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후! 메일 서비스, 부동의 1위
- 야후는 검색엔진 분야에서 구글에 밀리면서 다른 서비스 역시 구글에 뒤처지는 모습을 보였음. 게다가 MS와 검색엔진 제휴를 맺으면서 야후의 시대가 막을 내렸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었으나 컴스코어에 따르면 검색엔진만 빼고 다른 서비스 분야에서의 야후는 그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음. 특히 이메일 분야에서 야후는 구글을 누르고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음
- 컴스코어의 분석에 의하면 2008년 7월에 이메일 이용량과 2009년 7월의 이메일 이용량을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3%의 성장을 보였음. 이용자들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 서비스로 야후! 메일을 언급했음. 다음으로는 윈도우즈 라이브 핫메일이 뒤를 이었으며, 구글 지메일은 3등을 차지했고 AOL 이메일이 뒤를 잇고 있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6-1(4).JPG)
※ 웹 메일서비스 이용현황 비교(2008년 vs. 2009년) (http://news.cnet.com/8301-30684_3-10311150-265.html?part=rss&subj=news&tag=2547-1_3-0-20)
- 야후! 메일 서비스 이용은 2008년에 비해 22%가량 성장하였음. 야후가 와이메일(Ymail)을 런칭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구글의 지메일 역시 46%라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성장속도로 볼 때, 지메일이 2009년 단 3%의 성장만을 기록한 MS의 윈도우즈 라이브 핫메일을 누르고 2위에 오르는 것은 시간문제인 것으로 보임
- 하지만 구글이 야후! 메일을 누르고 정상을 탈환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는 분석임. 메일 이용량에서도 3배 정도의 커다란 차이를 보이며, 야후! 메일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임. AOL 이메일은 2008년도에 비해 이용량이 19% 감소하면서 서비스가 하락세에 접어들었음을 보임
□ 구글, 검색엔진 및 포털 서비스 분야 이용자 만족도 1위
- 검색엔진 및 인터넷 포털에 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모든 웹사이트에서 전반적으로 2008년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음. 이 가운데 구글이 이용자 만족도 1위, AOL이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8월 18일 미국소비자만족지수(American Consumer Satisfaction Index, ACSI)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모든 주요 검색엔진과 인터넷포털에 대한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상승했음
- 전체적으로 보면 구글이 작년과 같은 만족지수 86%를 받았고, 2위는 야후, MSN, Ask.com, AOL, 알타비스타를 제외한 기타 인터넷포털과 검색엔진이 2008년보다 2.6% 상승하여 78%를 기록했음. AOL의 만족지수는 70%로 2008년보다 1.4% 상승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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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엔진 및 포털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 측정 결과 (http://www.searchenginejournal.com/wp-content/uploads/2009/08/picture-22.png)
- ACSI의 조사는 MS가 빙(Bing) 검색엔진과 야후와의 검색 제휴에 대한 내용을 밝히기 전에 진행 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반영되지 못했음. ACSI는 업종부문별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것인데 인터넷 포털 및 검색엔진 부문이 83% 만족도 점수로, 작년보다 3.8% 상승했음
- 인터넷 뉴스 및 정보 부문에서는 이용자 만족도가 71.5%를 기록했으며, USA 투데이만 만족도가 1.4% 상승한 74%를 기록했지만, 뉴욕타임즈, MSNBC, ABC뉴스 사이트 등은 모두 이용자의 만족도가 하락하였음
□ 구글 검색엔진 겨냥한 MS와 야후의 파트너십 체결
- 지난 2008년 2월부터 수많은 추측을 불러일으켰던 MS와 야후 사이의 검색제휴가 성사됐음. 이번 협정의 주요 골자는 향후 10년간 MS의 검색엔진 빙(Bing)이 야후 사이트의 검색엔진으로 사용될 것이고, MS는 야후 고유의 검색 기술을 독점적으로 활용하는 것임
- 다시 말해 MS와 야후의 파트너십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이후에도 야후는 검색 페이지에 자사 브랜드를 유지한 상태에서 MS의 검색엔진 빙은 검색 전체에 적용됨. 따라서 야후와 관련된 사이트에도 빙을 독점적인 알고리즘 검색과 유료 검색 플랫폼으로 사용하게 될 것임
- 이번 파트너십 체결 이후 MS가 검색 전반을 통제하는 반면 야후는 광고와 관련된 것을 담당하게 됨. 야후는 자사와 MS의 전 세계 프리미엄 검색 광고와 관련된 영업을 독점적으로 맡지만, 셀프형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부문의 관리는 별도로 행해짐
