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이미디어는 사양(斜陽)산업의 대표주자?
- 2000년을 기점으로 온라인 미디어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면서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미디어의 고전이 거듭되고, 미디어시장의 구조개편이 불가피하게 되었음. 그 중에서도 특히 신문산업의 위기는 다른 오프라인 미디어보다도 두드러지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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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상반기 미국 신문 광고매출 추이
- 신문산업이 가장 발달한 미국의 경우에도 장기화되는 수익악화와 구독감소로 인해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음. 미 신문협회(NAA)에 따르면 2009년 1/4분기 신문사들의 종이와 온라인 광고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3% 감소했으며, 액수로는 26억 달러에 이름. 특히 종이신문의 경우 광고매출이 29.7%나 급감한 59억 달러로 집계
- 또한 미국 신문편집인협회(ASNE)에 따르면 2006년에는 1만 7809명이 신문사를 떠났고, 2008년에는 1만 5970명의 인원을 감축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선의 기미가 보이질 않자 2009년 4월 기준 8484명을 추가로 감축했다고 밝혔음
- 신문사의 자체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문산업의 위기가 장기화되자 이번에는 미 의회까지 나서 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음. 예컨대 비영리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세제 혜택을 주는 내용 등을 담은 신문산업지원법안이 제출되었음
- 신문산업의 위기는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임. 신문산업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프랑스에서도 위기는 심각한 상황. 프랑스를 대표하는 최고 정론지 르몽드는 2008년 상반기 가판대 판매가 11%나 감소했으며, 르피가로는 13.3%, 리베라시옹은 20.2% 감소하면서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음
- 신문산업 규모가 방대하고 견고한 미국과 유럽에서도 위기가 심각한데 상대적으로 기반이 약하고 열악한 국내 신문산업의 위기는 더욱 심각한 것으로 평가. 실제로 OECE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 1천 명당 신문 구독 부수는 약 200부로 일본(634부)의 3분의 1 수준에 그치고 있음
- 이처럼 종이미디어를 대표하는 신문산업도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음. 따라서 일각에서는 종이미디어는 사양산업이므로 사업성에 대해 재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신문을 읽는 사람은 2006년 43%에서 2008년 39%로 계속 감소하고 있음.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종이신문만 읽는다는 사람은 34%에서 25%로 감소한 반면, 온라인으로 뉴스를 봤다는 사람은 5%에서 9%로 증가해 온-오프라인의 대조적인 성장세를 나타냄
- 온라인 미디어가 미디어 지평(地坪)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오프라인 미디어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가 잇따르고 있음. 융합미디어를 활용한 형태 혹은 이종 장르간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은 그러한 예로 꼽을 수 있음
□ 페이퍼 마케팅의 첨병, ‘페이퍼 차일드’
- ‘페이퍼 차일드’란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린 뒤 오려 내 잡아당기거나 들추거나 하는 등의 연출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일종의 놀이 문화임. 어렸을 적 종이인형 놀이가 오늘 날의 디카와 접목돼 새로운 형태의 놀이로 변화한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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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 잡은 ‘페이퍼 차일드’
- 일본에서 시작된 페이퍼 차일드는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으며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매우 간편하며, 누구나 쉽게 만들고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른 시간에 확산되고 있는 페이퍼 차일드는 페이퍼 마케팅의 첨병으로 부상하고 있음. 페이퍼 차일드를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
- 최근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이 페이퍼차일드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 실제로 2009년 8월 비공개 테스트 2.0을 진행하며 많은 게이머들이 이목을 사고 있는 엔플레버의 ‘아이엘 : 소울브링거’는 홈페이지 내에서 페이퍼 차일드를 통한 홍보효과를 누리고 있음
- ‘아이엘 : 소울브링거’의 ‘페이퍼 차일드’는 현재까지 4개가 공개됐으며, 개발자들이 직접 연출한 다양한 사진들도 함께 공개돼 게이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아이엘뿐만 아니라 윈디소프트에서 개발한 ‘괴혼 온라인’ 역시 페이퍼 차일드를 통한 마케팅을 전개한 바 있음. 윈디소프트는 ‘아바마마’와 ‘왕자’라는 독특한 캐릭터의 페이퍼 차일드를 2009년 7월 24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된 ‘e스타즈 서울 2009’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나눠주었음. 관람객들은 직접 페이퍼 차일드를 만드는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캐릭터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을 높임
□ 교육·출판까지 활용 폭이 넓은 ‘페이퍼 마케팅’
- 체험과 오감을 중시하는 최근의 마케팅에 부합하는 ‘페이퍼 마케팅’은 게임, 캐릭터, 문구, 완구 등에 이어 교육과 출판까지 그 활용도가 매우 높게 평가됨
- 2009년 8월 27일 최종 테스트를 진행 한 넥슨의 ‘허스키 익스프레스’는 ‘페이퍼 돌’이라는 페이퍼 마케팅을 통해 홍보를 하기로 했음. 페이퍼 돌은 종이를 접고, 붙이면 입체 인형이 되는 것으로 아이들의 창의력과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짐
- 한편 2009년 7월 ‘2009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 한국만화명장면전 부스에서는 책 속에 또 다른 입체콘텐츠를 삽입한 입체만화가 공개되었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캐릭터 둘리로 만들어진 입체 만화책 둘리는 영유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새로운 시도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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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교육, 출판 등 활용도가 높게 평가되는 ‘페이퍼 마케팅’
- 이처럼 페이퍼 마케팅이 최근 들어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디지로그(digilog)시대에 핵심인 감성과 체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임. 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제공하고, 젊은층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한 것임
- 실제로 사람들은 페이퍼 차일드나 페이퍼 돌을 통해 잘 몰랐던 캐릭터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을 높일 수 있으며, 캐릭터에 대한 각별한 경험을 갖게 됨. 따라서 페이퍼 마케팅은 향후 더욱 다양한 장르와 프로모션으로 확대될 전망
Suggestion point ▶ 페이퍼 마케팅은 장기화되는 종이미디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며, 온-오프라인의 동반성장을 제시함 ▶ 친숙하고 손쉬운 것이 장점인 페이퍼 마케팅은 게임, 만화, 교육, 출판 등 다양한 장으로의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 ▶ 융합시대에는 페이퍼 마케팅과 같이 온-오프라인을 관통하는 컨버전스형 마케팅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
【 참고자료 】 The Associated Press(2009. 9. 2). Newspaper slump deepens as 2Q ad sales fall 29 pct. (http://www.google.com/hostednews/ap/article/ALeqM5jST82Ofm0irwAxT-0T0-83DmhsgwD9ABVRA01) articlesbase(2008. 11. 12). Online News Reading is Growing Than Newspaper But Television Still Dominates. (http://www.articlesbase.com/seo-articles/online-news-reading-is-growing-than-newspaper-but-television-still-dominates-639178.html) hubpages.com. Paper Child: A New Art. (http://hubpages.com/hub/Paper-Child-A-New-Art) Inventorspot(2009. 8. 23). Paper Doll Kit Lets You Undress A Japanese Pop Star. (http://inventorspot.com/articles/paper_doll_kit_lets_you_undress_japanese_pop_star_31713) Los Angeles Times(2009. 8. 29). Woodstock meets paperdolls. (http://latimesblogs.latimes.com/jacketcopy/2009/08/woodstock-meets-paper-dolls-of-cours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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