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상반기 미국 인터넷 광고시장 위축
- 2009년 1분기 미국 인터넷 광고시장이 2002년 이후 처음으로 축소됐음.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와 PwC(PricewaterhouseCoopers)가 지난 2009년 6월 5일 미국 인터넷 광고시장에 대해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2009년 1분기 미국의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총 55억 달러로, 작년 1분기에 비해 5%가량 감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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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 1분기~2009년 1분기 미국 온라인광고 수입(IAB조사자료 eMarkter의 재구성) (http://www.emarketer.com/Article.aspx?R=1007128&Ntt=online+advertising&No=-1&xsrc=article_head_sitesearchx&N=0&Ntk=basic)
- 이번 인터넷 광고시장의 축소 이전에 마지막으로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가 줄어들었던 시기는 2001년 1분기부터 2002년 4분기까지이었으며, 그 당시 닷컴붕괴가 인터넷 광고시장에 영향을 미쳤음
- 이번 하락으로 2003년 1분기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했던 인터넷 광고 시장에 제동이 걸렸음. 2006년 이후 인터넷 광고시장 성장은 빠르게 위축되어 왔지만, 성장세를 유지해왔음. 2006년 35% 성장률을 기록한 후, 2007년에는 26%, 2008년에는 11%로 성장률이 감소했음
- 2009년 1분기 인터넷 광고시장의 감소이후, 2009년 남은 기간 동안 인터넷 광고시장의 규모가 계속 줄어든다면, 16%로 떨어졌던 2002년 이후 처음으로 매년 성장해왔던 인터넷 광고 시장이 위축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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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년~2009년 1사분기 미국 인터넷 광고시장
□ 인터넷 광고시장의 위축이 주는 의미
- IAB와 PwC의 보고서에서 제시했던 인터넷 광고시장에 관련된 부정적인 소식은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AOL 등 대규모 인터넷 관련 기업 뿐 만 아니라 인터넷 광고에 의지하고 있는 소규모 사이트나 웹 애플리케이션 회사에게 부정적인 뉴스임
- IAB와 PwC는 인터넷 광고가 다른 유형의 광고에 비해서는 최근 경기침체의 타격을 덜 받았고,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과 발전이 핵심이 되어 미국경제가 회생할 것이라고 전망했음. 또한 IAB는 1분기 광고 매출 하락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터넷 광고시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음
- 즉, 이용자들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미디어에 더욱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인터넷 미디어의 광고 점유율은 꾸준히 오를 것으로 긍정적 평가를 했음. 미국 경기의 회복과 함께 인터넷 광고는 더욱 성장할 것이며, 인터넷 광고는 앞으로 이용자들이 얼마나 광고를 실제로 보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기준이 될 모델이라고 분석했음.
- 한편 닐슨에서 역시 미국 미디어의 광고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행한 결과 2009년 1분기 인터넷 광고 시장이 오직 3.4% 감소했다고 발표해 IAB와 PwC의 조사결과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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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1분기 미국 미디어 광고 소비 성장 현황 (http://www.emarketer.com/Article.aspx?R=1007128&Ntt=online+advertising&No=-1&xsrc=article_head_sitesearchx&N=0&Ntk=basic)
Suggestion point ▶ 세계적인 경기침체는 가장 활성화된 미국 인터넷 광고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2009년 2월 IDC에서 발표한 조사와는 상반된 결과임. IDC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인터넷 광고시장이 급성장을 했으며 미디어 광고 예산이 인터넷광고로 옮겨가고 있다고 설명했음. 이를 통해 인터넷 광고 시장 위축이라는 조사결과가 2009년 상반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전망해볼 수 있음 ▶ 국내 경기도 침체에 빠져있지만,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최근 발표한 ‘한국 온라인 광고 시장’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은 성장한 것으로 분석되어 국내에서도 미디어 광고시장의 중심이 인터넷으로 이전되고 있음이 확인됨
[참고자료] Cnet(2009. 6. 7). Internet advertising slumps in first quarter. (http://news.cnet.com/8301-1023_3-10258972-93.html) eMarketer(2009. 6. 10). Surprise: Online Advertising Down this Year. (http://www.emarketer.com/Article.aspx?R=1007128&Ntt=online+advertising&No=-1&xsrc=article_head_sitesearchx&N=0&Ntk=basic) IAB(2009. 6. 5). Internet Advertising Revenues at @AA@5.5 Billion in Q1 ’09. (http://www.watblog.com/wp-content/plugins/wordpress-toolbar/toolbar.php?wp-toolbar-tourl=http://www.iab.net/about_the_iab/recent_press_releases/press_release_archive/press_release/pr-060509&wp-toolbar-fromurl=http://www.watblog.com/2009/06/09/us-online-ad-spend-decline-5-percent-in-q1-2009iab-pwc/&wp-toolbar-fromtitle=U.S.%20Online%20Ad%20Spend%20Decline%205%20Percent%20in%20Q1-2009:IAB-PwC&wp-toolbar-blogurl=http://www.watblog.com&wp-toolbar-blogtitle=WATBlog.com%20-%20Web,%20Advertising%20and%20Technology%20Blog%20in%20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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