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키아 ''오비 스토어'' 서비스 공식 런칭
- 노키아가 애플의 앱스토어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오비 스토어(Ovi Store)가 정식으로 오픈했음. 즉 오비 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를 서비스의 모델로 삼고 있는 모바일폰 오픈마켓 서비스임. 노키아가 제조한 휴대폰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판매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임
- 오비 스토어는 노키아 휴대폰이용자가 애플리케이션, 게임, 동영상, 팟캐스트를 다운로드 받는 등 현재 있는 서비스를 무료 및 유료 콘텐츠를 한 번에 쇼핑할 수 있도록 합쳤음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7-1(1).JPG)
※ 노키아 오비 스토어의 웹페이지(http://www.ovi.com/services)
- 노키아는 노키아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이용자들의 경우, 간단한 등록과정을 마친 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게임, 비디오, 포드캐스터, 각종 툴, 위치기반 서비스 등을 다운로드 받아 기존의 기기를 더욱 재미있고 유용하게 이용하는 스마트폰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음
- 오비 스토어의 소프트웨어는 영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으로 서비스 되고 있으며 일부 언어로 제한 돼 있음. 호주,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러시아, 싱가폴, 스페인, 영국 등에는 이동통신 사업자를 통한 청구서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지만, 다른 지역의 사용자들은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해야 함
- 노키아는 2009년 말까지 지원언어 및 디바이스, 기능 등을 보강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음.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등록, 무료로 배포하거나 판매할 수 있음
- 이와 함께 미국에서는 AT&T가 2009년 안에 오비스토어를 위해 통합지원을 할 것임을 발표했음. 이는 자사의 고객을 대상으로 오비 스토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임
- 오비 스토어는 서비스 정식 오픈과 동시에 몇 시간 내에 많은 이용자들이 몰렸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도 성공으로도 판단하기는 아직 이른 시기임. 하지만, 서비스 오픈 첫날부터 많은 이용자들이 몰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는 상황이 발생했음
□ 노키아 ''오비 스토어''가 가진 영향력은?
- 오비 스토어는 애플 앱스토어와 동일한 방식과 전략으로만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아님. 노키아는 이전부터 노키아의 콘텐츠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이어왔음
- 노키아 오비 스토어에서 게임서비스인 엔게이지(N-Gage)와 음악서비스인 컴즈위드뮤직(Comes with Music)은 노키아의 관심을 대표하는 콘텐츠 서비스이며, 여기에 애플의 서비스와 차별화를 두고 있음
- 노키아가 세계시장에서 매년 4억대를 판매하는 디바이스의 숫자를 감안해본다면 오비 스토어가 가지고 있는 시장경쟁력은 상당할 것으로 보임. 단순히 숫자로만 비교한다면 애플은 매년 2천만대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노키아의 시장파워를 무시할 수 없음
- 애플의 앱스토어는 미국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했지만, 노키아는 유럽과 미국, 아시아 등 세계시장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오비 스토어의 시장영향력에 있어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임
- 오비 스토어는 노키아에서 제안하는 ‘추천’과 ‘애플리케이션’, ‘멀티미디어’, ‘게임’의 3가지 기본 카테고리 및 이용자가 정의하는 ‘개인화(Personalization)’의 5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했음. 특히 이용자의 휴대폰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점은 애플 앱스토어와 차별화되는 부분임
![](http://www.mediaguide.or.kr/upload_files/infowatch/7-2(1).JPG)
※ 노키아 디바이스에서 구현되는 오비 스토어의 시연장면(http://www.cellphones.ca/news/post006882/)
- 한편 노키아는 앞으로 모바일 콘텐츠 오픈 마켓에서 오비 스토어의 성공을 위해 우수한 개발자들의 참여를 끌어들이기 위한 추가적인 개발자 지원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임
- 앞으로 기술문제, 애플리케이션의 부족, 콘텐츠의 질, 경쟁의 격화는 노키아가 과연 오비 스토어를 통해 매출을 증대하고 성공적인 온라인 콘텐츠 마켓으로 남는데 있어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음
Suggestion point ▶ 노키아는 세계 1위의 휴대폰 제조업체이며 스마트폰 제조업체로서도 1위를 지키고 있기 때문에 오비 스토어의 런칭이 애플의 앱스토어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며, 그 경쟁관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국내 모바일콘텐츠 오픈마켓 시장은 해외시장에 비해 발전이 매우 더디며 열악함. 국내 앱스토어 시장에서는 SKT와 KT가 한국형 앱스토어를 만들기 위해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음. 이에 따라 국내 업계에서는 세계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의 흐름과 변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며 서비스 준비에 임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Cellphonesetc(2009. 5. 25). Nokia Ovi Store now live in Australia, Singapore, Ireland, and Spain. (http://www.cellphones.ca/news/post006882/) Nokia(2009. 5. 26). Ovi Store opens for business. (http://www.nokia.com/A4136001?newsid=1317441) Ovi Store. (http://www.ovi.com/services/) TechCrunch(2009. 5. 26). Nokia’s Ovi Store Opens For Business: 10 Must-Downloads To Kick Off. (http://www.techcrunch.com/2009/05/26/nokias-ovi-store-opens-for-business-10-must-downloads-to-kick-off/) ZDNet(2009. 5. 26). Nokia''s Ovi Store launch marred by server issues. (http://news.zdnet.com/2100-9595_22-304809.html)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