- 양 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는 보장하는 하에 운영과 검색 플랫폼 기능향상에 필요한 최소 이용자 데이터만 제한적으로 공유할 것임.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검색만 관련되며, 핫메일, 야후메일 그리고 기타 웹 서비스들이 합쳐지지 않으며 영향을 받지 않음
- 양사에서는 이번 파트너십이 검색시장에서 경쟁을 개선하데 하나의 선례가 될 것이며, 구글과의 경쟁에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창출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소비자, 광고주 그리고 출판업자에게 이득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또한 양사가 검색 및 인터넷 포털시장에서 경쟁관계를 유지하는 강력한 주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하지만 이번 파트너십은 운영체제 같은 부문에서 MS의 지배력을 전반적으로 과하게 허용할 것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규제기관의 반대를 배제할 수 없음
Suggestion point ▶ 이메일 서비스에서 구글을 누르며 야후가 아직 건재하고 있음을 보임. 반면 국내 에서는 그동안 인터넷포털 및 검색시장에서 1위였던 네이버 메일이 메일서비스에서 오랜 기간 1위를 차지했던 다음 한메일을 누르며 정상을 탈환했음. 이로 볼 때 앞으로의 구글 지메일과 야후메일의 경쟁관계는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음 ▶ MS와 야후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검색 및 인터넷포털 시장에서 경쟁을 위한 전략을 제대로 세운다면 구글과 치열한 접전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됨 ▶ 이번 파트너십에서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MS와 야후의 파트너십이 구글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이며, 이번 협정은 검색시장에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됨. 만일 MS와 야후가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검색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면 이번 제휴가 그러한 계기와 역할을 할 것임 ▶ 하지만 이번 제휴에 대해 연방 반독점 규제기관이 이를 신중히 검토할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08년 MS가 구글과 야후의 제휴와 관련해 반독점법 위반이라고 주장한 바 있기 때문에 허가를 받는데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참고자료 】 ACSI(2009. 8. 18). Second Quarter 2009, ACSI Quarterly Commentaries Q2 2009. (http://www.theacsi.org/index.php?option=com_content&task=view&id=196&Itemid=207) Cnet(2009. 8. 17). Yahoo Mail still king as Gmail lurks. (http://news.cnet.com/8301-30684_3-10311150-265.html?part=rss&subj=news&tag=2547-1_3-0-20) Comscore(2009. 8. 14). comScore Study Highlight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Microsoft-Yahoo! Search Partnership. (http://www.comscore.com/layout/set/popup/Press_Events/Press_Releases/2009/8/comScore_Study_Highlights_Challenges_and_Opportunities_for_Microsoft-Yahoo!_Search_Partnership) Comscore(2009. 8. 18). comScore Releases July 2009 U.S. Search Engine Rankings. (http://www.comscore.com/layout/set/popup/Press_Events/Press_Releases/2009/8/comScore_Releases_July_2009_U.S._Search_Engine_Rankings) PCWorld(2009. 8. 18). Google #1 in Search Engine Satisfaction, AOL in Last Place. (http://www.pcworld.com/article/170367/) SearchEngineJournal(2009. 8. 18). Google tops user satisfaction index. (http://www.searchenginejournal.com/google-tops-user-satisfaction-index/12616/) SearchEngineLand(2009. 7. 29). It’s Finally Official, Microsoft & Yahoo Make A Deal, Yahoo Gives Up On Search. (http://searchengineland.com/its-finally-official-microsoft-yahoo-make-a-deal-yahoo-gives-up-on-search-23197) TechCrunch(2009. 8. 14). Gmail Nudges Past AOL Email In The U.S. To Take No. 3 Spot. (http://www.techcrunch.com/2009/08/14/gmail-nudges-past-aol-email-in-the-us-to-take-no-3-s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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