용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 또는 현재 상태를 한 번 작성한 후, 동시에 다른 종류의 SNS에 보내 일제히 자신의 SNS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통합 기능을 내재하고 있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10-3(1).JPG)
※ 모토블러를 통해 연동된 소셜네트워킹서비스 (http://www.motorola.com/Consumers/US-EN/Consumer-Product-and-Services/Mobile-Phones/ci.Motorola-CLIQ-US-EN.services?contentGroupId=51)
- 이와 같이 모토로라의 클리크는 모바일의 개인화에 중점을 두며 차별화를 두면서 선점효과를 노리는 모토블러를 탑재하고 있음. 이용자들은 모터블러라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기능을 접목 또는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SNS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이나 지메일 또는 각종 다른 개인 이메일에 담긴 내용을 클릭크에 동기화 시킬 수 있음
Suggestion point ▶ 모토로라는 그동안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했는데, 신제품 클리크를 통해 모토로라의 부활을 다시 이루어내며 영광을 재현할지 주목을 받고 있음 ▶ 개인화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라는 평가와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하는 모토블러에 많은 찬사가 있기도 하지만 일부에서는 기존의 구글폰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는 평가 또는 기존에 출시된 아이폰, 블랙베리, 옴니아2 등의 스마트폰에 비해 매력이 떨어진다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도 하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능적인 면에서 많이 뒤쳐졌던 모토로라에서 소셜화와 개인화에 초점을 둔 새로운 모델을 개발했다는 사실 자체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음
【 참고자료 】 Android central(2009. 9. 10). Motorola Announces MOTOBLUR - A Social Network Powerhouse.http://www.androidcentral.com/motorola-announces-moto-blur-social-network-powerhouse Ditio(2009. 9. 11). Motorola’s First Android Phone Takes Social Networking World In Hand. http://ditio.net/2009/09/11/motorola%E2%80%99s-first-android-phone-takes-social-networking-world-in-hand/ Gizmodo(2009. 9. 10). Motorola Cliq Android Smartphone: Everything You Need to Know. http://gizmodo.com/5356590/motorolas-moto-blur-android-smartphone-everything-you-need-to-know?skyline=true&s=x Motorola CLIQ with MotoBlur. http://www.motorola.com/Consumers/US-EN/Consumer-Product-and-Services/Mobile-Phones/ci.Motorola-CLIQ-US-EN.services?contentGroupId=51 Wired.co.uk(2009. 9. 11). Motorola launches an Android ‘phone with social skills''. http://www.wired.co.uk/news/archive/2009-09/11/motorola-launches-a-''phone-with-social-skills''.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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