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개월 연속 판매 감소
-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의 판매 감소세가 8월에도 계속된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은 6개월 동안 계속적인 판매 감소를 경험하고 있는 것임
-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게임 메이커들은 9월에는 판매증가가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이들은 더 ‘비틀스:록밴드(The Beatles: Rock Band)’와 ‘기타히어로(Guitar Hero)5’의 출시가 판매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6-1(5).JPG)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6-2(5).JPG)
※ 판매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타히어로5(左)와 비틀스:록밴드(右)
□ 블록버스터가 판매를 견인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게임 메이커들
- 더 비틀즈:락밴드의 경우 비틀즈의 음악이 사용된 최초의 비디오 게임으로 이미 수개월 전부터 9월 9일 출시가 공개적으로 예정되어 있었음. 이 게임에는 비틀즈의 음악 45곡이 적용되었으며, 컨트롤러는 비틀즈 멤버들이 사용했던 악기와 유사하게 제작되어 한정판으로 출시됨
- 실제 비틀즈의 음반 프로듀싱을 담당했던 프로듀서와 비틀즈가 세운 음반사인 애플콥스사가 제작에 참여한 더 비틀즈:락밴드는 MS의 엑스박스360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3, 그리고 닌텐도 Wii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음
- 더 비틀즈:락밴드 이용자는 존 레논, 폴 매카트니 링고 스타, 그리고 조지 해리슨의 연주와 노래를 직접 연주하고 노래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음. 또한 이 게임은 리버풀의 한 클럽에서 활동을 시작한 비틀즈의 초창기 노래에서부터 미국에서의 첫 공연, 그리고 세계 최고의 스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경험하도록 구성됨
- 기타히어로5는 엑티비전이 제작하여 세계적으로 2500만장이 판매된 원조 기타 체험게임 ‘기타히어로''의 최신버전으로 플랫폼은 PS3, PS2, Xbox360, PC 등이 이용 가능한 게임임. 2009년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게임전시회 E3에서 최초로 선보인 이 게임은 9월 이후 출시될 예정임
- 대부분의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불황을 경험하고 있지만, 비디오 게임 산업은 다른 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그리고 보다 오랜 기간 동안의 침체를 경험하고 있음
- 2009년 3월부터 시작된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의 판매감소는 2008년 같은 기간 판매액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블록버스터가 등장하지 않은 2009년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의 판매액은 2008년 판매액에 두 자리 수 이상의 비율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게임시장 분석업체인 엔피디그룹(NPD Group)에 의해 2009년 8월 미국 비디오 시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악서사리 판매액을 모두 합한 판매액 규모가 2008년 같은 기간의 판매액 규모에 비해 16% 감소한 것으로 밝혀짐
-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감소한 4억 7천만 달러에 머물었으며, 하드웨어 판매는 25% 감소한 2억 9천7백만 달러인 것으로 분석되었음. 단지 주변 장비나 여분의 컨트롤러 등을 포함하는 의미의 악서사리 판매규모는 2% 증가한 1억 4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6-3(2).JPG)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6-4(2).JPG)
※ 록밴드 게임의 악세서리와 이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모습
□ 7월부터 시작된 가격 인하전략
-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의 메이든 엔에프엘(Madden NFL)10은 2009년 8월 최고판매를 기록한 게임이었고, 거의 1백 9천만 개가 판매되었음. 이 같은 판매량은 일렉트로닉 아츠가 내부적으로 전망했던 것보다도 더욱 저조한 실적임
- 전문가들은 미국 비디오 게임시장의 불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3와 MS의 Xbox 360은 8월부터 가격 인하전략을 실시하고 있음. 하지만 닌텐도 DS와 Wii는 아직까지 가격인하에 동참하지 않고 있음.
- 전문가들은 소니와 MS의 이 같은 가격 인하전략은 금년도 판매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닌텐도 역시 가격 인하전략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을 제시함
Suggestion point ▶ 2009년 3월 이후 8월까지 미국 비디오 게임시장은 지속적인 판매 침체를 경험하고 있음 ▶ 이에 대응하여 게임단말기 제작사들은 7월부터 가격 인하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블록버스터가 탄생하여 비디오 게임 시장의 판매증가를 견인하기를 기대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미국 비디오 게임시장의 판매 침체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참고자료 】 msnbc(2009. 9. 11). Video game sales slide in August for 6th month http://www.msnbc.msn.com/id/32798230/ns/technology_and_science-tech_and_gadgets/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