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플레이어 판매시장의 경쟁 상황
- 소니는 닌텐도와의 게임 플레이어 판매 경쟁에서 상대적 열위를 보이고 있는 상황임. 포터블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 닌텐도는 지금까지 1억 개 이상의 DS 게임기를 판매하였음. 이 같은 실적은 소니의 PSP 판매실적의 두 배에 달하는 성과임
- 비휴대용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 판매량은 닌텐도 위(Wii)에 뒤지는 것으로 조사됨. 현재까지 플레이스테이션3 판매량은 2천 3백만대인 반면 닌텐도 위는 5천만대가 판매되었음. 한편 MS의 X박스 역시 현재까지 누적 판매대수가 3000만대 정도로 닌텐도 위의 실적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짐
- 2009년 5월 개최된 북미 최고의 게임산업 컨벤션 E3에서는 소니, 닌텐도, MS가 각각 치열한 게임 플레이어 판매 경쟁 상황에 대응해 전략적으로 개발한 신기술을 공개하였음
□ 소니, 휴대성이 강조된 신형 포터블 게임 플레이어 출시
- 소니는 급변하는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지배력 확보를 위해,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콘솔 부문에 새로운 버전의 플레이어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음. 소니는 이 새로운 버전의 게임 플레이어를 ‘PSP Go’로 명명하고 2009년 10월부터 유럽과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힘
- 소니의 새로운 포터블 게임 플레이어는 현재의 주력 게임 플레이어에 비해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볍게 설계됨. PSP Go는 PSP-3000에 비해 휴대성이 강조됨. 하지만 PSP Go의 가격은 PSP-3000의 가격인 169달러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인 249달러에 출시될 예정임
- PSP Go는 PSP-3000과 게임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에서도 차별성을 갖춤. PSP-3000은 작은 광학 디스크 상에 저장된 콘텐츠를 플레이어로 불러내어 게임을 즐기는 방식인 반면, PSP Go는 게임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내부 메모리에 저장한 후 다시 불러내어 게임을 즐기는 방식임
- PSP Go의 하부에는 게임 컨트롤 버튼들이 부착되어 있음. 따라서 이용자들이 이 플레이어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버튼이 달린 콘솔 하부를 슬라이드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방식처럼 잡아당긴 후 버튼을 조정하여 게임을 컨트롤 하도록 구성됨
- PSP Go는 블루투스 기술도 적용됨. 따라서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휴대전화 등의 단말기와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할 수도 있음. 또한 이 새로운 게임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플레이스테이션3와도 연동됨
※ 소니의 새로운 게임 플레이어 PSP Go
□ 플레이스테이션3에 모션 컨트롤러 적용
- 비휴대용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소니는 닌텐도 위와 같은 모션 반응(motion-sensitive) 게임 컨트롤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음
- E3에서 소니의 엔지니어들은 위 컨트롤러에 대응하여 텔레비전 리모트 컨트롤러와 비슷한 형태의 무선 컨트롤러를 공개하고 실제 게임모습을 시연하였음
- 이 컨트롤러는 소니의 게임용 화상카메라인 아이토이(Eyetoy)와 연결되어 게이머의 움직임을 인식한 후 게임에 반영함. 소니는 이 컨트롤러의 판매를 2010년 봄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힘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 모션 컨트롤러
- E3에서 소니는 게임 플레이어 판매신장을 위해 개발된 매시브 액션 게임(Massive Action Game)과 갓 오브 워 쓰리(God of War III) 등 플레이스테이션3용 신형 게임들의 2009년~2010년 출시 예정 라인업을 발표함
□ 닌텐도의 대응 전략
- 현재 비디오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닌텐도는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기 위해 새로운 게임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게임과 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버전(multiplayer version)의 슈퍼 마리오 게임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며 2010년에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한 SF 어드벤처 게임도 출시할 계획임
- 특히 닌텐도는 이용자의 손가락과 접속되는 진동 모니터인 위 바이탈리티 센서(Wii Vitality Sensor)라는 게임 컨트롤 기술을 E3에서 선보였음. 이 기술은 이용자의 게임 도중 스트레스 관리에 활용됨
- 닌텐도는 E3에서 위핏(Wii Fit)의 신형 버전인 ‘위핏 플러스’도 공개함. 위핏 플러스는 게임 이용자가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소비하는 열량과 세밀한 몸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함
※ 닌텐도의 위 바이탈리티 센서
□ 체감형 게임 기술을 도입한 MS의 기술전략
- MS 역시 게임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모션감지센서 기술 활용을 시도하고 있음
- E3에서 MS는 프로젝트 나탈(Project Natal)로 명명된 체감형 게임 기술을 공개하였음. 이 기술은 X박스360 콘솔 본체 옆에 설치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에 리얼타임으로 인식하고 게임이 사용자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지님. 또한 프로젝트 나탈에는 또한 이용자의 음성 인식 기능도 활용됨
Suggestion point ▶ 세계 게임 플레이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닌텐도, 소니, MS는 2009년 5월 개최된 E3에서 각각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발된 신기술을 공개함 ▶ 소니의 경우 휴대성이 강화된 포터블 게임 플레이어와 모션 컨트롤러가 적용된 PS3 시스템을 선보임 ▶ 닌텐도는 게임 이용자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위 바이탈 센서와 위핏의 신형 버전인 위핏 플러스를 공개함 ▶ MS는 모션 감지기술을 도입한 프로젝트 나탈을 선보임 ▶ E3에서 공개된 게임플레이어 기술은 게임 플레이어가 모션반응 컨트롤센서 기술과 휴대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혁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게 함
[참고자료] independent.co.uk(2009. 6. 3). The E3: Sony''s worst-kept secret confirmed. (http://www.independent.co.uk/life-style/gadgets-and-tech/news/the-e3-sonys-worstkept-secret-confirmed-1695812.html) nytimes.com(2009. 6. 2). Sony Unveils New Portable Game Player. (http://www.nytimes.com/2009/06/03/technology/03video.html?ref=technology) redherring.com(2009. 6. 5). E3: Sony Announces PSP Go. (http://redherring.com/Home/26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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