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총망라한 오프콤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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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콤은 여섯 번째 연간보고서인 커뮤니케이션 시장 보고서(Communications Market Report)에서 영국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발전상황을 보고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영국의 텔레비전, 라디오, 그리고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의 데이터와 분석을 제공함. 또한, 음악과 게임과 같은 연관 산업의 트렌드와 발전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영국의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비록 성장률이 낮았지만, 2008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518억만 달러로 2007년에 비해 0.2% 수익이 상승했음. 텔레커뮤니케이션과 텔레비전 서비스 가입으로 인한 수익이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성장을 이끌었음. 2009년, 경제 불황으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목적임
- 그동안 영국의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음. 2009년 3월 조사결과 10가구 가운데 9가구는 디지털TV를 보유하고 있으며, 2/3가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 1/3이 DAB 디지털라디오 기기를 이용할 수 있고, 2008년 동안 5명 가운데 1명이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해 라디오를 청취했으며, 1/4이 모바일서비스 또는 3G서비스에 가입했음
- 이번 오프콤의 보고서는 영국에서 커뮤니케이션 동향을 바라보는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며, 잉글랜드,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와 웨일즈 지역에서 기기선택, 콘텐츠 생산, 그리고 소비패턴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음
□ 영국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핵심 동향
- 영국의 초고속인터넷은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했음.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가구의 65%가 2009년 1분기 말까지 고정형 초고속인터넷(fixed broadband)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전년대비 7% 성장률을 기록한 것임. 영국에서 고정형 초고속인터넷의 이용자는 2007년 1백70만 명에서 2008년 10.7% 상승해 1백 73만 명을 기록했음
- 모바일 인터넷 역시 1년 동안 대체로 상승세를 보였으며, 2009년 1분기 말까지 가입자가 3백만 명(전체 인구의 12%)에 이르렀음. 또한 2009년에는 모바일 인터넷 신규가입자가 2008년 13만9천명에서 25만 명으로 상승했음
- 이와 대조적으로 디지털TV의 2009년 1분기에 2,280만 명이 가입하여 가입률은 89.2%에 이르렀으며, 이는 2008년 대비 2.1%로 소폭 상승했음. 디지털영상저장장치(Digital Video Recorder, 이하 DVR)의 이용이 증가했으며, 영국 가구의 27%가 DVR을 설치했음. 게다가 HDTV를 이용하는 가구는 2008년 83만 가구에서 2009년 1분기에 1백90만 가구로 2배 이상 증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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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기술 채택 비교(2008년 1분기 vs. 2009년 1분기)
- 커뮤니케이션 산업분야에서 수입은 2008년 518억 달러로 0.2%증가했으며, 텔레비전(특히 유료TV 가입 부문)이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력이었음. 텔레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수입은 2008년에서 변동이 없었으며 라디오 분야에서 수입은 오히려 2008년에 비해 감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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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수입변화 추이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 영국 가구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지출한 비용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상승곡선을 타다가 2008년에 감소세로 접어들었음. 영국가구가 한 달 동안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평균 소비한 비용은 93.69파운드였으며, 2007년도에 비해 4.39파운드 소비가 하락했음
- 이에 따라 2008년 영국 가구에서 매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지출한 비용은 전체 소비의 4.63%를 차지하며 2007년보다 가계 지출에서 차지했던 4.8%보다 비중이 줄어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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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영국가구의 매달 평균 소비량 변화 추이(2003-2008)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체 이용자 가운데 서비스에 대해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한 이용자가 2008년 1분기 86%에서 2009년 1분기에는 89%로 증가했음. 이번 보고서에서 5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가운데 모바일 통신이 전체 이용자 가운데 94%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답해 가장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 부문으로 선정됐음. 다음으로 디지털 텔레비전과 모바일 브로드밴드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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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 영국인의 미디어 소비(media consumption) 행태의 경우, 2007년에 비해 TV시청과 콘솔/컴퓨터 게임 이용은 감소한 반면, 인터넷 이용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오프콤의 보고서는 2009년 1분기 말, 영국가구의 46%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서 번들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2008년 1분기 39%에서 7% 증가한 수치임. 유선전화(fixed voice)와 초고속인터넷(broadband)이 결합된 번들서비스로 전체 번들서비스의 44%를 차지하고 있음
- 다음으로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다중채널 TV로 3가지가 결합된 번들 서비스가 34%를 차지하면서 2가지 유형의 번들서비스가 전체 번들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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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별, 유형별 번들서비스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 경기침체에 직면한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변화
- TV, 브로드밴드, 그리고 유선전화 등을 묶은 결합상품(번들서비스)이 통신사업자들에게는 경기침체와 개별서비스의 요금경쟁으로 인한 손실을 보전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TV, 텔레콤, 라디오 분야의 수입 트렌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남. 커뮤니케이션 시장 수입은 1년 동안 0.5% 증가, 2003년에서 2008년까지 5년 동안 3.7% 상승하여 2008년 43억 파운드에 도달했음. TV부문에서 수입은 2008년 가장 빠르게 증가하여 1.3% 상승률을 보였으며, 5년 동안 수입이 4.1% 증가했음
- 텔레콤 부문에서는 수입이 매년 0.4%씩 증가하여 5년 동안 3.7% 지속성장했음. 라디오 부문은 매년 2.5% 감소했으며, 5년 평균 0.4% 성장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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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 텔레콤, 라디오 분야에서 수입동향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 2008년 동안 채널4와 ITV는 각각 TV광고수입이 8.4%, 8.2% 가장 많이 감소했으며, 채널 파이브(Five)는 수입이 5.4% 감소하였음. 이때 GMTV는 오직 1.3% 감소했으며 멀티채널(Multi-Channel)은 광고로 인한 수입이 6.6%상승하였음. 이는 디지털TV 플랫폼의 인기와 성장을 반영한 결과임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1-8(0).JPG)
※ 텔레비전 방송업체 사이에 광고비 순수입 현황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 신문 산업에서는 광고로 인한 수입이 2008년에 2007년보다 12% 감소했으며, 잡지에서도 같은 기간 광고 수입이 10% 감소했음. 반면 인터넷은 2008년에 전년대비 17% 증가했지만 이는 지난 5년 동안 평균 수입증가율 48%보다 증가율이 상당히 감소한 수치임
- 한편, 텔레콤 산업들은 경기침체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드러났음. 모바일과 초고속인터넷 업체들은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유선전화보다 모바일의 이용량이 급격히 증가해 유선전화업체들에게 경쟁압박을 주고 있음
Suggestion point ▶ 영국의 오프콤 보고서는 경제침체에 직면한 영국 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이용자 현황 및 산업시장 현황을 분석함 ▶ 영국 커뮤니케이션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이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인터넷, 디지털TV,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이 급증했는데, 이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까지 높아 앞으로 디지털이용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향후 영국 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전통미디어의 광고수입과 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이며, 디지털미디어 시장에서 광고수입은 일시적으로 증가율이 감소됐지만 경기회복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이러한 흐름은 한국에서도 유사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바, 국내 시장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참고자료 】 Ofcom(2009. 8. 6). The Communications Market 2009. (http://www.ofcom.org.uk/research/cm/cmr09/cmr0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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